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흑룡강신문=하얼빈) 하얼빈의 조선족 출신인 김영남(29`여) 씨는 지난달부터 팔달초등학교에서 교단에 서고 있다. 한국 대구시교육청에서 초등학교 이중언어 강사로 김 씨를 선발, 1주일에 두 차례 정도 학교에 들러 학생들에게 중국어와 중국 문화에 대해 가르치기 있기 때문. 김 씨는 학생들과 만나는 시간이 즐겁다.
"과연 아이들이 좋아해줄지 걱정을 많이 했는데 수업 첫 날부터 '중국 사람 맞아요?' 등 질문을 쏟아내며 반겨줘 마음을 놓았어요. 생각보다 제 말을 잘 따라주고 수업 태도도 적극적이어서 다행입니다. 이미 수업을 들은 학생들은 지나가다 절 보면 '닌호우'(안녕하세요)라고 인사도 해요."
대구시교육청이 시행 중인 초등학교 이중언어 강사 사업이 눈길을 끌고 있다. 지난달부터 초등학교 가운데 다문화 가정이 많은 학교에 이중언어 강사를 배치, 외국어 공부는 물론 다문화 가정 학부모의 일자리를 마련하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고 있다.
대구시교육청에 따르면 지난달부터 초등학교 46개교에 이중언어 강사를 한 명씩 배치, 강사들의 모국어와 문화를 가르치도록 하고 있다. 김영남 씨를 비롯해 이중언어 강사 대부분은 국제결혼으로 한국으로 이주한 경우다. 중국어를 가르치는 이가 30명, 일본어 8명, 베트남어 1명, 러시아어 1명 등이다. 영어를 쓰는 필리핀 출신 강사도 6명. 이들은 대구교대 다문화교육 연수 등을 거쳐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의 반응도 좋다. 중국어를 배우는 팔달초교 김지혜(4학년) 양은 "영어와 전혀 다른 발음을 듣고 쓰다 보니 신기하다"며 "중국인들과 직접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좀 더 열심히 배울 것"이라고 했다. 같은 학년 윤혜리 양은 "설날에는 떡국을 먹는데 중국 춘절에는 떡국 대신 만두와 물고기를 먹는다는 걸 알게 되는 등 비슷한 것 같으면서 서로 다른 점을 배워보니 재미있다"고 했다.
팔달초교 강신성 교장은 "중국어 노래를 쉬는 시간이나 장기자랑 때도 부를 정도로 아이들이 이 수업을 좋아한다"며 "이중언어 강사를 활용하는 것이 다문화 교육을 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했다.
대구 다문화 가정 학생은 지난해 4월 기준으로 1천262명. 올해는 1천600여 명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시교육청은 다문화 가정 학생들이 학교 생활에 순조롭게 적응할 수 있도록 6월부터 이들이 학교에 배치되기 전 우리 말과 문화를 집중적으로 배울 수 있는 다문화교육 예비학교도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대구시교육청 창의인성교육과 김기식 과장은 "다문화 가정의 어머니들 가운데 학력이 높은 이들을 활용하는 것은 학생들의 학습뿐 아니라 일자리 창출에도 도움이 된다"며 "앞으로 이중언어 강사 사업을 확대, 학생들이 다양한 문화를 이해하며 세계로 눈을 넓히는 기회를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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