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작가들은 인간의 오욕칠정을 써냈을뿐만아니라 인간의 오욕칠정에 대한 심각한 동정도 써냈다.”- 전용선
전용선(50세)은 다산작가는 아니다. 그는 일년에 겨우 한두편의 소설과 2~3수의 시, 예닐곱편의 수필을 쓴다. 친구들은 일찌감치 그에게 글 쓰는 작업을 걷어치우라고 충고를 했다. 지금 세월에 그따위 글을 읽는 사람이 없다고, 도처에 널린게 돈인데 왜 안버냐고.
하긴, 요즘같은 세상에 반고나 베토벤같은 위대한 예술가들이 탄생하긴 어렵다는 사실을 전용선도 수긍했다. “사람들이 원하는건 옅고 가벼운 오감자극입니다. 행복한 사람들은 심각한 사고를 할 필요가 없으니까 말입니다.”
그의 첫번째 소설은 “흑의소년”이였다. 미국에 관해 쓴 글이였는데 《북대황》잡지에 투고했다. 당시 말단편집이였던 작가 상신항이 푸식 웃음을 터뜨렸다.
“몇살이니?”
“열일곱입니다.”
“얘야, 문학은 렵기가 아니란다.”
전용선은 앙앙불락하며 원고를 챙겨갖고 나왔다. 흔히들 “나는 싹수가 없나보다”하고 접어버렸을법도 하지만 전용선은 그 반대케이스였다. 일년후 “안개비속의 오솔길”이 《북대황》잡지에 실렸고 또 얼마 지나지 않아 그는 북대황작가협회에까지 가입했다. 띄염띄염이나마 창작을 계속해왔고 현재는 유명 시나리오작가까지 돼있다. 글 쓰는 작업은 아마 그의 천직인것 같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용선은 자신을 엄격한 의미에서 합격된 작가가 아닐지도 모른다고 말했다. 해마다 성에서 합동직작가들이 회의를 할 때면 사회자마저 자신을 두고 난처해한다고 했다.
《소화18년》은 전용선의 첫 작품집이다. 그가 여직 창작한 거의 모든 소설작품들을 여기에 묶어냈다. 전부 한문으로 창작된 그의 작품집속 “한”(恨事), “소화18년”, “흰 태양 붉은 태양” 등 소설은 력사전쟁소재를 다루었다. 《문예보》총편집이며 작가인 염정명은 첫 두 작품에서 1인칭으로 다룬 기법과 세번째 소설에 등장하는 조선병사 영환이한테서는 전용선특유의 생동감이 강하게 느껴진다고 머리말에 적었다.
물론 전용선은 력사전쟁소재뿐만아니라 “영각소리”(牛叫), “망나니”(狗娘养的盲流)와 같은 민간이야기창작속에서도 깊은 관찰력과 섬세한 감정표현력을 보여주고있다. 특히 중편소설 “천상천하”는 그의 창작실력을 여실히 보여준 작품이라고 할수 있다. 염정명은 전용선의 소설중 가장 눈에 띄는 특점으로 성숙된 서술능력을 손꼽았다. 그의 서술능력은무심한듯 무심하지 않게 필가는대로 쓴 자연스러움이 묻어나면서도 전혀 어수선한 느낌이 없다면서 그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진 소설가라고 평가했다.
전용선은 《소화 18년》이란 작품집의 탄생이 자신에게 문학창작의 욕구를 다시금 불러일으킨것만은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이미 네개의 시나리오를 써냈고 그중 네번째 시나리오 “절벽”은 드라마로 각색돼 중국전역에 방영되며 큰 호평을 얻었다. 이로 인해 전용선은 제18회 상해국제TV절 백옥란상 극본상을 수상했고 최근에는 이 극본을 소설 《호바스거리(霍尔瓦特大街)》로 정리하는 작업을 진행중이다.
그는 늘 묻는다, 나는 누구인가. 하지만 방황하지는 않는다고 했다. 단지 자신을 찾지못했을뿐.
시를 쓸 때 그는 마치 왕자가 된듯 혼자만의 정신세계속에서 훨훨 나래를 친다. 하지만 소설을 쓸 때 그는 주인의 낯색을 살피는 노복이 된다. 접시를 깨뜨릴가 전전긍긍하기도 하고 또 남몰래 주인의 그릇속에 설사약을 넣는 상상을 하며 구석에서 킥킥거리기도 한다.
전용선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싶다고 했다, 하지만 그것은 영원히 현실로 될수 없다는것, 그것은 자신의 비극이자 행운일지도 모른다고 했다.
그는 문학, 음악, 영화... 자신이 좋아하는 모든 예술쟝르속에서 자신을 찾고싶어했다. 마치 벌거벗은 갓난아이처럼 자신의 모든것을 독자들앞에 적라라하게 드러내고싶다고 했다. 가끔은 무지가 낳은 용감속에서, 가끔은 현실에 대한 두려움속에서...
연변일보 리련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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