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부터 미술에 관심이 많았던 저에게 처음 보는 동판화의 웅장함과 아름다움은 너무나도 놀라웠어요. 붓으로 그린 그림보다 더 섬세하고 생동한 표현력에 한번 배워보고 싶다는 생각이 확 들었죠.”
28일, 평범한 가정의 가장인 최병철(63세)씨는 동판화와의 특별한 인연을 이같이 이야기해주었다.
젊은 시절부터 그림에 남다른 흥취가 있었던 최병철씨는 한국에서 로무생활을 하는 기간에도 짬만 나면 그림 전시회에 다니곤 했다. 2011년, 평소와 같이 그림 전시회에 간 최병철씨는 한장의 동판우에 새겨진 소박하지만 너무나도 정교하고 생동감 난 작품의 매력에 푹 빠져 감탄을 금치 못했다.
“동판화 작품을 처음 본 순간 이거구나 하는 생각이 확 들었습니다. 단일색으로 색채는 화려하지 않지만 오목볼록 섬세하게 표현된 립체감에 반했고 동판화가 쉽게 퇴색되지 않는다는 말에 귀가 솔깃했습니다.”고 최병철씨는 말했다.
동판화의 매력에 푹 빠진 최병철씨는 그날부터 선생님을 모시고 본격적으로 배우기 시작했으며 오느날 동판화는 그의 숙명이 됐다. 어려운 작업인데 끝까지 견지할수 있겠는가는 선생님의 의문에 “저는 무엇이든 시작하면 끝을 보는 성격이라”고 자신감있게 장담했다고 한다. 선생님의 의문에는 그만한 리유가 있었다. 일반 그림과는 달리 공예미술에 속하는 동판화는 예술적인 감각도 중요하지만 고도의 집중력과 세밀함이 필요한 매우 섬세하고 품 드는 작업이기때문이다. 동판화는 동판에 새긴 그림으로써 연필로 그리고 붓으로 색감을 먹이는 일반 그림과는 달리 한장의 동판에 쇠덩이로 만들어진 연필모양의 도구로 여러차례 자국을 내여 그림을 그리고 쇠덩이로 뒤면을 수차례 꾹꾹 눌러서 오목볼록 립체감을 표현해야 한다. 또한 모든 작업은 오직 쇠덩이로 완수해야 하기에 지울수도 없어 도구를 들었다하면 단숨에 그림을 그려나가야 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멋 모르고 접어들었다가 섬세하고 힘든 작업과정을 끝까지 견지하못하다보니 끝까지 견지하는 사람은 수십명에 한명 꼴이라고 한다.
그만큼 어려운 작업이였기에 최병철씨는 더욱 심혈을 기울렸고 하던 일도 그만두고 일년동안 동판화 배우기에만 올인했다. “아이고, 말두 마세요. 한국에 돈 벌러 왔다는 사람이 일은 안하고 취미생활을 한답시고 비싼 학비를 내고 이상한 동판화를 배우고 다닌다고 안해가 저랑 말도 안하고 보는척두 안 했어요.”고 말하는 최병철씨는 그때를 회억하며 멋쩍게 웃어보인다. 그렇게 안해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열정 하나만으로 동판화를 배우기 시작했지만 생각만큼 쉽지만은 않았다. 전업적으로 미술을 배운적도 없이 그저 타고난 손재주와 느낌만으로 그림을 그려왔던 최병철씨에게 까다로운 동판화는 그리 호락호락하지 않았다. 조금만 방심하고 어긋나면 거의 완성되는 작품일지라도 페품으로 변해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했다. 그뿐만 아니라 금빛 동판에 전용잉크를 사용해 검푸른 색으로 바꾼후 닦아내고 긁어내는 방법으로 그림의 명암을 표현하는 동판화는 여간 까다로운것이 아니다. 그와 함께 동판화를 배우기 시작한 사람들이 며칠 배우고는 일찌감치 백기를 들고 포기할때 최병철씨는 끈질긴 의지력과 노력으로 끝까지 견지했다. 그렇게 1년의 부단한 노력과 학습끝에 최병철씨는 학원동기중 유일하게 동판공예기능사 시험에 참가했고 한국생활공예협회에서 수여하는 동판공예기능사 3급 증서를 수여받았다.
최병철씨는 “검은색 잉크가 판면에 묻어나지 않아 염색작업만 열번씩 반복할때에는 온 몸이 땀투성이고 애간장만 탑니다. 그럴때는 진짜 내가 왜 이걸 하나 싶어 팽개치기 싶습니다”고 말했다. 허나 이런 마음도 잠시, 모든걸 훌훌 털고 일어나 열한번,열두번...염색이 제대로 될때까지 반복해나갔다. 정성이 지극하면 돌우에도 꽃이 핀다고 그렇게 3년의 부단한 노력과 끈질긴 련마끝에 그의 작품은 2014년 제1회 중국(연길)민간예술박람회에서 수많은 경쟁자들을 물리치고 금상의 영예를 받아 안았다.
“아직은 부족한것이 많으니 앞으로 많이 연구하고 부단히 련마하여 대작을 완성하는것이 저의 꿈입니다”고 말하는 최병철씨는 오늘도 구슬땀을 흘려가며 금빛 동판에 조심스레 그의 꿈을 그려간다.
글·사진 추춘매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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