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성시조선족중학교 공청단서기 조수란학생의 이야기
학교 공청단서기,반장 등 묵직한 직무를 담당하고 있는 아성시조선족중학교 고중 2학년 조수란(녀, 18세)학생은 성격이 쾌활하고 남들을 잘 도와 나서 학급에서 인기를 끄는 '녀자우두머리'로 추대받고 있다. 그는 여러가지 활동으로 평소 다망한 편이지만 학습성적은 언제나 학년적으로1,2등의 자리를 차지하여 동학들의 부러움을 사고 있다.
한살때 아버지를 잃어 안정적인 생활이 보장될수 없었던 수란이는 원래 내성적인 성격의 소유자였다. 그런 성격이 전변을 가져오게 된 계기는 글짓기의 시작이였다. 소학교 4학년 때 글짓기시간에 100점을 맞으면서 신심과 용기를 얻게 된 수란이는 그때부터 글짓기에 푹 빠져들었다.
그는 일기를 쓰기 시작하였고 주변에서 작문선을 부지런히 빌려 읽으면서 의식적으로 글짓기능력을 제고하기 위해 노력했다. 수란이의 노력은 글짓기수준의 대폭적인 제고를 가져왔다. 전국 중소학생글짓기콩클 1등상, 할빈시중학생글짓기경연 1등상, 제1회 소년작가컵글짓기콩클 2등상…
글짓기를 시작한 수란이에게 있어 가장 큰 수확은 독서에 취미를 갖게 된것이다. '연탄길', '인생라침판' 등 과외서적의 탐독은 수란이의 글짓기수준 제고에 도움이 되였을뿐만 아니라 더욱 중요하게는 수란이와 우수한 인물들과의 만남을 이루어지게 하였던것이다. 독서를 통해 수란이는 학교와 완전히 다른 세계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였고 일찌기 동년배들과 달리 빠른 마음의 숙성을 가져오게 되였다. 글속의 우수한 인물들과의 대화속에서 수란이는 지식구조, 생각, 성격 등 여러 면에서 변화를 가져오게 되였다. 더우기 초중 1학년때부터 맡기 시작한 학생간부의 역할은 그의 그런 뚜렷한 변화에 많은 적극요소를 부여하였던것이다.
'간부역할'을 맡으면서 수란이는 차츰 강렬한 책임감을 키우게 되였고 조직능력과 학생들과의 관계처리를 포함한 책에서 배울수 없었던 많은 지식과 능력을 습득하게 되였다. 수란이는 이런 지식은 앞으로의 대학생활이나 사회활동을 해가는데 소중한 재부가 될것이라고 하였다.
학급, 학교활동으로 바삐 보내기는 했지만 결코 힘들다는 느낌이 든적이 없다고 하는 수란이는 자기만의 인식과 원칙이 있었다.그것은 학생은 언제나 공부를 잘하는 전제하에서 '학생간부'의 직책을 훌륭히 수행해야 한다는것이다. 그는 학습과 활동의 관계를 잘 조률해나서기 위해 수업시간을 포함한 학교에서의 학습시간을 알차게 리용했다.
특히 과당 45분간의 효률을 제고하는데 신경을 기울인 수란이는 매 시간의 학습임무를 명확히 하고 제시간에 완수하기에 노력하였으며 의난문제는 적시적으로 교원을 찾아 지도를 받았다. 하여 수란이는 맡은바 직책을 잘 수행하는 동시 우수한 학습성적을 유지할수 있었다.
남학생들이 독점해오던 반장직을 처음 맡게 되였을 때 여러모로 압력도 컸다고 하는 수란이는 정작 반장을 맡고보니 학급동학들이 많이 지지해 나섰다고 한다. 그런 지지가 있었기에 수란이는 학습과 활동을 원활히 조직해 나갈수 있었다면서 학급친구들에 대한 고마운 마음을 털어놓았다. 초중1학년때부터 학급 단지부서기를 맡기 시작해 고중에 올라와서 반장, 학교 공청단 서기직을 맡는 기간 그의 사업능력은 날로 성숙해졌고 사생들의 일치한 인정을 받게 되였다. 학기말마다 수란이는 우수반간부, 우수단원으로 평의되였으며 선후하여 두차례나 할빈시 3호학생, 아성시3호학생으로 당선되였다.
어릴적 유일한 꿈이 작가였지만 점차 나이를 먹으면서 여러가지 꿈을 갖게 되였다고 솔직히 고백하는 수란이는 대학교 목표는 상해복단대학 외국어학부에 진학하는것이라고 한다.
2006/06/14 흑룡강신문 김나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