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영화거장 오우삼감독(吴宇森导演)과 함께 영화 《적벽대전》의
촬영현장에서 기념사진을 남긴 조선족특수효과지휘자 채규광(오른쪽).
영화는 감독이 만드는것으로 흔히들 알고있다. 그러나 감독 한사람이 영화를 만드는것은 아니다. 최근 북경에서 《메두사스페셜인펙트》라는 특수효과팀을 운영하고있는 조선족특수효과지휘자 채규광(37세,蔡奎光)씨는 작품의 성패와 직결되는 특수효과를 연출하며 중국영화대가들과 함께 영화대작을 촬영제작하고있다.
영화 《집결호》의 통역으로
그의 시작은 우연하였다. 도문태생인 그는 20대초반에 한국로무현장에 가 힘든 막일에 견뎌내고 까닭을 알수 없는 한국인들의 무시를 감내하면서 6년간 분투하였다. 고생을 이겨내며 근력과 인내력을 키운 그는 2006년 단연 귀국하여 북경에서 자신의 할일을 찾고있었다.
불이 달린 화살이 날아가는 장면을 촬영하면서 채규광은 위험을 무릅쓰고 자신이 배우로 직접 등장하고있다.
때마침 중국영화계의 유명한 풍소강(冯小刚)감독이 한국영화 《태극기를 휘날리며》의 특수효과팀과 합작하여 영화 《집결호》를 촬영하게 되면서 필요한 통역을 모집하고있었다. 호기심반 모험반으로 모집에 응했던 그는 운좋게 통과되였다. 영화를 촬영하는내내 모든 특수효과에 관련된 사항들은 그를 통해 락실되였다. 워낙 드놀지 않는 성정미인데다 손에 일감을 잡기만 하면 몸전체를 던지는 그는 통역을 하면서 자발적으로 특수효과팀의 일원이 되여 모든 일을 함께 해나갔다.
일에 림하는 그의 자세는 한국특수효과팀 정도안감독의 눈에 들었다. 《한국 영화계 특수효과의 전설인 정도안감독은 엄연한 팀구성단계를 넘어 이 말단통역원의 손을 잡고 특수효과일에 대해 낱낱이 가르쳤습니다. 대인은 대사를 치름에 격이 따로 없었습니다. 》 규광씨는 정도안감독의 은혜를 마음속 깊이 간직하고있었다.
장예모감독과 함께.
녕호감독과 함께.
영화대작 《적벽대전》의 특수효과지휘자로
영화 《집결호》는 단연 대성공을 거두며 2007년 한국부산국제영화제의 개막작으로, 조선평양국제영화제의 페막작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세계 여러 나라들에 판권이 판매되기도 하였다. 국내적으로는 특수효과의 진실력과 충격력으로 하여 영화촬영제작에서 특수효과전문성이 강조되고 영화의 성패를 가르는 중요한 기준의 하나로 대두하게 된다.
그는 이어 미국 할리우드에서도 알아주는 홍콩의 오우삼감독과 손을 맞춰 중국력사상 가장 거대한 전쟁이였던 《적벽대전》의 영화촬영에 참가하여 작품에 걸맞는 특수효과를 창출하였고 풍소강감독과 함께 여진이 이는 사천지진구에 들어가 세계 관객들을 울린 영화 《당산지진》의 진실한 화면을 촬영하기도 하였다.
《대가들은 다 대가로서의 리유가 있었습니다. 〈적벽대전〉 촬영이 시작되였을 때였습니다. 〈액션!〉소리와 함께 긴장한 촬영이 진행되는데 며칠전부터 내린 비에 성벽세트장이 무너져내리면서 단역배우가 깔렸습니다. 모두들 두손으로 흙벽돌을 파헤치며 죽기살기로 구원작업에 달라붙었습니다. 다행으로 그 배우는 옷무지속에 깔리다보니 상한데 없이 구원되였습니다.
전투장면 특수효과설치를 지휘하고있는 채규광(가운데)
넋을 잃고 멍하니 서있는데 오우삼감독이 세트장속으로부터 천천히 걸어나오고있었습니다. 감독님의 시선은 저에게로 향해있었고 저 또한 그 시선을 피할수 없었습니다. 감독님은 저에게 다가오셔서 저의 손목을 힘주어 잡아주셨습니다. 그때 감독님의 손은 경련이 일듯 무섭게 떨리고있었습니다. 대가도 필경은 사람이였습니다.
그는 저에게 나직이 한마디 하셨습니다. 〈앞으로 전문가들의 눈에 그 어떤 위험요소가 보이면 제때에 막아주세요. 위험이 있다면 전 영화를 만들지 않으면 되니깐요.》오우삼감독의 인간성에 깊이 매료된 채규광씨는 그후 위험한 장면을 촬영할 때면 자기가 직접 배우로 등장하여 만일의 경우에 대비하기도 하였다.
《장예모감독 또한 현장변화가 많은분입니다. 촬영현장에서 이런저전 변화를 시도하며 끊없는 추구로 만족을 모릅니다. 그 요구에 따르다보면 모든 장비들을 끌고 현장발휘를 해야 하고 부단히 기술력을 개발해야 됩니다.》 그는 장예모감독의 예술의 경지에 대한 추구에 탄복하면서 역시 끝없는 노력으로 그와 함께 전쟁영화들을 촬영하였다.
잔혹한 전쟁의 처절함을 적라라하게 표현한 전투현장.
중국 4대감독의 하나로 《괴짜감독》이란 별명을 가진 녕호감독의 억대수입작품 《황금절도안》(黄金大劫案)이며 드라마 《량검-2》(亮剑2),강홍뢰감독의《나의 련대장 나의 련대》(我的团长我的团)등을 비롯한 20여부의 손꼽히는 영상대작의 특수효과도 그가 담당하였다. 현재 미국감독이 조종탑을 잡고 한국에서 촬영하고있는 중국작품 《도시유희》(城市游戏), 《중국의 타이탁닉호》라 불리는 영화 《태평륜》(太平轮)도 그가 이끄는 《메두사스페셜인펙트》 팀원들이 특수효과를 담당해가고있다.
《메두사스페셜인펙트》의 꿈
워낙 한국특수효과팀의 성원으로 중국제작사들과 합작촬영을 하던 몇명의 조선족친구들은 한 작품을 촬영하고나면 다음 작품을 촬영할 때까지 로임 한푼 없이 기약할수 없는 기다림에 시달리군 하였다. 그 상황을 안타깝게 여긴 그는 독립적인 특수효과팀을 무어 직접 중국제작사들과 합작하면서 나래를 굳히고싶었다. 하여 그는 독립을 선포하였고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메두사》의 절대창의력과 신술력을 닮은 단체로 키우고저하는 뜻을 부여하여 《메두사스페셜인펙트》라 팀명을 지었다.
드라마 《량검》의 양양감독과 함께 작업을 구상하고있다.
촬영을 마치고 배우 리진과 함께 기념사진을 남긴다.
7, 8명의 조선족젊은이들을 위주로 팀을 구성한 뒤 워낙 큰 영화작업을 맡아오던 그들이라 웬만한 일은 눈에 차지 않고 하니 1년간 휴식을 취하면서 확실한 방향을 찾고있었다. 《지금 한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에서 중국에 와 촬영하는 작품이 많아지면서 합작을 제의해오는 회사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선뜻 제의를 접수하지 못하는 원인이 있습니다. 우선은 아직 많이 배우고 투자를 늘이면서 끊임없는 연구개발로 팀을 키워야 합니다. 그리고 저희들의 꿈은 합작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중국영화업계에 특수효과라는 전문부서의 기발을 확실하게 꽂는것입니다. 》 그의 어조는 낮으나 저으기 강경하였다.
《메두사스페셜인펙트》의 목표는 분명했다. 현재 중국영화업계는 무술, 액션, 전쟁 관련 영화제작에서 폭파조, 무술조, 동작조 등 소조단위로 분산된 작업을 하고있는데 통일과 통합의 필요성이 제기되고있으며 특히 특수효과전문성이 두드러지게 강요되고있다. 한국이나 미국 등 기타 나라의 경우는 특수효과라는 전문분야가 이미 영화촬영제작의 중요한 부서로 대두한지 오래다 .
《작품마다 상황이 다르고 또 선진국 동업종들과의 경쟁이 가심화되면서 기술력 개발과 연구에 한시각도 해이해질수 없습니다. 변화무쌍한 현장수요에 대비하면서도 남들에게 뒤지지 않는 장비투입을 해야 하고 또는 남들이 따를수 없는 특색효과를 창출하기에 안깐힘을 쓰고있습니다. 》
촬영준비를 하고있는 《메두사》팀원들.
그는 바람이 부는 특수효과를 리상적으로 연출하기 위해 물류업계를 통해 미국현지의 풀풍구를 구입해오기도 하였다. 이 풍구건도 고향에 있는 친구가 정보를 제공해주었다고 한다. 친구들은 중국영화업계에서 일익을 담당하고있는 규광에게 최선의 응원을 보내고있었다. 그는 《메두사스페셜인펙트》팀을 구성할시에도 뜻이 맞고 일손이 맞는 조선족젊은이들 중심으로 무었는데 그들은 지금쯤 눈빛만 봐도 서로 알아서들 처사하며 보기 좋게 맞물려가고있다.
그 또한 업계의 조선족친구들 일이라면 발벗고 도와나섰다. 2011년 할빈빙설제영화축제에서 《최우수시각효과단편상》(获得最佳视觉效果短片奖)을 수상한 조선족청년영화감독 김혁은 미니단편영화를 촬영하면서 그에게 도움을 청해왔다. 당시 그는 다른 영화감독과 함께 작품촬영중이면서도 틈을 타 그를 도와주었다. 단편영화에 독립영화의 특수효과를 도입하니 그 효과에 관객들 모두가 놀랐고 시청률과 클릭수가 무작위로 올라갔다.
그는 《조선족관련 제재의 작품을 촬영한다든가 연변에서 나를 필요로 하는 곳이 있으면 언제든지 달려와 도울것》이라고, 고향을 사랑하고 민족을 사랑하는 자신의 마음을 숨기지 않았다. 몸은 밖으로 돌아도 마음은 언제나 고향에 민족에 향해있는 나젊은 영화인, 중국영화업계의 전도유망한 특수효과지휘자 채규광과 그의 《메두사스페셜인펙트》의 꿈의 한자락은 고향에 닿아있었다.
길림신문 김청수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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