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한라-백두 原水경쟁…청도의 삼다수
조글로미디어(ZOGLO) 2014년8월18일 09시21분    조회:309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산동성 슈퍼·대형 백화점으로 삼다수 판매망 넓혀야
중국에서 생수 전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는데 중국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삼다수 유통망을 확대시키기 위한 마케팅은 아직 걸음마 단계에 있다. 청도=강희만부장
백두산 광천수 속속 출시 경쟁 치열
중국 '헝다빙촨' 한류스타 마케팅
삼다수 마케팅 아직은 걸음마 수준
산동성은 주로 한인상권 중심 유통
중국인도 삼다수 음용후 호응 높아
국내용 제품 불법 수입유통돼 홍역


국내 톱스타이자 드라마 '별에서 온 그대' 이후 중국 내 광고시장에서도 절정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김수현·전지현. 이들이 최근 중국산 생수제품을 두고'광고 계약 해지와 불가'로 논란을 빚으며 국내에서도 관심을 끌었다. 이 생수는 중국 대기업인 헝다그룹(Evergrande)이 세계 생수시장 공략을 위해 올해 봄 야심차게 내놓은 백두산(중국명 창바이산·長白山) 광천수 헝다빙촨(恒大氷泉)이다.

헝다그룹은 전지현·김수현 외에도 성룡 등 국내외 톱스타를 동원한 광고를 진행중에 있으며, 중국 생수시장의 대표생수를 목표로 대대적인 마케팅 활동을 벌이고 있다.

'헝다빙촨'은 산동성 청도와 상해의 대형마트에서 1병에 330㎖는 4.2위안(710원), 500㎖는 4.5위안(765원), 1.25ℓ는 6.8위안(1155원)으로 삼다수와 에비앙, 볼빅, 피지 등 외국의 유명 생수브랜드에 비해 중저가로 중국 소비시장을 파고들고 있다. '헝다빙촨'의 공격적 마케팅은 이제 중국시장 진출의 걸음마단계인 제주삼다수는 물론 외국의 유명 생수에도 큰 위협이 되고 있는 상황이다.

농심이 제주삼다수와 결별 이후 새롭게 내놓은 백두산 '백산수'도 삼다수가 크게 경계하고 있는 제품이다. 0.5ℓ, 2ℓ두가지 용량으로 중국시장에 광범위하게 진입시킴으로써 삼다수와 이미 치열한 시장경쟁을 벌이고 있다. 농심측은'백산수'를 '세계적인 수원지 백두산 청정 원시림보호구역에서 생산된 부드럽고 맛이 좋은 화산암반수'로 소개하며 삼다수의 '화산암반수'와 한판 경쟁을 벌이고 있다.

제주 삼다수는 중국 시장 개척을 위해 2개 업체와 독점계약을 맺었다. 산동성에 한해 청도미노아공예품유한공사(회장 이영남·구좌읍 평대 출신)와 오는 2017년까지, 산동성을 제외한 나머지 중국 전역은 CJ오쇼핑과 독점계약돼 있다. 청도미노아의 이영남 회장은 중국 내에서 삼다수 상표권을 지켜낸 인물이다.

중국 청도의 한 레스토랑에서 판매중인 제주삼다수.
산동성은 9400만명의 인구에다 경제력도 중국내에서 수위를 다툰다. 산동성의 관문은 인구 870만명의 청도다. 이 곳에 한인이 4만8000여명, 조선족은 10만여명이 거주한다. 산동성은 상하이에 비해 1년 정도 앞서 삼다수가 진입한 지역이다. 산동성에서 삼다수가 가장 잘 팔리는 도시는 청도이며, 지역으로는 청도시 성양구다. 현재 산동성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50%가 청도에, 청도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 50%가 성양구에 집중돼 있다.

산동성 내 삼다수 시장은 주로 경제적으로 발달하고 한국과의 교류가 많은 청도, 연태, 위해, 일조 등 도시에 집중돼 있다. 산동성 성도인 제남시 생수시장 개척과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주청도총영사관에서 산동성 정부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공식 행사에 삼다수 제품을 제공중이다. 앞으로는 치박, 유박, 동영 등 여타 도시로 순차적으로 진출할 계획이다.

취재진은 청도시 중심가이자 고급 아파트가 밀집한 곳에 위치한 한국수입전문 할인마트인 'OK24시 편의점'에서 삼다수 판매상황을 확인할 수 있었다. 조선족 출신의 이명희(42·여) 사장은 "하루에 3~4박스가 판매되고 있으며, 소비자는 한인과 중국인 반반 정도"라고 했다. 이 사장은 "한족들도 삼다수 음용후 호응도가 높아 소비를 늘리고 있다"고 전했다.

하지만 산동성에서의 삼다수 마케팅은 아직 걸음마 수준이다. 주로 한인 상권을 중심으로 유통되고 있다. 또 생수의 특성상 무게가 많이 나가는 제품이라 배송 등 물류비 부담으로 온라인 마케팅은 시작도 하지 못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시장만 가동중이다.

재청도 한국인(상)회의 허정술 이사는 "작년 한국인과 조선족 동포들이 운영하는 영세 대리점을 통한 전통적인 한인타운 시장 판매를 집중적으로 진행했으나, 국내용 제품의 불법 수입 유통으로 홍역을 치렀다"고 하소연했다. 극심한 불경기로 인한 교민들의 소비 위축과 귀국, 특히 농심 백산수의 공격적인 판촉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올해에는 한인타운 시장과 병행해 순수 중국인이 운영하는 대리점을 모집해 슈퍼마켓, 대형마트(까르푸), 백화점 등으로 판매망을 넓혀가는 전략을 펴고 있다.

취재진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 때 요트경기가 열린 청도시 해변의 대형 백화점인 마리나시티를 찾았다. 이 곳 생수매장은 중국 제품은 물론 에비앙, 볼빅 등 전세계 유명 생수브랜드로 가득했다. 이 곳은 삼다수의 홍보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지역이기도 하다. 중국 현지에서 삼다수 판로 개척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이 시도되고 있지만 그 벽이 높고 시장은 상상 이상으로 치열하다.

[인터뷰 / 삼다수 유통 '한웰무역' 료빈 대표]
"고급 백화점 입점 성사단계… 인지도는 생소"
제주 찾는 中 관광객에 홍보전략 주문


 
산동성 일대 삼다수 판매는 제주개발공사와 계약한 청도미노아공예품유한공사에 배정된 물량의 대부분을 현지 식품유통업체인 '한웰무역'(대표 료빈·45)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 한웰무역은 산동성 일대를 비롯해 중국 각지에 한국식품을 수입해 유통시키는 회사다. 올해 4월부터 한웰무역이 산동지역에서 삼다수를 유통시키고 있다.

료빈 사장은 "한인사회의 마트를 기본으로 중국 현지인을 상대로 삼다수 유통망을 확대시켜 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중국인들 사이에 수입 생수는 '안전한 물'로 인식되고 있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료빈 사장은 "산동성 내 중국인이 운영하는 슈퍼에도 삼다수를 공급하고 있으며, 청도 시내 고급백화점 입점도 성사단계에 있다"고 했다. 여기에는 바코드, 진열비 등 초기 입점비가 부담이 되고 있다고 토로했다. 고급백화점 입점은 홍보와 광고효과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마케팅 전략이다.

그는 "삼다수는 건강하고 좋은물이라는 장점에도 불구하고 유통된지 얼마 안돼 브랜드 인지도가 생소하다"며 "인지도가 높아지면 판매도 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삼다수 인지도를 높이는 방안으로 제주를 방문하는 중국관광객을 대상으로 삼다수를 대대적으로 홍보하는 전략을 주문하기도 했다. 한라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4070
  •   ▲ 이장섭(첫줄 가운데) 교수와 특강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지난 5일, 상해한국상회(한국인회/회장 안태호)와 월드옥타 상해지회(회장 이문섭)가 공동 주관한 전남대학교 이장섭 교수의 특강이 열렸다. 지난 12년간 재중동포 기업을 연구해 온 이장섭 교수는 특강을 통해 재중동포 기...
  • 2014-08-08
  • 부련회 취업지도쎈터 설립   4일, 왕청현부련회 취업지도쎈터와 녀성가정봉사유한회사가 정식 설립됐다. 취업지도쎈터는 부련회 가정봉사정보쎈터, 녀성가정봉사유한회사, 가정봉사강습기지 등 기구를 지도하여 실업녀성과 농촌녀성, 빈곤녀성 등과 취업대기 녀대학졸업생들에게 기능강습, 정책자문, 취업지도, 정보자...
  • 2014-08-08
  •   훈춘세관에서 훈춘국제합작시범구건설과 대외경제무역발전을 지지하는 12가지 조치를 제정, 실행하고있다. 그 12가지 조치를 보게 되면 다음과 같다. “출경가공”규모가 크고 실력이 막강해지도록 지지한다. 시험실무범위를 복장업종으로부터 점차 기타 산업에로 확장하여 대 조선 출경가공 실무 규모와 ...
  • 2014-08-08
  •   “자연적우세에 의거해 요전촌을 관광, 체험, 휴식을 일체화한 다목적 현대화 테마관광마을로 건설할것입니다.” 7월 31일, 돈화시 안명호진 요전촌 촌당지부 서기이며 촌민위원회 주임인 류화민(38세)은 이같이 타산을 밝혔다. 2003년에 요전촌 촌당지부 서기, 촌민위원회 주임으로 부임된 이래 류화민은...
  • 2014-08-08
  • 김철송이 운영하는 양어장 지난 7월 16일 기자는 도문시 석현진 향양촌 달라자툰의 성공기업인 김철송(조선족, 68세), 왕국승(한족,55세)과 《달라자》를 화제로 인터뷰했다. 도문시 시교에 있는 달라자는 산, 바위, 강, 늪이 있어 풍치 좋은 마을로 지난 세기 80년대 연변의 첫 《텔레비죤마을》로 교석, 전기운, 왕광미 ...
  • 2014-08-07
  • 도관내에서 보수작업 진행 지속적인 고온과 적은 강수로 인해 연길시 오도저수지의 저수량이 줄어든 상황에서 정수공장의 정상적인 물공급을 보장하기 위해 연길시수무집단유한회사에서 부르하통하비축용수원대비책을 가동하고 해당 일군들을 조직하여 비축용수원도관을 보수한것으로 알려졌다. 20년 동안 해당 도관을 사용...
  • 2014-08-07
  •   상반기 우리 주의 대 한국 무역액이 1.1억딸라로 지난 동기보다 13.5% 성장했다고 6일 연길세관이 밝혔다. 올해 우리 주의 대 한국 무역은 안정한 발전을 보이고있다. 한국은 우리 주의 3대 무역동반자의 하나로서 상반기 대 한국 무역은 전 주 수출입무역총액의 12.1%를 차지했다. 이는 또한 길림성 대 한국 수출입...
  • 2014-08-07
  • 연변주축목업관리국에서는 표준화단지건설을 담체로 사람과 가축분리공사, 오물의 무해화, 자원화 리용과 병사동물 무해화처리사업을 추진하는것으로 “아름다운향촌”건설사업에 힘을 실어주고있다. 7월 31일 주축목업관리국에 따르면 목전 전 주적으로 이미 600개의 표준화양식단지를 세웠다. 그중 540개 단지...
  • 2014-08-07
  • 닭알가격 킬로그람당 10.38원  4일, 연변 주상무국에서 입수한 물가수치통계에 의하면 지난 주 남새와 육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곡물류, 가금류는 보합세를 보였으며 전반 공급이 충족하고 시장...
  • 2014-08-07
  • 연길-서울행 주간 56차 비행   연변주통상구판공실에 따르면 연길공항의 7월달 려객수송량이 5만 8000인차로 사상 신기록을 냈다. 유관 항공운행계획에 따르면 8월 연길공항의 주간 비행기 승강차수가 96차, 지난해 같은 시기보다 19.6%가 증가될 전망이다.  년초부터 연변주에서는 유관 협력과 조률사업을 추진...
  • 2014-08-06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