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사람은 인간적인 냄새가 나야 제맛
조글로미디어(ZOGLO) 2012년3월26일 22시19분    조회:696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림룡춘

[기획30]사람은 인간적인 냄새가 나야 제맛


연길고려원술집 림룡춘총경리의 기업경영과 삶을 바라보는 시각

연길고려원술집 림룡춘(林龙春)총경리 프로필

1960년 길림성 화룡시 용화향출생

연변조선족기업가협회 감사

연변전통료리협회 리사

연길성보국제상무청사유한회사 부사장 력임

연길애득백화유한회사 총경리 력임

정협연길시 제12, 13기위원회 정협위원

 

연길고려원술집은 아직 개업한지 몇년 안된 음식업체이지만 림룡춘총경리의 이름은 연길상권에서 낯설지 않다. 그도 그럴것이 림룡춘총경리는 고려원술집 운영전에 이미 연길성보국제상무유한회사와 연길애득백화유한회사 등 연변의 쟁쟁한 대형 상가들에서 부사장, 총경리 등 요직들을 력임하면서 이미 능력을 인정받은 실력파 경영인이기때문이다.

3월13일, 연길시 익화광장에 자리잡은 연길고려원술집에서 림룡춘총경리를 만났다. 출입문을 마주한 복도에 이동식 칸막이를 하나 두르고 작은 테이블 하나를 놓은 좁은 구석이 림경리의 사무실이라고 했다. 직원 40여명을 두고있는 음식점이면 연길에서도 작은 업체가 아닌데 총경리의 사무실이 이처럼 허접하다면 믿을수있을가?

기자의 마음을 꿰뚫어보고 림경리는 사무실이 필요치 않은 리유를 설명했다. 개업초기 림경리도 총경리 사무실을 하나 마련하긴 했다. 그러나 사무실에 앉아있는 성격이 아닌 림경리는 항상 사무실을 비워두었고 후에 손님들이 늘면서 사무실을 아예 손님들에게 양보했다. 겉치레적으로 사무실을 갖고있는것보다는 음식점공간이 최대한 유용하게 리용되는것이 더 실제적이라는 생각에서였다.

림경리는 사무실을 항상 비워둔다는것은 자기가 술집에 자주 붙어있지 않다는것과 같다고 말했다. 한 회사의 책임자가 회사에 항상 붙어있지 않고 어떻게 회사를 운영한단 말인가?

기자의 궁금증에 림경리는 《술집의 경영을 직원들에게 믿고 맡기기 때문》이라고 단도직입적으로 소개했다. 그만큼 림경리의 회사운영에는 직원들을 내 집식구처럼 믿고 아끼며 편안하게 대하는 그만의 독특한 경영노하우가 있었다.

《종업원들을 편안하게 잘 해주면 결국 책임자가 편해진다》

《상층직원이든, 일반 복무원이든 우리 회사 직원이라면 최고경영자가 직원들을 편하게 대해주고 직원들이 회사에서 마음편하게 일할수있도록 해주기 위한 리더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림룡춘총경리는 말했다.

그렇다면 직원들을 어떻게 하면 편하게 해주고 마음편하게 회사를 위해 일하도록 격려해줄수 있는것일가? 림룡춘총경리는 진정으로 직원들 마음에 감동을 주는 일이라고 말했다. 작고 사소한 일일지라도 생활의 세절세절에서 종업원들의 마음을 헤아려 그들의 목소리를 들어보고 그들의 마음에 다가가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그는 강조했다.

성보회사와 애득백화에 있을때는 물론 지금까지도 림룡춘총경리는 종업원들의 생일날자들을 모두 체크해두었다가는 잊지 않고 생일을 쇠주며 항상 종업원들과 어울리고 소통하면서 좋은 영화가 있으면 직원들 몰래 표를 사고 영화관으로 불러들여 깜짝 놀래우기도 한다. 부단한 소통과 대화가운데서 실제적인 일을 하는 종업원들에게 능력과 수고를 인정해주고 그들이 회사에서 무료하고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마음을 베풀어주는것은 총책임자의 책임과 수완이라고 림룡춘씨는 말했다.

《종업원들을 편안하게 잘 해주면 결국 책임자가 편해진다》는것이 림룡춘총경리의 기업경영에서의 일가견이다.

《많은 회사들이 망하는 원인들중 중요하게는 회사의 경영진이 단합되지 못하고 생각이 서로 다르며 한마음이 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림룡춘씨는 분석했다.

림룡춘총경리는 회사원들과 상호 신뢰하는 믿음의 관계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다년간의 경영관리를 통해 림룡춘총경리는 회사경영에서 독단적인 1인자의 성공이란 있을수 없다는것을 깊이 느끼고있다고 소개했다. 내가 혼자서 하면 힘들게 일하고 만원을 벌 일이 있는데 여러 사람이 모여서 하면 크게 힘들이지 않고서도5만원을 벌수도 있다고 가정하자, 내가 혼자서 힘들게 만원을 버는것이 좋을가? 아니면 여러 사람이 함께 손잡고 5만원 벌어서 나누어 주고도 나한테 2만원이 남는 일이 좋을가?

당연히 현명한 선택은 후자이다. 그것이 바로 회사와 최고경영자의 종업원들과 더불어 부를 창출하고 회사를 부단히 발전장대시키는 경영노하우라고 림룡춘총경리는 말했다.

성실과 신용을 통한 인맥쌓기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음식업계에서 성공하려면 음식맛이 좋고 서비스가 좋아야 성공한다고들 말하는데 저는 이것이 부차적인것이라고 봅니다》 림룡춘총경리의 전혀 뜻밖의 주장이였다.

음식업계에서 맛과 서비스를 떠나서도 장사가 잘될수있단 말인가? 림룡춘총경리는 이러한 제기법은 모두 리론적인 설법일뿐이라고 모를 박았다. 음식에서의 맛은 료리사들이 내는 것이고 료리사들은 모두 좋은 맛을 낼수있는 능력이 있다. 서비스도 강습과 지도를 거치면 가능한 제한적인 수단일뿐이다. 이보다는 당전 음식점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성실하고 좋은 음식재료 그리고 성실과 신용을 통한 인맥쌓기라고 말한다.

연길시 허다한 음식점들에 기름, 조미료, 남새, 육류 등 음식재료들을 공급해주는것은 대동소이한 공급상들에 의거하고있다. 공급상들의 이러한 음식재료도 가격과 신용에 따라 허다한 차이가 있다.

집에서 해먹는 음식도 갓 해놓았을때가 시간차이를 두고 먹을때보다 맛에서 확연한 차이가 있는데 음식점의 경우야 말해서 무엇하랴, 이때문에 좋은 음식재료들을 공급받기 위해 림룡춘총경리는 음식재료공급상들과 신뢰와 믿음을 가장 중요시하며 그들로부터 항상 좋은 음식재료들을 제공받고있다고 말했다. 이때문에 림룡춘총경리는 《고려원의 음식은 제일 맛있다고 표현하기보다 제일 정직한 음식재료를 쓴다는것이 다른 음식점들과는 다른 차이점》이라고 소개했다.

고려원술집을 개업한후 림룡춘총경리는 음식점에 납품하는 공급상들의 물품값을 한번도 빚지거나 미룬적이 없으며 오히려 그들을 청해 식사도 초대하고 술집행사에도 초대하는 등 성실한 믿음과 신뢰감을 쌓아갔다. 많은 공급상들은 지금까지 오래동안 공급상으로 일해보지만 림경리처럼 마음을 열고 합작과 협력의 관계를 만드는 보스는 못보았다면서 엄지손가락을 내밀군 한단다. 물론 이와함께 좋은 음식재료를 이들이 적극적으로 보장해주는것은 두말할 필요도 없다. 이처럼 인맥관리는 아무것도 아닌것 같지만 회사의 성공과 직접적 관계가 있다. 그만큼 아직까지도 연변음식업계에서 인맥관리는 중요하고 음식기업성공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수도 있기때문이다.

종업원 채용시의 관습아닌 관습- 매달 10원씩 불우이웃돕기에 지원할수있는가?

림룡춘총경리의 고려원술집은 종업원을 받을때 먼저 《담배 한갑 적게 피우고 택시 한번 적게 타면서라도 매달 10원씩 불우이웃 돕기에 지원할수있는가?》를 체크한다. 우리들 주위에는 단돈 1원이라도 쪼개 쓰면서 힘들게 살아가고 우리가 의연한 돈 몇십원이라도 가물에 단비처럼 유용하게 쓸수있는 어려운 이웃들이 의외로 많은데 이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주고자 하는 마음에서 이같은 관습아닌 관습이 이젠 다년간 명문화되여왔다고 한다.

림룡춘총경리가 불우이웃들을 돕기 시작한것은 성보회사 시절부터였다. 1996년도에 연변주토산물공사에서 하해하여 성보에서 매장을 운영하던 림룡춘씨는 상업을 하면서 사람의 능력을 떠나서 살면서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과 룰을 배웠다.

불우이웃돕기, 《사랑으로 가는 길》등 여러가지 도경들을 통해 어려운 사람들에게 조금씩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면서 상업경영의 가치와 인생의 가치를 느끼기 시작했으며 인간적으로 인정을 받게 되였다. 그래서 성보회사에서 일약 평범한 업주로부터 부사장으로까지 승진할수있게 되였다.

종업원들이 매달 10원씩 내는 의연금은 불우이웃돕기에 사용되고있다

2003년도 연길애득백화에서 총경리로 있을때부터 림룡춘씨는 매 직원들이 모두 담배한갑 적게 피우고 택시 한번 적게 타면서 매달 10원씩 의연하여 어려운 이웃들을 돕기 전문 조직인 애심회를 내왔는데 그가 머물렀던 연길애득백화는 물론, 현재의 고려원술집까지 그 전통이 이어져 내려오고있다.

《종업원들이 어려운 사람들에게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보내는것은 작게는 한 가정, 한 회사, 나아가 한 사회의 일원으로서의 더불어 살아가는 사회구성원의 책임감》이라고 림룡춘총경리는 말한다. 타인을 사랑할줄 모르고 타인의 어려움을 느껴보지 못한 사람은 가정과 사회에 대한 책임감도 있을수 없다는 것이다. 그만큼 가정에서 매 가정성원이 소중하고 필요하듯 회사내에서도 매 종업원마다 소중하고 필요하며 더불어 함께 책임과 의무를 같이할때 모두가 행복해질수있다고 림룡춘총경리는 부언했다.

2003년도에 연길애득배화에서 불우이웃돕기 애심회를 조직해서 지금까지 림룡춘총경리는 회사는 바꾸었지만 가는 곳마다 종업원들을 동원하여 애심회를 조직하였으며 정기적인 종업원의연금활동을 통해 어려운 이웃들에게 따뜻한 사랑의 손길을 보내주었다. 지금도 고려원의 종업원들은 애심회를 통해 6명의 학생들에게 정기적인 도움을 주고있다.

《불우이웃 돕기를 다년간 견지해오면서 어려운 사람들을 많이, 크게는 돕지 못했지만 작은 힘으로나마 불우이웃들을 돕고 이로써 종업원들이 어려움을 서로서로 돕고 더불어 함께 행복하게 살줄아는 인간적인 사람이 되는 직원교육에는 도움이 되지 않았을가 생각합니다.》림룡춘총경리의 말이다.

림룡춘총경리의 사무책상 서랍속에는 그와 종업원들로부터 도움받았던 학생들이 정성껏 보내온 감사신과 편지들이 넘쳐난다. 그 편지들을 볼때마다 어린 학생들의 처경이 마음 짠해지고 이후에도 어려운 이웃들을 계속 도와나가야겠다는 생각이 드팀없다고 림룡춘총경리는 말했다.

림룡춘총경리와 종업원들의 도움을 받았던 사람들이 보내온 감사편지들

림룡춘총경리가 년례행사처럼 견지해오고있는 좋은 일하기 내용에는 8월15일 로인절초대연도 빼놓을수 없다. 해마다 로인절이 돌아오면 림룡춘총경리는 연길시의 6개 가두 오보호, 렬군속, 영예군인 등 수십명 많게는 수백명 로인들까지 초청하여 한상 푸짐히 차려 대접하군 했다. 생면부지의 로인들이지만 로인을 공경하는것은 사회적인 의무와 책임이라고 림룡춘총경리는 말한다. 불우이웃과 로인들을 돕고 공경하는 림룡춘총경리의 모습은 회사 종업원들의 눈에도 기업의 믿음직한 보스뿐만이 아닌 따뜻한 인정과 나눔의 이미지로 빛나고있다.

취재를 마무리하면서 하고싶은 말이 없는가고 물었더니 림룡춘총경리는 젊은 시절 최서해의 글에서 본 내용이라면서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했다.

남들은 서쪽으로 향해 가지만 나는 동쪽을 향해 간다. 왜서? 래일의 태양은 동쪽에서 떠오르기 때문이다. 왜서 이 말을 좋아하는가고 묻자 림룡춘총경리는 자신은 살아가면서 등탑과 같은 인생의 방향성적인 원칙이 있다고 말했다. 바로 사람은 항상 인간적이여야 한다는 것, 항상 인간적인 냄새가 나야 한다는 것, 이것이 바로 림룡춘총경리가 오늘날 연변의 상권에서 늘 존중받고 또 인정받게 되는 원인이고 리유이기도하다.

길림신문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560
  • [기획30]사람은 인간적인 냄새가 나야 제맛 —연길고려원술집 림룡춘총경리의 기업경영과 삶을 바라보는 시각 연길고려원술집 림룡춘(林龙春)총경리 프로필 1960년 길림성 화룡시 용화향출생 연변조선족기업가협회 감사 연변전통료리협회 리사 연길성보국제상무청사유한회사 부사장 력임 연길애득백화유한회사 총경리...
  • 2012-03-26
  •   3월 15일, 기자는 연변범서방프라스틱유한회사 조광훈(58) 총경리를 인터뷰했다. 조광훈이 어떤 인물인가를 한마디로 소개하면 공장장(경리)원로, , , 이다. 그의 이런 별호는 이렇게 해석된다. 그는 1986년 32살에 도문서 제일 어린 공장장(도문시민족비닐공장)으로 선발되여 지금까지 줄곧 도문시민족비닐공장, 도...
  • 2012-03-26
  • 길림대애수출입무역회사 전금화리사장 [길림신문 2012-02-23] 《목전 중국시장이 가장 선호하는 국외상품은 민생관련 상품들입니다.》 현재 년간 무역액 3억원을 넘어서며 10여개 나라와의 수출입무역을 진행하고있는 길림대애수출입무역유한회사 전금화(56세)리사장의 말이다. 남을 도와 주려고 우연히 무역업을 하게 되면...
  • 2012-02-24
  • [료녕신문 2012-02-21] 일전 광동 혜주시조선민족련합회 창립 1주년 경축행사참석차 혜주시를 찾은 기자는 혜주지역에서 활약하는 많은 겨레엘리트들을 만났다. 첫번째 취재대상으로 선택한 이가 바로 심양출신인 리정렬씨, 어린시절에 공군에 참군해 피타는 노력으로 사단장급에 진급했으며 퇴역후에는 혜주시의 한 대형국...
  • 2012-02-21
  • 국경서 생사 넘나들던 보따리상 조선족 최고 기업가의 하나로 21C한중교류협회 ‘자랑스런 한중인상’ 수상, 김춘학中 금약그룹 회장 김춘학 회장   (흑룡강신문=하얼빈) 흑룡강성 목단강시 녕안시. 조선족 2세인 소년은 학교에서 1등을 도맡아했지만 친구들은 ‘조선족’이라며 무시하고 놀렸다. 한...
  • 2012-02-20
  •   김동극 칭다오한인회장 [월드코리안뉴스 2012-02-“한때 10만명이 넘던 칭다오지역의 한국인수가 많이 줄었습니다. 우리는 8만명으로 추계하고 있고, 중국정부 는 심지어 6만명으로 보고 있습니다”   2월 15일 서울 압구정동 극동스포츠 3층 회의실에서 기자를 만난 김동극 칭다오한인회장은 &ldqu...
  • 2012-02-17
  • 중한 교류의 특수공헌 김춘학, 《자랑스런 한·중인 상》공로패 수상   한중 수교 20주년기념행사의 일환으로 21c한·중교류협회와 주한 중화인민공화국 대사관이 공동으로 주최한 2012년 신년인사회가 2월8일, 서울 힐튼(希尔顿)호텔에서 진행됐다. 이날 행사에는 전 국회의장 김수한, 전 국무총리 리수...
  • 2012-02-17
  • 특별기획―중국조선족기업인(29) ―커시안의료기기유한회사 박걸리사장 단합으로 일컬어지는 커시안문화           《저는 지금까지 매스컴의 인터뷰에 응한적이 없습니다. 이번에 조선족언론 3사 특별기획이라고 제가 몸담고있는 북경조선족기업가련합회서 추천했기에 거절할수가 없었는데 제가...
  • 2012-02-14
  •   엄재봉 중국 목단강한인회장 “목단강은 한낮에도 영하 27도입니다. 2월 중순까지 이 같은 추위가 계속됩니다”   전화에서 들려오는 엄재봉 목단강한인회장의 목소리가 떨렸다. 추위 때문이었을까. 목단강은 김좌진 장군이 독립운동을 한 곳이다. 김좌진장군의 유적이 곳곳에 있다. 한때는 중국 마...
  • 2012-02-08
  •             “얘기하나 해드릴게요. 옛날 어느 한 가족이 있었는데 가난과 전쟁으로 헤어졌어요. 세월이 흐르다보니 같은 것이라고는 얼굴모양과 핏속에 흐르는 DNA뿐이었어요...” 이영남 청도조선족기업가협회 부회장은 연변 화룡에서 태어난 조선족동포다. 살고 있는 곳은 청...
  • 2012-02-08
‹처음  이전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