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중국 요식업 지형 바꾸는 온라인 배달 錢爭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2월20일 08시48분    조회:358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작년 요식업 시장 10.7% 두 자릿수 성장 …中 GDP 총액 4.8%
어러머와 바이두 연합ㆍ메이퇀 등 3개사 시장 96% 장악
알리바바그룹 점유율 55%ㆍ텐센트 등 대표 IT 기업 과점 형태
외자 낄 틈 없지만 시장 성장력 무궁무진


중국 2위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 메이퇀와이마이 소속 배달원들이 애플리케이션을 켜고 주문을 기다리고 있다. <출처=홍콩 SCMP>


[아시아경제 베이징=김혜원 특파원] #1. 노란색 점퍼를 입은 배달원 무리가 대형 쇼핑 센터 앞 길가에 옹기종기 모여 있다. 이들 중 한 명인 왕쥔창(40)씨가 스마트폰을 들여다 보면서 다음 '콜'을 기다린다. 중국 산시성 출신인 왕씨는 가족과 떨어져 대도시에서 돈을 버는 이주 노동자다. 상하이에 있는 대만 식당 종업원이었던 그는 중국에서 온라인 음식 배달 붐이 일자 곧바로 직업을 바꿨다. 왕씨는 중국 2대 음식 배달 서비스 업체 메이퇀 배달원으로 일하는데 이번 춘제(春節 ·설) 연휴에도 고향에 가지 않았다. 춘제 기간 일손이 모자란 탓에 터져 나오는 배달 지연 불만을 해소하고자 회사에서 인센티브를 지급한다는 소식을 듣고 나서 홀로 남아 일을 했다. 왕씨는 평소 일당보다 3배 많은 수당을 받았다. 메이퇀은 춘제 전날까지 일하면 1000위안을, 정월 초닷새 전 돌아오면 700위안을 보너스로 줬다.

#2. 아침 6시30분께 배가 출출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켠다. 바이두와이마이 앱을 통해 28위안짜리 맥모닝 세트를 주문했더니 10분 만에 대문을 두드린다. 추운 겨울에 점심이나 저녁에도 배달 앱을 이용해 집 안에서 마라탕 또는 훠궈를 자주 먹는다. 중국 베이징에 사는 40대 초반 대기업 주재원 박모씨의 일상이다. 가족과 떨어져 단신 부임한 박씨에게 중국 생활에서 가장 편리한 점을 꼽으라면 배달 문화가 단연 일등이다. 음식뿐 아니라 담배, 주류, 과일, 커피, 의약품, 꽃 등 필요한 물건을 사다 주는 구매 대행 심부름꾼도 상시 대기 중이다. 모든 결제는 현금 없이 스마트폰에 깔린 즈푸바오(알리페이)나 웨이신즈푸(위챗페이) 앱을 통하면 된다.



온라인 음식 배달 서비스가 중국인의 생활 문화로 자리 잡으면서 요식 산업의 외형도 급속도로 커지고 있다.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지난해 전체 요식업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10.7% 증가한 3조9644억위안(약 673조원)으로 4조위안에 육박했다. 이는 지난해 중국 국내총생산(GDP) 총액(82조7122억위안)의 4.8%에 해당하는 규모다. 요식업의 발전은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의 성장이 큰 몫을 했다는 평가다. 메이퇀뎬핑연구원의 통계를 보면 지난해 중국의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 규모는 2046억위안으로 전년보다 23% 성장했다. 앱 사용자 수는 3억명에 이르러 새로운 외식 문화를 이끄는 주체로 자리매김했다. 불과 4년 전만 해도 1억명 수준이었다.

온라인 음식 배달이 순식간에 인기를 끈 것은 모바일 결제의 편리성과 맞물린 결과다.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슈퍼마켓에서 레스토랑, 택시에서 고속철 등 영역에 구애받지 않고 어디에서든 앱 하나로 음식 주문이 가능한 세상이다. 모바일 결제 수단을 이용하는 인구가 7억명 이상이니 유관시장의 확장력은 더 이상 말할 필요가 없다. 지난해 중국의 모바일 결제 규모는 294조9700억위안으로 전년 대비 41.4% 증가했다. 2021년에는 이 시장의 외형만 793조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음식 배달 문화의 발달은 1인 가구의 증가 등 다양한 계층의 중국인 삶의 변화상과도 연관이 깊다. 고령화 시대 노년층의 끼니 문제를 해결하고 야근이 잦은 직장인의 밤늦은 시간 야식 고민을 덜어줬다. 또 직접 요리하는 번거로움을 꺼리고 식사 시간을 단축하면서도 양질의 음식을 원하는 싱글 경제족의 소비 눈높이를 충족하기도 한다.

메이퇀뎬핑연구원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의 1인 가구는 2억명으로 이 중 1억3000만명이 메이퇀을 이용했다. 393만명은 평균적으로 주 2회, 연간 100건 이상 주문을 넣었다. 8만명은 매일 한 번씩 음식 배달 서비스를 이용했다. 1인 가구가 음식 배달시장의 핵심 소비자로 자리 잡은 것이다. 신화통신은 싱글 경제의 수혜를 입은 산업 분야 중 하나가 바로 음식 배달 서비스라며 메이퇀 앱을 통한 주문자의 65% 이상이 미혼자였다는 통계를 덧붙였다. 라면이나 빵으로 한 끼 때우는 식은 옛날 말이다. 중국과 홍콩의 연간 라면 판매량이 400억개 미만으로 떨어지는 등 저조한 실적으로 이어진 것도 음식 배달시장의 성장과 무관하지 않다.

아이메이컨설팅이 음식 배달 앱 이용자의 소비 성향을 분석한 결과 서비스를 애용하는 이유는 식사 시간 단축(56%), 밥하기 싫어서(55%), 단독 식사 선호(35%), 궂은 날씨(34%) 등 순으로 나타났다. 이용 빈도는 주 1~3회가 35%, 주 4~6회가 34%였다. 이용자의 월 소득은 3000~8000위안이 65%로 가장 많았으며 1만위안 이상은 7%에 불과했다. 음식 배달 평균 주문 가격은 16~35위안 사이가 63%로 가장 많았다. 음식 배달 플랫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배달 속도(66%), 식품 위생(59%), 배달원 태도(41%), 할인 행사(37%) 등 순이었다. 특히 서비스 이용자의 69%는 식품 위생에 만족하고 80%는 배달 속도에 만족한다는 결과는 의미하는 바가 적지 않다. 시장의 양적 성장에 맞춰 꾸준한 관리 감독과 규제 강화로 질적 향상도 동시에 진행하고 있다는 방증이기 때문이다.


음식 배달 서비스는 어러머와 바이두와이마이 연합군, 메이퇀 등 3대 플랫폼이 전체 시장의 96%를 차지하고 있다. 재미 있는 점은 지난해 8월 바이두와이마이를 인수한 어러머의 최대주주가 알리바바그룹이고 메이퇀에는 텐센트가 자금을 대고 있다는 것이다. 결국 IT 대기업의 또 다른 각축장인 셈이다. 특히 중국 최대 전자 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그룹이 점유율 55%로, 사실상 음식 배달시장을 장악하는 과점 형태다.

이 때문에 신생 기업이나 외자 업체가 시장에 낄 틈이 없다는 것은 문제점이다. 영국을 기반으로 한 음식 배달 스타트업 딜리버루는 홍콩에서는 최강자로 꼽히지만 손 닿으면 뻗을 중국 본토 진출 계획이 현재로서는 없다. 투자은행(IB) 출신으로 2013년 딜리버루를 창업한 윌 수는 최근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밝히면서 "중국의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은 이미 성숙했으며 경쟁 우위가 떨어지는 시장"이라고 고개를 저었다. 하지만 온오프라인 결합에 대한 이해도가 낮고 오프라인 영업만 고집하는 자영업자가 많아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지난해 메이퇀을 통해 음식 배달시장에 추가 진출한 상점은 270만개에 달하지만 이는 여전히 전체 요식업 매장의 32%에 불과하다는 통계가 이를 뒷받침한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262
  • 2017년 하계 다보스포럼이 '제4차 산업혁명 시대 속의 포용적 성장 실현'을 주제로 지난 6월 27일부터 29일까지 중국 대련에서 열렸다. 제4차산업혁명이란 무엇이고 어떤 분야들이 포괄되는지 간단하게 알아보자. 4차 산업혁명이라는 용어는 2016년 1월 열린 다보스포럼에서 `제4차 산업혁명의 이해`라는 주제로 각...
  • 2017-07-10
  • 니혼게이자이 신문의 ‘세계시장 점유율’ 조사 대상 57개 품목 중 한국이 7개 품목에서 1위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2위에는 10개 품목, 3위는 3개 품목으로 집계됐다.     26일 니혼게이자이 보도에 따르면, 2016 년 세계 시장 점유율 조사 대상 57 개 품목 중 미국은 가장 많은 19개 품목에...
  • 2017-06-26
  • 한국서 팔리는 제모용품 절반, 중국인이 사간다는데…  2015년 중국 대표 SNS 웨이보에서 ‘겨털’을 자랑스레 보이는 한 중국 여권 운동가의 모습(왼쪽). 그럼에도 제모 트렌드는 거스를 수가 없다. 최근 중국인 사이에선 제모 관련 제품이 불티나게 팔린다. 레이저 제모기 ‘트리아’의 ...
  • 2017-06-25
  • [2015 경제총조사]예술·스포츠·여가 38% 평균 14시간 영업 (세종=뉴스1) 이훈철 기자 = 24시간 영업이 늘고 서비스업 등의 영업시간이 길어지면서 전체 사업체 10곳 중 3곳 가량은 영업을 하루도 쉬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23일 통계청이 발표한 '경제총조사 확정결과'에 따르면 2015년 기준 전체...
  • 2017-06-23
  •  자를수록 가치는 쑥쑥 수박 1통 1만8000원, 4등분하면 2만원 마트, 편의점서 조각 과일ㆍ채소 인기 진열대엔 신기한 모양의 단면 늘어나 자색 양배추의 단면. 1인 가구 시대 절단 또는 소량 포장제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면서 신기한 색상과 모양을 지닌 과일 채소의 단면들이 마트와 편의점, 동네슈퍼에서 쉽게 눈에 ...
  • 2017-06-22
  • 중국인 8억 회원 보유한 中 알리바바 'TMALL'과 제휴…신세계百 전문관 입점 신세계백화점이 중국 최대 온라인 플랫폼 알리바바 티몰(TMALL)과 손잡고 현지 온라인 시장을 공략한다. 신세계백화점은 오는 18일 티몰에 신세계백화점 전문관을 오픈한다고 15일 밝혔다. 중국 고객들의 관심이 가장 높은 뷰티&m...
  • 2017-06-15
  •     요즘 중국에서는 QR코드를 이용한 모바일 마케팅이 한창 인기를 끌고 있다. 신문, 잡지, 포스터, 영수증, 음료수병에까지 QR코드가 부착되지 않은 상품을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QR의 의미는 'Quick Response'의 약자로 '빠른 응답'을 얻을 수 있다는 뜻인데 정사각형의 불규칙적인 무늬로 ...
  • 2017-06-12
  • 평균 1억원 돈 들인 가게, 한 해 2만4000여개 폐업 '폐점 러시' 프랜차이즈 프랜차이즈發 자영업 위기 하루 114개 창업, 66개 폐업 진입 장벽 낮을수록 경쟁 심해 작년 2조4700억원 날려 반경 100m 안에 커피점 20개 커피점 10만개, 치킨집의 두 배 돈 되면 유사브랜드 수십개 난립   /조선DB "4년간 커피집 ...
  • 2017-06-06
  • 7m 높이의 천장 아래 농구 코트를 설치한 나이키 뉴욕 맨해튼 매장. [사진 나이키] 백화점 매장이 줄지어 문 닫고 의류 브랜드는 ‘얼굴’이라고 할 수 있는 플래그십 스토어를 폐점하는가 하면 유통업체 파산이 속출하고 있다. 월스트리트저널·CNBC 등 언론은 최근 미국 내 ‘유통 대란(...
  • 2017-06-05
  • 31일 오전 고양시 일산 킨텍스에서 열린 '2017 신세계그룹 & 파트너사 채용박람회'에 참석한 정용진 신세계 그룹 부회장이 박수치고 있다. 이번 박람회는 신세계백화점과 이마트, 신세계건설 등 계열사 14곳과 파트너사 88개사가 참여했다. © News1     “얼마 전 고열과 오한 등 몸살 증세가...
  • 2017-05-31
  • 비빔밥과 불고기, 김치 등 ‘우리 맛’만을 강조한 한식이 수출전선에서 체면을 구기고 있는 반면 인스턴트라고 하대했던 라면과 과자 등이 대중적인 맛을 앞세워 몸집을 키우고 있다.  최근 관련업계에 따르면 2009년 33억 달러였던 국내 농식품의 해외 수출액은 2015년 61억 달러로 84.8% 증가했다. 해외 ...
  • 2017-05-28
  • 문화·예술·쇼핑 1번지 옛말, 내국인도 외면... 서울시, 명품 거리 탈바꿈 위한 프로젝트 착수   지난 5월 18일 오후 3시 서울 지하철 2호선 을지로입구역과 4호선 명동역을 이어주는 명동거리. 평일과 주말 가리지 않고 외국인 관광객으로 번잡했지만 이날은 한가했다. 과거에 비하면 썰렁하기까지 했다...
  • 2017-05-27
  • 2년 4개월 새 63.6% 급증 커피전문점 및 생과일주스전문점·전통찻집 등 식음료 판매업종(카페) 창업이 꾸준히 증가해 사상 첫 점포 수 9만개를 돌파했다.  23일 수익형부동산정보업체 상가정보연구소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전국 카페 점포 수는 지난해 8만6811개에서 4월 현재...
  • 2017-05-23
  • 중국 500대 부호 최고 다크호스...온라인쇼핑 성장 수혜 택배사 순펑 창업자 왕웨이 3위 20%는 광둥성에 본사...40세 이하 부호 14명 중 흙수저는 9명... 10년전 500대 부호 81% 탈락 중국에서 부호 창출 일등공신이 부동산에서 인터넷으로 빠르게 옮겨가고 있다. 또 중국 500대 부호 회사의 5분의 1이상이 광둥성에 소...
  • 2017-05-14
  • 제32회 할빈아태미용미발화장품박람회 개막   한국 전시부스는 화려하고 독특한 화장품으로 관람객들의 시선을 끌었다./한동현 기자   (흑룡강신문=하얼빈) 리흔 기자=10일 할빈국제컨벤션센터에서 제32회 할빈아태미용미발화장품박람회(이하 박람회로 략칭)가 열렸는데 중국 시장에 진출하려는 한국 기업인들의 발...
  • 2017-05-11
  • - 퇴근 후 '소파 쇼핑족' 급증 자정~오전 1시 모바일 결제, 2년 전보다 80% 늘어 속옷·가정용 CCTV·잠옷 많이 사 - 쇼핑몰들 '취중 쇼핑객' 노려 취하면 과감하게 지르는 이 많아 심야에 할인쿠폰 뿌리며 호객 인터넷은행 가입 5명 중 2명, 기존 은행 문 닫은 시간에 이용 직장인 황모(...
  • 2017-05-09
  • 유명 포털사이트인 환구넷(环球网)과 소호넷(搜狐)이 일전에 손잡고 재미있는 설문 조사를 실시했다. 주제는 "중국인이 가장 선호하는 브랜드"와 "가장 싫어하는 브랜드" 였다. 이 설문조사는 2011년부터 시작하여 올해로 7번째이다. 과연 올해는 어떤 브랜드가 명단에 올랐는지 알아보자. 국내에서 독일 브랜드가 인기 많...
  • 2017-04-28
  • [그래픽] 포브스 선정 우리나라 부호…이건희 9년 연속 1위 [포브스 홈페이지 캡처] (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지난해 재벌기업 회장들이 국회 청문회에 불려가는가 하면 중국이 사드(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보복하는 등 정치적 충격이 있었지만 한국의 부자 순위에는 급변동이 없었다. 미국의 경제 전문...
  • 2017-04-27
‹처음  이전 4 5 6 7 8 9 10 11 12 13 14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