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사회과학원 대학원 철학학부 이덕순주임과의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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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교육에 대해
여: 지난 시간에는 한국 이동준 철학박사와 함께 한국의 철학교육 발전상황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교정의 목소리, 오늘 여러분들과 함께 할 분은 중국사회과학원 대학원 철학학부의 이덕순 주임입니다.
남: 이덕순 주임은 1981년에 중국인민대학 철학학부를 석사과정을 졸업했고 그 뒤 철학박사를 졸업했습니다. 그는 대학에서 철학교원을 담당한 적도 있습니다. 그럼 이 시간에 이덕순 철학박사와 함께 중국의 철학교육발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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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대부분 사람들은 철학에 대해 비교적 냉담한 편이고, 철학교육이 중국에서는 그다지 인기가 없는 영역이라고 생각하는데 교수님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이: 철학의 냉과 열은 표면적인것과 내재적인 구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철학교육은 그의 외재형식으로부터 보면 열점학과가 되어서는 안됩니다. 철학은 각 학과들운데서 추상적이고 이론차원이 가장 높은 학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인류로 말하면 철학자가 없으면 배를 곯을 것이며, 철학자가 많아도 배를 곯을 수 있습니다. 중국의 철학은 한때는 열광적인 현상이 나타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표면적인 열광은 사회에 상처를 가져다주었을 뿐아니라 철학 자체에도 상처를 주었습니다. 때문에 개혁개방이래 철학공부는 점차 냉각되었는데, 개인적으로는 정상적인 현상이며 제 위치를 찾았다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철학은 외재적인 형식에서 너무 열점이어서는 안됩니다.
기; 중국의 철학교육 발전에서 존재하는 페단이라면 어떤 것들이 있다고 생각합니까?
이: 철학이 한때의 허열(虛熱)을 피하고 냉정해지긴 했지만 현재까지 볼때 전국적인 철학대오는 그래도 너무 방대한 편입니다. 우리의 교육양성과정에서 많이는 철학을 고정불변하게, 반드시 배우거나 반드시 시험을 보아야 할 과목으로 규정했기 때문에 철학공부를 원하지 않거나, 또는 철학공부가 적합하지 않는 사람들도 배울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때문에 철학교육의 효율은 높다고 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중국은 세계적으로 가장 큰 철학대오를 가지고 있지만 세계 일류의 철학가들은 적은 편입니다. 나 역시 철학가의 한사람으로서 이런 허열현상을 옳게 보지 않습니다. 반면에 철학학과 본신은 사회와 대중들의 생활과 긴밀히 연관되어 있으며 인민들이 철학에 대한 관심도는 오래동안 내려오면서 낮아진적이 없습니다. 사람들은 마음속 깊이 철학에 대해 경의의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철학은 응당 보편적이고 기초적인 과목으로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전문 철학을 연구하고 전문 철학을 배우는 사람이 현재상황에서는 너무 많은 편입니다. 철학학부가 많고, 전공이 많고, 교사가 많고, 교재가 많은 탓으로 철학교육수준이 내려간다고 생각합니다.
기: 철학자가 많아도 배를 곯고, 철학이 없어도 배를 곯는다고 방금 말씀하셨는데, 철학교육의 발전 필요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철학교육에서 나는 전업적이고 우수한 철학대오를 양성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 민족과 문화의 미래 발전을 위해 높은 수준의 선진적인 사상관념을 제공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군중에 대한 철학교육보급이란 설법에 대해 나는 사회발전의 상황에 근거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맹목적인 보급이 아니라 점진적이고 질서있는 보급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철학에 대해 아무리 냉담하다고 해도 기타 다른 관심도가 낮은 학과에 비해서는 더 홀시되지 않을 것입니다. 서점에 가면 외국어나 패션 등 실용적인 서적외에 엄숙한 학술서적가운데서 철학관련서적의 총 판매량은 언제나 앞자리를 차지합니다.
기: 그러니까 사람들이 철학에 대해서는 역시 보편적으로 관심을 돌리고 있다는 말씀이네요.
이: 그렇죠, 하지만 사람들이 철학을 어떻게 관심하느냐 하는데 대해 분석해야 합니다. 제가 생각하기에는 먼저 군중들의 선택의 권리를 존중해야 하고 다른 하나는 다양적인 사회수요층차를 이해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 국제적으로 볼때 중국은 가장 방대한 철학대오를 보유하고 있다고 하셨는데, 국제적으로 볼때 중국의 철학교육의 지위는 어떠합니까?
이: 의식적으로 조직적으로 철학교육을 조직함에 있어서 중국의 투입은 가장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방대한 대오, 엄격한 체제가 있습니다. 학생들은 철학이 시험성적에 들어가고, 간부들은 심사성적에 포함됩니다. 이런 차원에서 볼때 국가와 정부가 철학교육에 대한 투입은 가장 큰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볼때 효율이 이상적이 못됩니다. 문명정도가 비교적 발전한 기타 나라와 비길 때 우리의 철학교육의 효율은 높다고 할 수 없습니다. 철학교육의 방식, 철학교육의 내용 등 면에서 시대에 떨어진 내용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기: 이런 낙후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이: 우선 철학을 정치주입으로 생각하는 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철학은 인류의 최고층차의 이성적인 사고이며 심지어 인류의 생활방식에서 깊은 층차의 구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기: 철학교육에서 존재하는 가장 큰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이: 투입과 생산의 불균형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효율이 낮은 결과를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그리고 지도관념의 문제도 있습니다. 왜서 철학을 배우고 어떻게 배우며, 어떤 철학을 배울 것인가 하는데 대해 모두 사고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상이 명확하지 않으면 투입이 크지만 생산이 적은 현상이 초래하는 것입니다. 철학자체로 보면 이론체제 개혁과 창조도 아주 중요합니다. 현재 중국은 이론공정에 중시를 돌리고 있습니다. 철학교육발전을 위해서는 이론공정을 틀어쥐어야 합니다. 철학교육의 내용을 개선해야 합니다. 철학을 배우면서도 내용이 너무 심오하고 힘들다면 배워주는 사람도 배우는 사람도 모두 고통스러울 것입니다. 철학은 흡인력이 있는 것입니다.
기: 철학교육의 존재의 의의에 대해 한마디로 개괄한다면?
이: 철학교육은 철학 본신과 마찬가지로 제 위치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적당한 곳에서, 적당한 층차에서, 적당한 방식으로, 그리고 적당한 정도에서 그의 가치를 산생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기: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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