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우수경찰 연길시공안국 박상남부국장
연길시공안국 부국장 겸 연길시교통경찰대대 대대장 박상남(48살)은 늘 교통질서를 유지하는 제일선에서 일해 평판이 높다.
2001년에 그가 교통경찰대대 대대장으로 부임했을 때만 해도 교통경찰대대는 인원은 많으나 일선에서 근무할 인원이 적고 집법이 불공정하여 신소군중이 줄을 이었다.
《인생은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다. 이 직업을 택한이상 후회없는 인생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한 박상남은 《사업에서 나를 기준으로!》라는 구호를 제기했다. 그는 지도간부들이 사업에서 기준병역할을 발휘하고 매일 관할구역도로에서 4시간이상 근무할것을 요구했다. 2003년 그는 또 《원활한 교통을 위해 매일 한시간씩 기여하자》는 제안을 내놓고 매일 점심과 퇴근후 교통고봉기에 도로에 나가 근무했다. 하여 날이 가면서 연길시도로교통은 규범화되였다. 3년간 도로는 그의 고정된 근무장소로 되였는데 매년 800여시간 넘쳐 근무했다.
박상남의 사업작풍은 그토록 청렴하고 공정하였다. 지난해 7월의 어느날, 박상남의 한 친척이 교통규칙을 위반하여 200원을 벌금하게 되였다. 이 친척은 벌금통지서를 갖고 박상남을 찾아와 처벌을 면해줄것을 요구했으나 거절당했다. 대노한 그 친척은 《돈이 없으니 알아서 해라》고 언성을 높였다. 박상남은 자기 돈 200원을 꺼내 친척에게 주면서 기어코 벌금을 물도록 했다. 어떤 사람들은 급을 추더니 인정사정이 없다고 박상남을 나무랐으나 박상남은 오히려 《누구나 손에 있는 권력을 람용하면 사회질서가 어떻게 되겠느냐?》고 반박했다.
도시화진척이 빨라지면서 시민들이 피부로 느끼는 불만중에 하나가 교통문제이다. 연길시는 도로망에 비해 차가 많다. 교통체증을 해결하기 위해 3년간 박상남은 선후로 《공원, 림업건축회사 두곳의 로타리를 철거하고 비분류식신호등을 설치할데 관한 조사보고》,《연길시인력삼륜차 현황 및 취체조치》등 조사보고 5편을 집필했는데 시정부에 의해 전부 채납되고 실시되였다. 2005년에는 중고오토바이시장이 불법으로 길을 점해 시민들을 불편하게 하는 문제 등 9가지 문제를 해결하여 시민들의 환영을 받았다.
무슨 문제가 생기면 무엇을 정돈하고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사항부터 차근차근 풀어가는 원칙으로 박상남은 군중들이 관심하는 열점과 난점 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했다. 택시, 공공뻐스가 교통규칙을 위반하여 사고가 다발하는 문제, 소형공공뻐스가 손님을 싣기 위해 빈번히 교통안전법을 위반하는 문제, 전자경찰과 류동카메라촬영을 피하기 위해 택시들이 일부러 차번호판을 파과하거나 천으로 가리는 문제를 단속했으며 삼륜차로 인한 교통질서혼란을 철저히 제거하기 위해 1만 5000대 삼륜차를 4600대로 줄인 뒤 규범화관리를 실시했다.
그의 끈질긴 노력으로 연길시의 교통은 시설로부터 관리에 이르기까지 모두 현대화수준을 구비하여 연길시의 도시품위를 크게 제고시켰다. 지금 연길시에는 국내선진수준의 비분류식 지휘신호등구역 16개, 전자자동스냅사진 시스템 72세트가 설치되여 주야로 교통질서를 관리하고있다.
24년간 박상남은 선후로 전국우수경찰, 성교통경찰부문 우수대대장, 주 10대 우수경찰, 《10.5》기간 주로력모범 등 칭호를 수여받았다.
정영철 최미란 기자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