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양=연합뉴스) 홍창진 특파원 = 중국 연변조선족자치주 훈춘(琿春)시와 북한 나선경제특구를 연결하는 신두만강대교가 2년 2개월의 공사를 마치고 최근 개통됐다.
19일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훈춘시 취안허(圈河)통상구와 함경북도 나선시 원정리통상구 사이 두만강을 가로지르는 신두만강대교가 완공돼 북중교역의 새로운 인프라 역할을 하게 됐다.
2014년 9월 착공한 이 다리는 당초 10월 완공할 예정이었으나 지난 9월 초 태풍 '라이언록'때문에 두만강 일대에 발생한 홍수로 공정 차질을 빚었고 이후 밤낮없는 집중공사로 연내 개통에 성공했다.
홍수 당시 두만강 최대 유량이 초당 8천740㎥로 수위가 11.8m까지 치솟아 경계수위를 0.98m 넘기는 바람에 다리 끝부분 측면 콘크리트판이 9.9m 내려앉았다.
새 다리의 정식 명칭은 '중조(中朝) 변경 취안허(圈河)통상구 대교'로 총공사비 1억3천959만 위안(약 238억5천여만원)이 투입됐다.
기존 두만강대교보다 30m 상류에 들어선 새 다리는 길이 549m, 폭 23m 규모로 두만강과 동해 합류지점까지 36㎞ 정도 떨어졌다.
신화통신은 "새 다리가 취안허통상구를 거쳐 조선(북한) 나선경제특구로 진입하는 주요 통로이며 중조(中朝·중국과 북한)경제무역협력을 진일보시키는데 중요한 작용을 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记者从珲春市交通局了解到,10月28日,中朝圈河至元汀界河公路大桥全桥贯通。
该桥连接中国珲春圈河口岸和朝鲜罗先元汀口岸,是中国进入朝鲜罗先经贸区的主要通道,对进一步推动中朝经贸合作起到积极的作用。
据悉,受9月2日台风“狮子山”的影响,图们江最大洪峰流量为8740立方米/每秒,相应水位11.77米,超警戒水位0.98米,导致该桥终点侧边孔现浇段9.92米下沉。为保证大桥建设进度,建设、设计、监理、施工单位协力配合,制定科学抢修方案,9月30日,大桥左幅通车。随后,各相关单位抢抓工期,昼夜施工,10月28日,大桥右幅工程全部完成,标志着大桥全桥贯通。
据了解,中朝圈河至元汀界河公路大桥于2014年9月20日开工建设,位于原有圈河口岸大桥上游,距图们江入海口约36公里。新老桥梁间距30米,桥梁全长549米,全宽23米,采用上下行分幅设计,路线全长0.959公里,采用设计速度为60千米/小时的四车道一级公路标准,引道路基宽度23米,批复预算1.3959亿元。(杜娟)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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