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16일 소집된 연변조선족자치주 외출로무인원 귀향창업 사업회의에 따르면 전민창업 만민혁신의 새로운 시대배경하에서 외출로무인원들의 귀향창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연변주당위에서는 지난 8월 25일 상무위원회 전문회의를 소집, 《연변주에서 외출로무인원들의 귀향창업을 인도하고 고무격려할데 관한 지도의견》(이하 지도의견) 등 1개의 지도의견과 《귀향창업 인재고 등을 건립할데 대한 실시의견》 등 6개의 정책성 귀향창업프로젝트 계렬문건들을 발부했다. 그렇다면 연변주 귀향창업프로젝트 계렬정책들은 어떤것들일가?
회의에서 연변주당위 조직부 부장인 곽령계가 정책문건들에 대해 설명을 진행했다.
《지도의견》에서는 귀향창업 지원정책과 그 적용대상, 보장조치에 대해 명확히 했다. 《지도의견》에 따르면 연변적 (혹은 원적이 연변인 사람)과 연변주외 (국외 포함)에서 일하던 사람이 연변에 돌아와 각종 기업, 개체공상호, 가정전문농장, 경영실체를 설립, 운영하거나 경제조직과 주도산업을 발전시키려는 귀향인원이라면 모두 상기 정책봉사 대상에 속한다.
《지도의견》중의 정책지원 부분은 주요하게 9가지이다.
첫째는 진일보 허가문턱을 낮추고 주체조건을 느슨히 하는것으로 등기조건과 관리 환절에서 더욱 많은 귀향창업인원들이 성공적으로 창업할수 있도록 고무하고 돕는것이다.
둘째로 산업정책인데 전 주 각 현시들의 자원우세, 산업구조, 특색경제 기획, 추천소개 대상 등 산업과 업종들에 귀향창업인원들이 참여하는것을 지지하는것이다.
셋째로 토지정책인데 귀향창업인원들이 합법적인 방식으로 유휴토지(闲置土地)를 리용해 창업하는것을 인도하고 고무격려하는것이다.
넷째로는 강습정책인데 강습자원을 통합하고 무료로 창업강습 및 창업기업 종사일군 일터강습과 기능제고강습을 펼치는것이다.
귀향창업으로 규모화 양돈장을 운영하고있는 왕청현동북토종흑돼지사육합작사 김송섭리사장
다섯번째로는 인원사용정책인데 제때에 무료로 귀향창업기업들을 위해 인원모집정보를 내주며 전문초빙활동을 조직하고 주 및 각 현, 시 직업기술학원 졸업생들을 우선적으로 귀향창업기업들을 위해 봉사하게 하는것이다.
여섯째로 금융정책인데 창업취업 각종 자금과 지원 정책들을 통합하고 담보대출방식을 넓히며 심사수속절차를 줄이는 등 조치로 귀향창업 대부금 지지 강도를 높이는것이다.
일곱번째로는 보조정책인데 조건에 부합되는 귀향창업인원에 대해서는 우선적으로 창업담보대부금과 창업보조, 강습보조, 사회보험보조 등 우대정책들을 제공해주는것이다.
여덟번째는 세수정책인데 각종 세금감면정책을 실행하여 조건에 부합되는 귀향창업기업은 해당 정책에 따라 우선적으로 수속해주는것이다.
아홉번째는 격려정책인데 부분적인 일터를 통괄적으로 배치하며 조건에 부합되는 우수한 귀향창업인원은 부과급 지도간부로 공개적으로 선임하는 등이다.
《지도의견》중의 보장조치부분은 주요하게 5가지이다.
첫째는 정책을 강화하여 봉사를 인도하는것으로 세금감면, 자금부축, 창업강습, 인원초빙, 토지사용 등 부축정책과 봉사조치들을 완벽화해 가급적 귀향창업인원들의 창업에 더욱 많고 우대적인 정책적인 부축을 제공하는것이다.
둘째는 원스톱봉사플랫폼을 창출하는것인데 연변주 및 각 현, 시 정무봉사대청에서 귀향창업인원창업 록색통로를 개척하고 공동심사비준 등 원스톱봉사를 제공하는것으로 귀향창업인원들에게 전방위적인 봉사를 제공하는것이다.
세번째는 추적봉사기제를 건립하여 귀향인원 창업념원과 봉사수요 등 기본정보들을 준확하게 장악하는것으로 그들에게 개성화, 세분화된 전문 지도자문봉사를 제공하는것이다.
넷째는 창업발전환경을 우화시키는것인데 연성환경건설을 틀어쥐여 제때에 귀향창업인원들의 합리한 요구들을 접수하며 창업인원들의 합법적인 권익을 해치는 위법행위에 대해 엄숙히 사출하여 량호한 창업분위기를 만든다는것이다.
다섯번째로는 공공자원봉사를 강화하는것인데 귀향창업인원들을 당지 공공봉사체계에 납입시키고 해당 정책에 따라 귀향창업인원들의 사회보험 및 자녀들의 의무교육단계에서의 입학, 전학 등 문제들을 우선적으로 수속해주는것이다.
귀향창업으로 세워진 훈춘시 모 농업생산합작사의 가을걷이 기계화작업
《6개 실시의견》에서는 각각 귀향창업 3개고(库)와 3개 플랫폼(平台)을 건립할데 대한 구체적인 조치들을 제기했는데 귀향창업 인재고와 귀향창업 대상고, 귀향창업전문가고 등 3개 고를 건립하는 내용과 귀향창업 정책봉사플랫폼과 귀향창업 금융봉사플랫폼, 귀향창업 상무련락플랫폼 등 3개 플랫폼을 건립할데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이 들어있다.
상술한 지도의견과 실시의견들외에도 광범한 외출인원들의 귀향창업 융자난제를 효과적으로 풀어주기 위해 해당 부문에서는 귀향창업기금을 설립하고 유관 금융기구와 합작하여 귀향창업 기금관리방법을 제정출범시킬 예정이다.
이와 함께 귀향창업 기금구성과 규모 및 관리, 사용 등 면의 내용들을 명확히 하고 농민공, 대학교 졸업생 등 중점인원들에게 저가원가의 금융지지와 정보 등 면의 고문봉사도 실행할 예정이다.
동시에 해당 부문은 해당 은행에 기금계좌를 개설하고 사회 각계 의연도 접수할 예정인데 사회 각계 유지인사들이 귀향창업사업에 적극 참여하는것으로 외출인원 귀향창업에 적극적인 도움을 줄것을 희망했다.
길림신문 안상근 기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