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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판문화 이렇게 바뀐다
조글로미디어(ZOGLO) 2006년12월20일 11시02분    조회:80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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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서 배운 기술로 시장공략에 나선 강학선씨 “한국로무에서 벌어온 돈도 큰몫을 했지만 ‘품질은 생명, 고객맞춤형경영’이라는 경영리념이 회사를 운영하는 무궁무진한 자산으로 되었다‘고 말하는 연길시현대광고미술유한회사 강학선(40살)사장, 시민의 마음에 가닿는 간판을 만들면서 자기가치를 실현하고있다. 1999년 8월, 광고미술회사에 출근하던 강학선씨는 32살의 젊은 나이에 마냥 조용한 생활로 세월을 허비할수 없다면서 새로운 삶에 도전, 부모님의 만류도 마다하고 한국행을 선택했다. 한국에서 돈벌이는 생각보다 힘들었다. 그는 건축공사장에서의 막일부터 시작해 사우나에서 청소공으로도 있으면서 갖은 고생을 다 겪었다. 그 와중에도 거리마다 즐비하게 늘어선 상가와 그에 따른 오색령롱한 네온등, 각양각색의 간판이 그의 마음을 크게 사로잡았다. 그는 언젠가 기회가 되면 광고미술회사에 취직해 기량을 닦겠다고 속다짐했다. 준비하는 사람에게 기회가 온다고 그는 끝내 자신의 경력과 흥취에 알맞은 도로표식제작회사에 출근하게되였다. 이곳에서 일하면서 강학선씨는 한국의 광고미술이나 간판문화는 자기만의 특색을 살리면서도 란잡하지 않고 특히 보는 사람한테 친근감을 준다는 오묘함을 터득, 회사를 위해 부지런히 뛰면서 디자인, 색상, 글자체 등 기교를 익혀갔다. 2004년 8월, 강학선씨는 이국땅에서 5년이란 짧지 않은 로무생활에 종지부를 찍고 귀국했다. 그는 매일 무엇을 할것인가를 생각하며 골머리를 앓았다. 피땀으로 벌어온 돈을 망탕 쓸수 없어 건설장에서 막일로 돈을 벌면서도 면밀한 시장조사만은 잊지 않았다. 봉사업을 비롯한 여러 가지 업종이 눈을 뜨면 늘어나는 연길시이다. 따라서 간판수요가 끊임없이 늘어나 시장전망이 밝을것이라는 판단이 섰다. 또한 예전에 해봤던 일이고 한국에서 기술도 익혔기에 얼마든지 할수있을것이라는 자신심도 생겼다. 하여 3명의일군을 초빙한후 올 9월 연길시현대광고미술유한회사를 오픈하고 광고편액, 네온등장식, 대형도로표식 등 제작과 광고기획실무를 경영했다. 한국에서 배운 프로가 되어야만 리윤을 창출할수 있다는 경영리념과 ‘품질은 생명, 고객맞춤형경영’이라는 경영방식으로 회사를 운영했다. 혹간 고객이 만족하지 않을 때면 물론 자신이 만족되지 않아도 1000원이 넘는 간판도 그대로 쓰레기로 버리고 다시 만들었다. 회사작원들이 아까운 돈을 랑비한다며 그대로 고객한테 넘겨주자면 ‘남을 한번 속이면 우리는 그 사람한테 평생을 버림당한다’며 깨우쳐주었다. 친근감을 느끼게 하는 특색있는 간판이 한 업체의 운명을 좌우지할수도 있음을 너무도 잘 알기에 그는 간판에 모든 정성을 쏟아붓는가 하면 민족의 문화를 담아내려고 골몰하기도 했다. 현재 연길시에 소수민족지구의 관련규정을 어긴 불법간판이나 색상, 글자체가 란잡한 간판이 제멋대로 걸려있는 상황을 보며 늘 가슴아파하는 강학선사장이다. 그래서 그는 고객들에게 민족지구의 간판문화에 대한 관련정책을 상세히 알려주는가 하면 독특한 민족문화의 향기가 풍겨나도록 하기 위해 간판제작에서 사소한 일까지 소홀히 대하는 법이 없다. 고객을 진심으로 위하고 고객의 마음에 딱 드는 간판을 만든다는 자세로 회사를 운영하니 손님도 끊임없이 찾아든다. 주문이 너무 많아 회사가 문을 열어서부터 현재까지 하루도 쉰적이 없다면서 회사직원들은 즐거운 비명을 지른다. 눈코뜰새 없이 일에 쫓기면서도 ‘나무잎사랑’이라는 불우아이돕기카페를 운영, 사회 각계의 애심을 불러일으켜 학업난에 허덕이고있는 10명 불우학생에게 매달 150~200원씩 사랑을 베풀고 있다. 정영철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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