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88세 로인, “글그림은 나의 랑만이고 꿈…”
조글로미디어(ZOGLO) 2018년6월22일 09시54분    조회:3862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인물이름 : 최석준


“우리 글은 특히 글그림을 그려내기 안성맞춤하다. 글자 하나하나로, 자음과 모음마다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이러한 우리 말과 글이 자랑스럽다.”
 
일명 ‘글자체 회화’라고도 불리우는 ‘글그림’은 자형 설계의 필요에 의해 디자이너들이 합리적인 글자체를 설계하면서 생긴 새로운 회화쟝르이다. 이른바 글자를 쓰고 거기에 기초해 해당 내용의 그림을 만들어내는 것, 다소 생소하면서도 누구나 한두번은 접해봤을 법한 회화의 일종이다.
 
지난 7일, 사무실로 찾아온 최석준 옹(88세)의 서류가방에서는 보기에도 상당한 재치와 창의력을 필요로 하는 그림작품들이 쏟아져나왔다.
 
손바닥만한 그림 한장한장마다 그의 정성과 재치가 녹아있었다.
 
“그림을 그리는 것은 나의 랑만”이라고 말하는 최석준 옹은 “나이가 들어 그런지 기억력은 점점 흐려지지만 글씨로 어떤 그림을 만들어낼지, 구상만은 머리속에서 끊이질 않는다.”며 자신의 일상을 털어놓았다.
 
그가 이처럼 소위 ‘글그림’을 그리기 시작한 것은 하나의 특별한 계기로 인해서다. 15세에 참군한 최석준은 당시 동북인민해방군 1644사 492퇀의 위생원으로 있었는데 그가 소속한 부대는 장춘포위전(해방전쟁)중 한차례 전역에서 승리하며 적군의 전방포를 로획했다. 그 기쁨을 담아 최석준은 ‘싸울 전(战)’으로 전방포 한대를 그려냈는데 이 그림은 곧 《전투속보》에 발표됐고 전우들의 사기를 북돋아주는 데 큰 역할을 했으며 최석준 역시 이를 통해 무한한 영광을 느끼게 됐다. 그의 나이 17세, 첫 ‘글그림’ 작품이 ‘탄생’하게 된 것이다. 이후에도 그는 꾸준히 ‘글그림’을 그려냈다.
 
퇴역 후 그는 선후하여 주 위생방역소, 결핵병원, 사회정신병원 등 단위들에서 의료사업에 종사했다. 한편, 여가시간을 리용해 ‘글그림’을 그리는 일에 게을리하지 않았다.
그는 “우리 글은 특히 글그림을 그려내기 안성맞춤하다.”고 말한다. 이를테면 자음 ‘ㅊ’는 천태만변이여서 꽃 모양을 만들어낼 수도 있고 고래등 같은 기와집을 그려낼 수도 있으며 별의 모양을 낼 수도 있다. 글자 하나하나로, 자음과 모음마다 이야기를 만들어낼 수 있는 글, 최석준 옹은 이러한 우리 민족의 말과 글이 있어 자랑스럽다고 말한다.
이렇게 그린 그의 ‘글그림’ 작품은 무려 200여점, 산수, 동물, 인물 등 다양한 주제와 내용을 아우르고 있다. 게다가 그림을 그리는데 사용하는 재료는 전부 재활용품, 그는 “손자들이 쓰다가 버린 꽁다리연필이나 붓, 물감을 모아서 사용하며 화보를 보면서 멋진 배경이 될 법한 페지는 오려두었다가 사용한다.”고 말했다. 심지어 주사바늘까지 등장한다. 립체적 효과를 내기 위해서 종이 뒤면을 주사바늘로 찍어 도드라지게 만드는 것이다. 단 한번도 전문적인 회화기교를 배운 적 없다는 최석준 옹은 이처럼 생활에서 만나는 모든 요소를 자신의 작품과 직결시켰다.
 
“나는 노래 부르기 좋아하고 식물을 키우는 것이 좋으며 옥편을 뒤져 내가 모르던 글자와 만나는 일이 좋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을 동원해 글그림을 그려내는 일이 가장 즐겁다.”
 
그림 한점을 그리는데 때로는 옹근 반나절이 걸릴 때도 있다. 건강상태가 전보다 퍽 못해져 식구들은 아직도 ‘글그림’에 매달려있는 그를 몹시 걱정하고 있다.
 
“그래도 멈출 수가 없다. 아직도 눈 감으면 여러 구상들이 떠오르는데 죽기 전에 이 걸 다 그려낼 수 있을가. 죽는 것은 두렵지 않으나 다 그리지 못하고 죽는 것이 아쉬울 뿐이다.”라고 말하는 로인의 얼굴엔 평온한 미소가 어려있다.
 
연변일보 글·사진 박진화 기자

파일 [ 2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할빈공업대학 컴퓨터학원 다지능로봇연구센터 주임 홍병용교수를 찾아서로봇축구는 ‘자그마한 플렛폼우에서의 기술전쟁’, ‘인공지능을 발전시킨 리정비’, ‘로봇사회의 축도’등 미명을 갖고 있다. 세계적 범위에서 수많은 과학가와 기술일군들이 여기에 참여하고 있다. 할빈공업대...
  • 2008-08-09
  • "한국-중국 가교 역할에 힘든 줄 몰라요"프레스센터 한국어 통역 자원봉사 백미향씨 "중국과 한국을 잇는 가교역할을 하고 싶어요." 8일 저녁 개막하는 베이징 올림픽은 한국어가 공식 통역 언어로 채택된 첫 올림픽이기도 하다. 이에 따라 전세계 기자들이 총집결한 메인프레스센터(MPC)에도 조선족 여...
  • 2008-08-09
  • 환자에게 시간은 곧 생명이다 "호흡이 곤난한 환자로부터 머리 다친 사람, 원인을 모를 갑작스러운 복통 그리고 심장이 멎어버린 환자까지… 언제 어디에서 어떤 환자가 실려올지 모르기에 응급과의 의사들은 항상 긴장된 상태에 처해있습니다. 환자에게 있어서 시간은 곧 생명이기에 응급과의 의사들은 가장 적...
  • 2008-08-08
  • "13만7000km성화봉송 그 자체가 드라마"중국동포 김련남 씨 중국80개 도시 돌며 동고동락베이징 올림픽 성화가 중국땅을 처음 밟은 것은 5월 4일. 하이난 성 싼야에 도착한 성화를 보고 그는 눈물을 흘렸다.“아, 정말 중국에서 올림픽이 열리는구나.”그런 그가 8일 개회식에서 다시 눈물을 흘릴 것 같...
  • 2008-08-08
  • 무지개꿈 현실로 이루어지기까지북경대학입학생 엄소천과 그의 가정을 엿본다 ○ 김성철 금년도 룡정고중 졸업생 엄소천 학생의 가정에 경사가 났다. 엄소천 학생이 총점 648점, 전 주 문과류 7등의 성적으로 무난히 북경대학에 입학한것이다. 엄소천학생이 물론 아주 우수하지만 특별히 지력상수가 높아 리해가 남달리 빠른...
  • 2008-08-07
  • 희망은 어디에서 오는 걸까. 누군가는 돈에서 찾고 누군가는 사람에게서 찾는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바로 스스로가 희망이라는 사실을 간과한다. 아니, 충분히 알고도 믿으려 하지 않는다. 17년 전 두 아들을 떼어놓고 한국행을 택했던 윤애자씨도 믿지 않았다. 하지만 이제 그녀는 말한다. 내 안에 희망이 있고 길은 거기...
  • 2008-08-04
  • 1929년에 4형제중 셋째로 태여나 일찍 조국해방전쟁과 항미원조전쟁에 참가하고 19살때 1급전투영웅 칭호를 수여받은 사람이 있다. 그가 바로 연길시에 사는 정관채﹙80살﹚로인이다.정관채로인은 13살나던 해인 1942년에 어머니와 동생을 조선에 남겨두고 형님과 함께 아버지를 따라 화룡현 이도구에 이사왔다...
  • 2008-07-30
  • (베이징=연합뉴스) 특별취재단 = "중국이 안방에서 열리는 이번 올림픽에서 처음으로 종합우승을 했으면 좋겠어요. 또 같은 민족인 남북한도 좋은 성적을 올리기를 기대할께요" 2008 베이징올림픽에 한국어 통역 자원봉사자로 활동하고 있는 조선족 강혜옥(姜惠玉.22)씨는 신세대 대학생답게 자신의 생각을 거침 ...
  • 2008-07-29
  • 한평생 동심과의 “앵코”타기 청소년언론인, 아동문학가 윤정석 “앵코 앵코 난좋아요/ 앵코타고 솟아보면…”여러세대를 거쳐 우리의 동심을 습윤히 적신 동요이다. 이 동요의 작사가 조선족청소년언론인이며 아동작가인 윤정석(尹精錫)은1927년8월5일 연길현6구 장재촌에서 태여났다...
  • 2008-07-29
  • 우리 가락 날실로 엮어온 40년 예술인생 황창주씨는 올해까지 40년 동안 우리 음악의 외길을 고집해왔다. 그의 인생은 한마디로 우리 가락, 우리 음악과 함께 해온 인생이다.  황창주씨가 민악과 인연을 맺게 된것은 지난 세기 60년대로 거슬러올라간다. 황창주씨는 연길에서 태여났지만 아버지가 화룡시공전소 소장으...
  • 2008-07-25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