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쇼핑은 잠들기 5분 전 모바일로… '夜코노미'가 뜬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17년5월9일 08시16분    조회:171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 퇴근 후 '소파 쇼핑족' 급증
자정~오전 1시 모바일 결제, 2년 전보다 80% 늘어
속옷·가정용 CCTV·잠옷 많이 사

- 쇼핑몰들 '취중 쇼핑객' 노려
취하면 과감하게 지르는 이 많아 심야에 할인쿠폰 뿌리며 호객
인터넷은행 가입 5명 중 2명, 기존 은행 문 닫은 시간에 이용




직장인 황모(40)씨는 얼마 전에 부서 회식을 마치고 오후 11시쯤 집에 들어가서 휴대폰으로 온라인 쇼핑몰에 접속했다. 한 드라마 주인공이 신은 운동화가 맘에 들어 바로 휴대폰으로 주문·결제를 했다. 모든 과정은 5분 만에 소파에 누워 완료했다.

30대 싱글 여성 장모씨는 "잠들기 전에 채소와 과일을 휴대폰으로 주문하는 습관이 생겼다"라며 "낮에는 쇼핑할 시간이 없어서, 밤늦게 주문해도 예쁘게 포장된 과일을 새벽에 보내주는 모바일 배달 서비스를 애용 중"이라고 했다.

과도한 인증 절차, 공인인증서 의무 사용 등으로 소비자들을 짜증나게 했던 휴대폰 결제가 앱 카드(모바일 전용 카드) 같은 간편 결제 보편화로 간단해지면서 밤늦게 소파에 누워 쇼핑을 즐기는 심야 쇼핑족이 늘어나고 있다. 야식이나 신선 식품 배달 등 한밤의 소비를 손쉽게 도와주는 모바일 서비스가 급증하면서 이른바 '야(夜)코노미(밤의 경제)'가 활기를 띠고 있다.

◇빠르게 늘어나는 심야 '소파 쇼핑족'

신한카드에 의뢰해 시간대별 모바일 결제 추이를 분석했더니 밤중에 모바일(스마트폰)로 결제하는 비율은 최근 많이 늘어났다. 2014년 전체 결제 건수의 1.7% 수준이었던 오후 9~10시 모바일 결제 비율은 지난해 두 배 수준인 3.3%로 증가했고, 밤 10시대와 11시대의 모바일 결제 비율도 각각 97%, 85% 늘었다. 자정부터 오전 1시까지 모바일 결제는 2년 전 5.5%에서 9.8%로 80% 증가했다. 이 시각 전체 온라인 결제(인터넷·모바일 합) 비율이 9.8% 증가한 것에 비하면 한밤중 모바일 결제 증가 속도는 매우 빠른 것이다. 남궁설 신한카드 빅데이터 트렌드연구소장은 "모바일 결제 비중은 다른 시간대에 비해 오후 9시부터 다음 날 새벽 2시에 집중적으로 늘어났다. 한밤에 휴대폰으로 무언가를 구매하는 이들이 특히 많이 증가했음을 시사하는 결과"라고 말했다.

그래픽=김성규 기자온라인 쇼핑 분석 회사인 DMC미디어가 올해 초 진행한 설문에서도 시간대별 모바일 쇼핑 비율(특정 시간에 '모바일 쇼핑을 한다'고 응답한 비율)은 오후 9시부터 자정까지 48.7%로, 모든 시간대 중에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온라인 쇼핑몰 11번가 손소영 매니저는 "올해 1~4월 시간대별 쇼핑 증가율을 분석했더니 오후 9시~오전 1시엔 속옷(전년 대비 22.5%), 가정용 CCTV 등 안전 보안용품(18.0%), 잠옷(13.0%) 등을 사는 사람이 지난해보다 많이 늘었다"고 말했다.

◇'내가 이걸 샀다고?'… 취객 공략하는 쇼핑몰들

 


심야, 특히 취중(醉中) 쇼핑객은 쇼핑몰 운영자에겐 매력적인 먹잇감이 된다. 술이 약간 들어가면 과감하게 '지르는' 이들이 적지 않아서다. 미국 컨설팅사 '파인더닷컴'이 지난 3월 발표한 설문 결과 매주 한 번 이상 술을 마시는 미국인 중 46%가 음주 후 쇼핑을 한 적이 있다고 밝혔다. 파인더닷컴은 충동적인 취중 쇼핑을 방지하기 위한 팁(tip)으로 '쇼핑 앱을 삭제하라' '특정 시간대에 쇼핑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도록 하는 차단 앱을 활용하라' 같은 조언을 첨부했다.

쇼핑몰들은 역으로, 심야 취중 쇼핑객을 점점 더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미국의 휴대폰 앱(응용 프로그램) '드렁크(취중) 쇼핑'은 '매일 오후 11시'같이 미리 설정한 시간에 알록달록한 풍선, 물에 뜨는 문어 인형 등 소비 본능을 자극하는 저렴한 '이 밤의 상품'을 통보해준다. 아마존·이베이 같은 미국의 쇼핑몰과 일부 한국 온라인 쇼핑몰도 밤늦은 시간 집중적으로 할인 쿠폰을 뿌리는 빈도가 잦아졌다. 영국 '소비·정신건강 정책 연구원'은 일간지 텔레그레프에 취객을 겨냥한 쇼핑몰의 전략에 대해 "자제력이 약한 이들을 공략해 돈을 빨아들이는 '흡혈귀 전략'"이라는 경고를 지난해 10월 발표하기도 했다.

그동안 은행이 문을 여는 낮 시간에 주로 이루어져 온 금융 거래도 영업 시간의 벽이 무너졌다. 지난달 서비스를 개시한 케이뱅크의 가입자 24만명을 분석했더니 이용자 5명 중 2명이 기존의 은행 영업 시간이 아닌 오후 6시~오전 9시에 케이뱅크를 통해 예금에 가입하고(42%) 대출을 받아갔다(40%). 이 같은 '밤의 금융'은 앞으로 더 보편화할 가능성이 크다. 6월쯤 인터넷은행 2호인 카카오뱅크가 문을 열 계획이고, KB국민은행이 일부 지점의 영업시간을 오후 7시로 연장하는 등 시중은행도 '야간 대응책'을 잇달아 내놓고 있기 때문이다.

조선일보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마윈(馬雲·52) 알리바바그룹 회장이 8일 중국 재계의 최대 이너 서클인 중국기업가클럽의 신임 주석에 취임했다. 그는 이날 “부자 순위를 선정하지 말아 달라”며 “최고 부자(首富)는 가장 먼저 책임을 짊어지는(負·부) 자리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2013년 중국기업가클럽 모임에서...
  • 2016-05-10
  • [헤럴드경제] ‘집밥선생’ 백종원 씨가 지난해 외식사업에서 실적이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백종원 씨가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더본코리아는 지난해 매출 1239억원을 기록했다. 백씨는 약 16억원의 배당금도 수령한 것으로 추정됐다. 최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더본코리아의 영업이익은 1...
  • 2016-05-09
  • 첫사랑같은 순천으로 별미여행을 떠나요! 10년간 한국에 머물러있었던 나는 나름 여행가였습니다. 호텔리어로 일을 하면서 사업상 한국의 곳곳을 다녀보았으니깐요.. 서울? 좋습니다. 하지만 한국인의 정서와 한국인의 참맛을 알기에는 너무나 변화무쌍하고 현란합니다. 제주도? 역시 좋습니다. 하지만 관광에 눈을 활짝 뜬...
  • 2016-05-03
  • [동아일보] 서울 주요빌딩 1층 업종, 10년전과 비교해보니 지난달 말 서울 종로구 광화문역 인근 D타워 1층에 의류업체 유니클로 매장이 문을 열었다. 오피스 밀집 지역에 보기 드물게 개점한 이 매장에는 점심시간이나 퇴근길을 이용해 찾는 직장인들이 많다. 장승윤 기자 tomato99@donga.com 서울 종로구에 있는 회사에 다...
  • 2016-05-03
  • 요즘 들어 신창타이(新常態)라는 단어가 자주 등장합니다. 신창타이는 지난 2014년 5월 습근평 주석이 하남성(河南省)을 시찰할 때 "중국의 발전은 여전히 중요한 전략적 시기에 놓여있고 중국 경제발전의 단계적 특징으로부터 시작해 신창타이에 적응하고 전략상의 평상상태를 유지해야 한다"라고 언급하면서 나온 말입니...
  • 2016-04-26
  • [아이뉴스 장유미기자] 중국에 진출한 한국 외식 프랜차이즈 기업들이 '짝퉁' 기업으로 인해 마스터 프랜차이즈 운영 시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퓨전 주점 '피쉬앤그릴', 치킨 브랜드 '치르치르' 등을 운영하고 있는 외식 프랜차이즈 리치푸드는 19일 오전 서울 마포구 서교동 리치...
  • 2016-04-20
  • 1)  O2O란? = O2O는 ‘Online to Offline’의 약자다. 말 그대로 온라인이 오프라인으로 연결된다는 뜻이다. 스마트폰이 등장하고 인터넷이 확산되면서 O2O 시장은 더욱 성장하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제가 희미해졌다. 이런 O2O의 대표적인 예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당신이 컴퓨터 앞에 앉아 클릭 몇...
  • 2016-04-19
  • 4월 8일부터 과경전자상거래 수입소매상품 과세 새 정책이 정식 실시되었다. 이는 '면세시대'의 종결을 의미한다. 오랜 준비를 거쳐 출범 된 새 정책에 대비해 과경전자상거래 기업들은 준비가 됐을가? 새 정책 출시, 기업과 소비자 주산알 튕기기에 급급 "과경전자상거래 소매수출상품은 더이상 우송물품에 따라 수...
  • 2016-04-11
  • 한국의 화장품 수출이 최근 몇년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며 연간 3조원 규모에 육박했다. 5일 한국 관세청의 '최근 5년간 화장품 수출 동향' 자료를 보면 지난해 한국의 화장품 수출 금액은 전년대비 53.1% 급증한 24억5천만달러(약 2조8천224억원)였다. 2011년 6억9천800만달러에 불과했던 화장품 수출액은 5년 새...
  • 2016-04-07
  • 중국 관광객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전자제품은 믹서기로 조사됐다. 올해 1분기 소형가전 특화 사후면세점인 ‘전자랜드 쿡앤킹’ 명동점의 중국인 대상 판매 자료를 분석한 결과 판매 1위 제품은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믹서기가 차지했다. 믹서기 판매는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4.4% 증가했다.     믹...
  • 2016-04-06
  • 1인당 2094달러 쓴 귀한 손님… 아오란그룹, 2년 더 인천 포상관광 지난달 27일 입국해 2일 돌아가는 중국인 관광객(유커) 6000여명의 인천 방문은 언론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았다. ‘유커’라는 검색어가 인터넷을 이렇게 뜨겁게 달궜던 적은 일찍이 없었다. ‘단체관광 역대 최대 규모’라는 포...
  • 2016-04-02
  • 서울 강서구 산후조리원에서 산모 홍인선(36·영등포구)씨가 아들을 돌보고 있다. [사진 오종택 기자] 지난달 26일 오전 경기도 성남시 한 산후조리원 신생아실에선 간호사 한 명이 갓 태어난 아이 3~4명을 돌보고 있었다. 신생아실 정원은 13명인데 이미 꽉 찼다. 신생아들이 누워 있는 침대 천장엔 폐쇄회로TV(CCT...
  • 2016-04-01
  • 지난 2월 18일 발표된 ‘유통 공룡’ 월마트의 2015년(2015년 1월∼2016년 1월) 매출은 전년 대비 0.7% 줄었다. 월마트 매출이 감소한 것은 1980년 이후 처음으로, 월마트는 달러 강세를 매출 감소의 이유로 내세웠다. 하지만 오프라인 기반의 월마트가 아마존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유통업체와의 경쟁에서 밀...
  • 2016-03-31
  • 일본 도쿄 긴자에 있는 유니클로의 플래그십 스토어. 유니클로 제공 유니클로를 운영하는 패스트리테일링이 일본 내 주력상품 가격을 일부 내리고 주말 특가 세일을 줄이는 방식으로 가격정책을 조정했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이 30일 보도했다. 유니클로의 이번 일본 내 영업전략 수정은 한국 등 해외점포 전략에도 영향을 ...
  • 2016-03-31
  • [한중 FTA, 코리나 투자 뜬다]일관된 투자 유치정책 필요 “인허가 난 사업도 뒤집혀”… “이미 인허가가 난 사업도 뒤집히는데 어느 기업이 투자하겠습니까.” 중국 자본의 한국 투자 전초기지였던 제주도에서 최근 들어 중국 투자자들의 태도가 달라지고 있다. 사업이 무산돼 수천억 원대 소송...
  • 2016-03-31
  • 1200조 시장 선점 나선다 세브란스병원, 아주대의료원 등 국내 대형병원들이 중국 진출에 적극 나서고 있다. 중국이 헬스케어 산업 투자를 늘리고 해외 병원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데 따른 것이다. 국내 병원들은 중국 헬스케어 시장이 2020년 1200조원에 이를 것으로 보고 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
  • 2016-03-25
  • 베이징(北京)에 사는 30대 중국인 A 씨는 6개월 된 아이에게 한국산 제조 분유를 먹이고 있다. 한국산 조미김도 A 씨의 가족 식탁에 자주 오르는 반찬이다. 밥 반찬 이외에 맥주와 함께 먹는 스낵용으로도 만족해 마트에 가면 자주 사 먹는 상품이다. 이외에 한국산 라면과 과일주스도 A 씨 가족이 좋아해 장을 볼 때 꼭 장...
  • 2016-03-23
  • 샤오미가 22일 전격 출시한 스마트 자전거 '치사이클 R1'을 두고, 샤오미 특유의 가성비가 떨어진다는 지적이 높다. 이 자전거는 1만9999위안(360만원)으로 샤오미 제품 중 가장 비싸다. 때문에 일반인이 아닌 일부 마니아층을 노렸다는 분석이다. 탄소섬유 적용 '가볍고 튼튼한' 자전거… "특유의 ...
  • 2016-03-22
  • 中 리서치회사 “알파고-이세돌 대전에 비견되는 사건” 알리바바, 2020년까지 연간 거래액 6조 위안 목표 중국 전자상거래업체 알리바바(阿里巴巴)의 연간 거래액(GMV:Gross Merchandise Volume)이 3조위안(약 540조원)을 돌파했다. 차이나데일리 등 중국 언론에 따르면 지난 21일 중국 항저우(杭州)에 있는 알리...
  • 2016-03-22
  • 중국어 신조어인 '촹커'는 '창조하다'는 뜻의 '창(創)', 무엇을 만드는 사람이라는 뜻을 가진 영어 단어 메이커(Maker)의 발음과 유사한 중국어 한자 '客'가 합쳐진 합성어로 혁신적인 젊은 창업가를 일컫는 말이다. 단순히 창업을 하는 사람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은 IT기술을 기반으...
  • 2016-03-20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