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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대선에서도 소셜미디어가 투표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에서 벌어지는 정치적 논쟁이 현실 투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8일(현지시간) 리코드 보도에 따르면 최근 퓨리서치센터가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가 정치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미국인 5명중 1명은 정치적 생각을 바꾼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인 4579명을 대상으로 한 이번조사에서 대부분 미국인은 정치적 글에 부정적 생각을 갖고 있었다. 또 전체 응답자 중 40%는 소셜미디어에 올라오는 정치적 글이 `피곤함`을 유발한다고 답했다. 또 80%는 정치적 성향 글에 자신은 동의하지 않으며 대부분 `무시` 한다고 응답했다.
그러나 20%는 달랐다. 미국인 5명중 1명은 자신의 정치적 생각을 바꾼 것으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이들 응답자는 소셜미디어에서 목격한 정치적인 사건이나 대선 후보자와 관련한 일에 동의하며 자신의 정치적 성향까지도 바꾼다고 설명했다.
이들의 정치적 성향을 바꾼데 영향을 미친것은 아프리카계 미국인을 향한 폭력과 제도적 인종주의에 반대하는 운동(BLM), 성소수자(LGBTQ) 인권 등 소셜미디어에서 자주 언급되는 사건이다. 일부 응답자는 자신이 접한 정치적 글을 친구와 공유한다고 응답했다.
앞으로 소셜미디어는 투표 등 정치적인 사건에서 중요한 자리를 차지할 것으로 보인다. 4명중 1명의 응답자는 소셜미디어에서 활동하는 정치적 인물을 팔로우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대부분 그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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