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녀의 꽃을 보면 인생이 보이고 인간의 내심세계가 보이고 한사람의 모습이 보인다. 그녀의 꽃은 관상용장식품으로서의 그냥꽃이 아니다.그녀의 마음이 담긴 부드러운 손길이 닿은 꽃은 그녀를 닮은 아름다운 예술작품이 된다. 만인의 화려한 련인 장미꽃으로부터 이름없는 잡초, 지어 보잘것 없는 지푸라기라도 그녀의 손길을 거치면 아름다운 예술작품으로 변신한다.
한국인으로 연길에서 10여년 생활한 안민영씨, 1995년 5월, 연변미술관에서 제1회민영꽃예술작품전시회를 가진후로 11년이 흐른 뒤인 지난 10월 28일-29일 그녀는 제자들과 함께 제2회동서양민영꽃예술 작품전을 자신의 민영꽃예술원에서 펼쳤다.
무명옷차림의 심봉사, 쌀 3백석에 팔려가는 효녀 심청 그리고 임당수에 몸을 던진 심청, 환생한 심청과 심봉사의 상봉의 환희…안민영씨의 작품《꽃으로 보는 심청전》은 이렇듯 우리 민족의 고전명작을 한눈에 읽게 하고 읽는이의 눈과 마음을 동시에 즐겁게 한다. 자질구레하고 틀에 매인 일상에서 벗어나 훨훨 날아가고싶은 한 보통 주부의 모습을 보는듯한 《일상에서의 탈출》, 그래서 천국의 새라고 불리는 극락조라는 꽃을 소재로 선택했다. 목을 길게 빼든 풍선초는 누구를 저렇게 학수고대하는걸가? 그의 사랑은 화려한 모란일가, 아니면 대중의 련인 장미일가, 그렇지 않으면 그냥 풀잎일가. 오직 풍선초의 《기다리는 마음》만이 알뿐이다. 고려자기에 꽂힌채 다소곳하게, 자신의 체신을 조용히 지키고있는 나리꽃, 결코 화려하지도 요란하지도 않지만 나리꽃은 그 어느 꽃보다도 향기가 그윽하다. 어쩌면 우리 조선족 녀인상을 닮은듯한 작품 《녀인상》…
꽃꽂이예술은 동서양이 확연하게 다르다는 안민영씨는 동양꽃꽂이는 선과 기품을 중시, 선으로 자유로움을 나타내지만 또 일정한 규률성이 있으며 중심꽃은 수집은 녀인처럼 결코 튀지 않는다고 한다. 한편 서양꽃꽂이는 삼각형이나 원형처럼 모종의 형태를 갖고 거기에 가두어놓는 장식형으로 중심꽃이 확 튀여난다. 개인중심적인 서양인의 심미관에서 출발한 서양꽃예술은 그래서 커피향이 확 풍기듯 화려하여 첫눈에 반한다. 하지만 동양꽃예술은 차향의 깊은 맛처럼 은은하고 마음으로 느끼며 멀리서 보면 더 아름답다.
아직 꽃문화가 일상생활문화로 보편화되지 못했던 지난 세기 90년대, 안민영씨는 그래서 연변에 꽃문화를 전수하려는 꽃같은 마음으로 아름다운 꽃 한아름 안고 연변땅을 밟았던것이다. 그동안 연길시 상업중심지에서 자그마한 꽃가게를 운영하면서 발렌타이데이에는 장미꽃을, 어머니날에는 카내이션을 사람들한테 전하면서 끊임없이 꽃문화를 전파했다. 이제 사람들은 명절이나 생일, 결혼, 생남생녀 등 기쁜날이나 고인을 찾아뵐 때 꽃을 안고간다. 이곳에 어느덧 꽃문화가 뿌리를 내리고 향기를 풍기는것을 기꺼이 바라보면서 안민영씨는 이젠 꽃문화에서 꽃예술을 알릴 때라고 생각하고 제자들과 함께 이번 꽃예술전시전을 펼쳤던것이다.
《꽃예술은 자연과 인간의 만남에서 비롯되며 특히 동양의 꽃예술은 선과 공간, 여백의 미를 추구하는 정신적차원의 예술이며 서양꽃예술은 형태적, 장식적 생활예술》이라고 말하는 안민영씨는 이제부터 2년에 한번씩 제자들과 함께 꽃예술전시전을 펼칠거라 한다.
연변일보/강정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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