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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상거래, 농민 소득 증대의 ‘가속기’로 되였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24년10월31일 11시52분    조회: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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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발표한 〈2024 틱톡 풍년절 보고〉에 따르면 올해들어 8월까지 농산물 판매 증가 속도가 가장 빠른 50개 현 중 23개현이 서부의 사천, 운남, 귀주, 감숙, 청해, 신강, 내몽고 7개 성에 분포돼 있다. 그중 청해성 옥수장족자치주 잡다현은 농산물 전자상거래의 성장속도가 가장 빠른 현역으로서 판매액이 지난 동기보다 675배 증가되였다.

절강대학 중국농촌발전연구원 농촌전자상거래연구쎈터 주임 곽홍동은 이렇게 분석했다. 공급단으로부터 볼 때 서부지역은 모두 농업 큰성으로서 농산물자원이 풍부하고 특색이 뚜렷하며 수요측으로부터 말하면 장강삼각주, 주강삼각주 등 경제발달지역은 고품질 농산물에 대해 비교적 큰 수요가 있는바 광동, 절강, 강소는 농산물 소비 상위 10개 성에 속한다. 이밖에 서부지역의 기초시설건설이 부단히 완벽해지고 물류체계가 점차 원활해져 전자상거래발전을 위해 량호한 기초를 닦아놓았다.

제54차 〈중국인터넷발전상황 통계보고〉에 의하면  동영상 플래트홈에 대한 소비자의 리용도와 기대점이 부단히 제고됨에 따라 동영상 전자상거래업무가 안정적으로 발전하고 상업화와 현금화 효률이 지속적으로 제고되였으며  올해 상반기까지의 동영상 사용자는 네티즌 전체의 95.5% 를 차지했다. 

곽홍동은“디지털기술은 이미 생산, 소비 량단을 련결하는 교량으로 되였고 휴대폰은 새로운 농기구로서 정보 비대칭문제를 해결했다. 지난날 소비자들은 농산물의 생산과정에 대해 료해하지 못했으며 허다한 좋은 농산물들이 깊은 산속에 묻혀져 있으면서 팔리지 않았다. 전자상거래 생방송은 투명하고 직관적으로 많은 네티즌들에게 재배, 가공, 포장 등 각 생산 단계를 보여주고 구매 의지를 증강하며 농산물 판매 범위를 확대시킨다. ”고 표했다. 

상기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들어 8월까지 틱톡, 티몰 플래트홈의 농산물 생방송 판매액은 지난 동기보다 33.2% 증가했다. 

“ 전자상거래는 판매 경로일 뿐만 아니라 농업 브랜드를 만드는 중요한 경로이다. 전자상거래 플래트홈을 통해 상인들은 실시간으로 소비자들의 수요와 변화를 파악하고 제품 표준을 확정하며 포장 디자인을 잘 하여 농산물을 상품화시키고  나아가 브랜드화 업그레이드를 실현하여 농산물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다 . ” 도천그룹(아리바바그룹의 실무그룹) 연구쎈터 부주임이며 향촌진흥연구쎈터 주임인 좌신명의 말이다.

곽홍동은 전자상거래의 또다른 편리한 점에 대해 이렇게 말한다.  판매상은 가게 경영의 원가와 문턱을 낮출뿐만아니라 반위탁관리 등 모식의 혁신을 통해 농업의 소득 증대를 한층 더 높일수 있다. 반위탁관리 모식은 상인이 스스로 가게를 열 필요가 없이 직접 플래트홈에 위탁관리한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플래트홈은 트래픽 운영, 상업 효률 향상 등 상응하는 써비스를 제공하고, 판매상은 품질 관문을 잘 지키고 물류 보장을 잘 하기만 하면 된다. 

도천그룹 전자상거래 전탁업무를 의뢰한지 3개월이 지난 귀주성 준의시 동재현에서 온 당영충은 ‘동부(豇豆)대왕’칭호를 가지게 되였고 현지의 동부 판매량은 3개월에 100만몫에 달했다. “위생조건에서 생산능력 계획, 포장 규격에 이르기까지 플래트홈은 전문인사들을 파견하여 지도해 주어 우리의 운영원가를 훨씬 낮추고 리윤을 높였다. ” 돈을 번 당영충은 1,000만원을 투입하여 현대화생산설비를 구매하여 주변 4,000가구의 농민들을 이끌고 증산하여 치부할 계획이다. 

농산물의 판로문제가 해결되였지만 적지 않은 지역의 생산은 여전히 규범화되지 못하고 있으며 표준화는 전자상거래의 다음단계에 중점적으로 힘을 발휘해야 할 방향이다. 

이에 곽홍동은 생산, 가공, 포장, 저장, 운송 전 산업 지지 체계를 구축하고 현지 선두 기업, 공급망 기업 및 ‘신농인’이 각자의 우세를 발휘하여 조직화 생산 모식을 형성하도록 지지해야 한다고 건의한다. 

좌신명은 "우리가 조사한 결과 온라인 쇼핑몰 당 평균 직접 3명의 취업을 이끌었다. 2022년 전국 7,780개 틱톡촌, 2,429개 틱톡진에 360만개 쇼핑몰이 생성해 1,000만명 이상의 취업을 이끌었다"며  일부 지역은 '전자상거래+산업벨트'의 산업 집군발전 모식을 형성했다고 소개한다.  그러면서 향후 디지털향촌건설이 새로운 단계에 진입함에 따라 농촌전자상거래는 일자리 창조효과와 산업승격효과를 한층 더 발휘하여 ‘디지털 새 일터’를 창조,  산업승격을 추진하는 ‘가속기’라는 두개면 카드의  역할을 방출해  향촌진흥의 중요한 추진력으로 될 것이다고 인정했다.

/신화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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