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인천 등 보따리상 80% 차지…중 세관 ‘편파 행정’ 탓
24일 경기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대합실에서 중국인 보따리상 수백명이 전기밥솥, 화장품, 휴대전화 같은 공산품을 가득 채운 배낭, 캐리어와 함께 중국으로 가는 카페리선을 기다리고 있다. 최인진 기자
24일 오후 경기 평택항 국제여객터미널 대합실. 한국과 중국을 오가며 소무역업을 하는 ‘보따리상’ 수백여명이 뒤엉켜 시장판을 방불케 했다. 중국으로 가는 카페리선을 기다리는 이들은 저마다 커다란 배낭이나 캐리어를 2~3개씩 지니고 있었다. 바닥에 어지럽게 놓여 있는 박스 안에는 전기밥솥 등 전자제품이 있는 듯했다. 한 보따리상에게 배낭 안에 무엇이 있느냐고 묻자 “친척들에게 선물할 화장품과 옷 등이 있다”고 말했다. 주위를 경계하는 듯한 그의 말투에는 조선족 억양이 섞여 있었다. 30~40대로 보이는 여성 2명은 의자에 앉아 중국말로 잡담하며 무료함을 달래고 있었다. 여객터미널 직원은 “평택항을 통해 중국을 오가는 보따리상은 거의 다 중국인”이라며 “이들 가방 안에는 전자제품이나 화장품, 의류, 신발 등 한국산 공산품이 가득 들어 있다”고 귀띔했다.
외환위기 이후 실직자들의 생계수단이던 보따리상이 중국인으로 바뀌고 있다. 10명 가운데 8명이 중국인이다. 중국 정부 측이 자국민을 우대하는 편파적인 세관 행정 때문에 이런 현상이 벌어지고 있다. 한국인 보따리상들은 “중국 측의 차별과 푸대접 속에 설자리를 잃었다”며 아우성이다.
현재 평택항에서는 중국 르자오, 옌타이, 웨이하이를 오가는 3개 한·중 카페리 항로가 운항 중이다. 1개 항로에 500여명씩 모두 1500여명의 보따리상이 있는데 이중 80%인 1200여명이 조선족 등 중국인이다. 인천항에도 10개 항로에 1400여명의 보따리상이 있는데 중국인이 1100여명이고 한국인은 300여명에 불과하다. 중국인 보따리상은 한·중 자유무역협정(FTA) 협상이 시작된 2012년부터 급증했다. 항만업계에 따르면 인천항과 평택항에 활동 중인 중국인 보따리상은 2011년 20%에서 2014년 50%, 2015년 70% 그리고 올들어 80%로 가빠르게 늘어났다.
소무역연합회 측은 중국 측이 자국민을 우대하는 편파적인 세관 행정 때문에 이런 현상이 벌어진다고 지적했다. 중국 정부가 자국민의 공산품 반입은 눈감아주며 사실상 허용하는 반면 한국인은 농산품 외 다른 물품 반입을 금지하며 엄격히 규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결과, 중국인 보따리상은 한국에는 농산품을 가져와 팔고, 중국으로 돌아갈 때는 전자제품 등 값비싼 한국산 공산품을 구입해 되파는 방법으로 1항차당 20만~30만원을 벌고 있다. 반면 한국인 보따리상은 말린 고추, 깨 등 이익이 적은 농산품만 취급하다 보니 배삯(12만~15만원)을 제외하면 1항차당 3만원도 채 벌지 못하고 있다. 인천항에서 10년째 보따리상을 한다는 김모씨(65)는 “이런 추세라면 머지않아 한국인 보따리상은 사라질 것”이라며 “지금 중국 연안에는 보따리상이 돈벌이가 되는 것으로 소문나면서 중국인들이 보따리상을 하려고 줄을 서는 지경”이라고 말했다.
경향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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