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 끝나면 보물 터지듯 우르르 몰려나오는 일반학교의 학생들과 달리 일전 수업을 끝낸 훈춘시특수교육학교의 학생들은 옆자리에 있는 친구를 먼저 챙기고있었다. 서로를 부축하면서 운동장으로 나오는 그들에게 있어서 남에 대한 방조와 배려는 이미 몸에 배여있었다.
뇌성마비, 롱아, 지력장애, 자페증 등 장애를 가진 아동들의 생존교육과 재활치료를 목적으로 운영되고있는 훈춘시특수교육학교에는 현재 48명의 교원이 98명의 학생을 가르치고있다. 48명의 교원에 98명의 학생, 얼핏 보면 교원이 너무 많지 않는가 하는 의문이 들수도 있다. 그러나 이 학교 교장 리향란(45세)의 소개를 듣고나면 그런 의문이 가시여진다.
“13개 학급에 지력장애학생 59명, 지체장애학생 15명, 청력장애학생 8명, 자페증학생 16명을 가르쳐야 하는 현황이라서 교원들은 한순간도 애들한테서 눈을 뗄수 없답니다.”
특히 자페증학생의 경우에는 1:1로 수업을 해야 하고 20여명 뇌성마비학생들에 대해서는 교원들이 매일 학생의 집을 방문하여 애들을 가르치기도 한다. 그리고 일반학교처럼 지정된 교재가 없는 상황이여서 그때그때 실제에 맞는 교재까지 만들어야 하는터라 실은 교원 48명으로는 부족하다고 한다. 뿐만아니라 전문성을 가진 분야별 전문교사는 6명밖에 없다고 한다.
이처럼 여러모로 여건이 부족함에도 리향란교장은 “우리 아이들이 비록 장애를 가지고 태여났으나 백지장처럼 순수한 아이들이 당당한 사회구성원으로 될수 있도록 학교에서는 최선을 다하고있다”고 말한다.
확실히 리향란교장을 비롯해 전교 교원들에게 있어서 가장 큰 고민은 여건의 부족함보다도 학생들의 취업문제이다.
“현재까지는 상황이 괜찮은 학생에게 제빵기술을 가르친 다음 학교에서 운영하는 빵공장에 취직시키고있는데 제한된 생산량때문에 운영이 어렵습니다”라고 말하는 리향란교장은 학교에서 공장을 설립하여 학생을 취직시키는 모식이 발전방향이겠으나 마땅한 투자를 하기도 쉽지는 않다면서 “사회에서 장애인이라는 편견을 버리고 이들을 합당한 일자리에 받아줬으면 고맙겠습니다”라고 절절하게 호소했다.
연변일보 정은봉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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