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이징조선족기업가협회 이춘일 회장
(흑룡강신문=하얼빈)나춘봉 서울 특파원 = “한국중소기업의 제품이 중국시장에 진출하려면 중국 내 판매망을 비롯한 다양한 우세를 갖고 있는 조선족기업들과 손을 잡고, 조선족기업들도 한국의 선진적인 아이템,기술노하우와 자본, 관리경험을 활용해 한층 도약해야 한다”
한국 경상북도 경주 화백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제14차 세계한상대회에 참가한 베이징조선족기업가협회 이춘일회장(요녕성 영구, 56세)은 조선족기업과 한국기업의 상호 협력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춘일회장은 일찍 지난 세기 90년대부터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을 위한 마케팅홍보를 담당하면서 회사덩치를 키웠기에 한국기업과 조선족기업간 협력이 가져오는 시너지효과와 필요성을 깊이 알고 있었다.
현재 광고,영상,공연이벤트,매니저먼트 등 중한간의 문화사업에 주력하고 있는 이 회장은한류를 중국에 전파한 선봉장이다.지난 90년대 한국의 삼성, LG, 현대자동차, SK 등 한국 굴지기업들이 중국시장을 타진하고 개척에 나설 때 이 회장의 광고회사는 거의 독보적으로 한국 굴지기업들의 홍보를 도맡았고,중국 최초로 “별은 내 가슴에”, “모래시계” 등 한국 인기드라마의 중국 내 수입을 주도했다.
한국문화의 매력과 중한 양국 문화교류산업의 가치에 대한올바른 판단, 그리고 양국문화의 연결고리로서 조선족 특유의 우세를 앞세운이회장은 후발주자들의 매서운 추격을 따돌리고연간 3000만달러의 매출을 올리면서 승승장구했다.
“한국기업이 중국에 진출할 초반에 조선족들은 통역,고급인력으로 취직하면서 한국기업의 중국정착에 큰 기여를 했다.아울러 조선족들도 한국기업에서의 근무 경험을 바탕으로 독립적으로 회사를 세우고 한국기업의 파트너로서 회사를 키웠다.”
이회장은 현재 북경조선족기업가협회에200여개 조선족기업이 등록되어 있는데 대부분 한국기업과 업무적으로 연결고리가 있다고 했다.
지난 9월 12일, 이춘일 회장은 최문순 한국강원도지사와 베이징에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양측은 강원도의의료기기, 화장품, 농산품 등 우수제품의 중국 내 판매와 전자상거래 등 다각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한국의 중소기업은 거대한중국시장을 선점해야 미래발전을 기약할 수 있는데 자금을 비롯한 태생적인 한계가 있기 때문에 독자적인 중국시장 개척은 거의 불가능하다”
이회장은 중국에서 태어나 자라고 중국과 한국 양국 문화를 모두 아우를 수 있는 조선족들과 접목해야만 한국중소기업이 중국시장을 개척함에 있어 비용절감은 물론 효율성을 극대화 할 수 있다고 말했다.
얼마전 서울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세계 한인회장대회에서 중국조선족기업협회가 처음으로 회장단 운영위원으로 지명됐다.그리고 이번 한상대회에서도 청도, 단동 두 곳의 조선족기업가협회만 운영위원으로 받아들였던 지난해와 달리 베이징, 연변, 광둥, 칭다오, 대련 등 다섯 곳의 조선족기업가협회를 운영위원으로 확대했다.
이처럼 한국 정•재계에서 조선족기업에 대한 인식이 강화되고 그 역할에 재한 재평가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와 함께 이회장은 조선족기업들의 각성과 성장도 주문했다.
“중소형 기업이 대부분인 조선족기업들도 더 큰 발전을 이루어 중국에서 위상을 확실히 세우려면 한국의 선진기술과 노하우를 등에 업어야 하고 한국과의 원활한 협력에 필요한 자격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회장은 조선족기업가들은 한국기업의 선진적인 기업운영이념을 비롯한 경험,지식,노하우를 많이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회장이 10월초부터 시작해 숨 고를 틈이 없이 세계한인회장대회,세계한상대회, GTI국제투자박람회에 연이어 참가하는 것도배움을 통해 국제적인 흐름을 파악하고 국제비즈니스맨으로서 자격을 갖추기 위함이었다.
중한간의 가교역할을 가장 큰 자산으로 여기고 있는 이회장은 미래의꿈을 묻는 기자의 질문에요즘 한풍한류(汉风韩流)란 이름으로 회사를 새로 등록했다는 답변으로 대신했다.
“한류의 가치와 생명력은 오랜 시간을 두고 유지 될 것이다. 한류의 선진적인 시스템을 본받아 한풍(汉风)을 한국에 전파하는 것도 조선족으로서투잘할 만한 가치 있는 사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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