끊임없는 변신을 꿈 꾸고 있는 조선족여인-오향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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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및 드라마 제작인 오향옥과의 인터뷰 내용:
기: 오늘은 연변조선족자치주 문예창작 편집실에서 사업하고 계시는 오향옥선생님을 스튜디오에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 안녕하세요, 저는 연변문예창작실 베이징 주재 중국라디오텔레비죤방송 및 영화총국 대외영화합작센터에서 일하고 있는 오향옥입니다.
기: 1990년 중반부터 오향옥선생님은 드라마 "사랑의 품", "샘", "가족사진" 등에서 주인공으로 활약하며 전국의 조선족에게 널리 알려졌고 지금은 또한 텔레비죤과 영화 제작인으로서의 꿈을 열심히 펼쳐가고 있는데요, 지금은 제작인으로서 활약하고 계시지만 전에는 무용가와 안무가로 이름나지 않았습니까, 무용은 언제부터 배우셨는지요?
오: 네, 어린 시절 이모한테서 배웠어요, 이모가 연변조선족예술단의 안무가셨거든요.
기: 유명한 안무가로도 무용 사업에서 큰 성공을 거두셨는데요
오: 네, 92년의 전국 무용극 콩클에서 좋은 호평을 받았고 상을 수상했습니다. 그 당시에 춘향전이 히트를 쳤는데요, 이듬해에 "장백산천지의 전설"이란 무용극을 창작하기 시작했습니다. 무용극 창작은 처음이다보니 배우면서 만들었고 또한 많은 선생님들의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특히 길림성 가무단의 진향란 선생님의 도움이 컸습니다.
기: 1995년 드라마 "사랑의 품"에서 주인공 선희의 역을 성공적으로 소화했는데요, 이것이 안무가로부터 영화배우로 되기까지의 인생의 전변의 계기가 되지 않았습니까?
오: 네, 그 당시는 영화배우로 되기까지 상상도 못했어요. 방미선 감독님께서 고무를 해주셨어요, 어릴 때부터 영화배우로 되고 싶었지만 이룰수 없는 욕심으로만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극본을 보고, 또한 감독님께서 믿고 고무해주시니깐 할 자신이 생긴거죠.
기: 첫 드라마를 찍으면서 재밋는 에피소드는?
오: 네, 첫 장면 찍던 때가 영원히 잊을 수가 없습니다. 어린 주인공 '백설'의 손을 쥐고 길을 걷는 장면이었는데 일여덟번을 찍었어요. 자꾸 무용동작이 습관처럼 나와서 무척 힘들었죠. 배우는 생활자체가 드라마라고 생각을 해야 하는데 그 때는 무대위보다 더욱 긴장했어요. 다리가 떨려서 발걸음을 내디딜수가 없을 정도였어요. 감독님들이 믿어주고 고무해줘서 잘 넘겼던것 같애요.
기: 무용의 기초가 배우의 연기에 좋은 영향도 미쳤겠죠?
오: 네, 물론이죠. 어렸을 때부터 무용을 했었고 창작을 위해 특별히 안도에서 시골에 다니면서 연기 표현에 필요한 곳을 많이 다녔어요. 이 모든게 결국은 드라마 촬영에서 큰 도움을 줬어요. 남의 인생체험이 연기의 기초가 되었던거죠.
기: 무용수로부터 배우에로의 변신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오: 잘 된거죠. 하고 싶었던 일이었고 특히 무용기초가 있다보니깐 자신감이 생겼어요.
기: 첫 드라마를 찍은 뒤를 이어 "샘"에서의 어머니역, "가족사진"에서의 맏며느리역, "하얀 꽃"에서의 의사역을 윤활하게, 완벽하게 소화했다고 평가를 받았는데 특별히 연기를 배운적은 없었어요?
오: 없었습니다. 드라마 연기를 주위 작가선생님과 감독님들이 믿고 배워주셨습니다. 여러가지 유형의 인물을 찍는 과정에 점차 자신감이 들었어요.
기: 2000년에 중앙텔레비죤 6채널의 특집프로 "벼랑가에서"에서 처음으로 부연출을 맡았는데 어떻게 되어서 배우로부터 연출을 담임하게 되었는지요?
오: 연변에서 배우로 활약하면서 점차 승인받은것 같애요. 당시 중앙텔레비죤방송의 6채널이 연변텔레비죤방송과 합작하여 프로를 제작하게 되었는데 고맙게도 연변텔레비죤방송국에서 저를 추천해 주었어요. 한족분들과 같이 일하면서 언어장애도 있었고 어려운 작업이었지만 합작이 잘 되었어요. 여러번 방송되었구요. 제작과정에서 서로 정도 두터워지고 많은걸 배우게 되었어요.
기: 지금의 가장 큰 꿈은?
오: 조선족 드라마를 제작해 전국시장에 내놓는 것이에요.
기: 무용수로부터 배우로, 배우로부터 영화와 드라마 제작인으로서 끊임없는 변신을 꿈꾸고 있는 오향옥선생님, 오늘 참으로 좋은 얘기 많이 나눴습니다. 앞으로 그 꿈을 펼쳐가는 과정에 좋은 성과가 이룩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