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광춘교원은 룡정시 룡정실험소학교 우수음악교원이며 룡정시 교수모범교원, 연변주 선진교원이다.
그는 2005년에 농촌교수지원봉사자로 룡정시 조양천진 태양련합학교에 가 1년동안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하여 농촌학교의 발전에 묵묵히 기여를 하였다.
음악자질제고에 최선을
조양천진 태양련합학교의 학습환경과 기숙환경은 말할나위없이 간고하였다. 김광춘교원은 짧은 시간내에 많이 묻고 듣고 보고 조사하면서 학교의 상황부터 료해했다.
처음으로 본 음악수업은 그의 마음을 아프게 찔렀다. 한 학급에 10명도 안되는 학생들의 노래소리는 소리가 일치하지 않은데다 소리길이마저 제가끔이여서 여간 듣기 싫지 않았다. 교원 부족으로 음악시간을 정규적으로 보지 못했던것이다. 생각하면 애들이 불쌍하고 가슴아팠다. 김광춘교원은 빠른 시일내에 학생들의 음악수준을 제고시키려고 심혈을 기울였다.
그는 우선 점진적으로 간단한 음악기초지식을 전수함과 동시에 발성훈련을 지도하였다. 다음 학생들의 흥취와 실정에 따라 원유의 교수방법을 개진하여 먼저 노래를 가르친 후 시창을 가르쳤으며 자체로 교구를 만들어 과당수업에 응용하여 수업효률을 높였다. 그리고 중학부에서 수업을 할 때는 학생들에게 교과서가 없는 상황에서 먼저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음악지식을 가르치고 고중학생들에게 알맞는 노래들을 골라 가르치는 한편 악기도 가르쳤다. 그는 또 매일 점심시간과 저녁시간을 리용하여 학생들에게 노래와 악기지도를 해주었고 전문 풍금을 배우러 오는 학생들도 무료로 열심히 가르쳤다. 그는 또 매 학급의 중대활동, 과외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음악자질을 제고시켰는바 학교 합창대와 의장대, 악대를 설립하고 계획있게 가르치고 훈련을 진행하여 학교 활동을 한결 풍부히 하였다.
교수질제고에 모범역할을
학교 교수질을 빠른 시일내에 제고시키려면 교수연구활동에서 시범적인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김광춘교원은 교수연구활동때마다 자신의 실제수업상황과 결합해 교원들에게 선진적인 교수리념과 교수모식을 소개하고 학생들의 실정에 맞는 새 교수모식을 함께 연구토론하였으며 시범수업도 수차 진행하였다. 그는 학기마다 20절씩 수업을 듣고 지도했으며 또 교원들을 지도하여 공개수업도 벌여 청년교원들의 성장에 촉진역할을 했다. 하여 김광춘교원은 전형적인 교수모범 전형으로 룡정시 교육국에서 조직한 교수연구토론회에서 자신의 교수경험을 소개한적도 있다.
일심전력으로 빈곤생을 부축
농촌경제조건의 제한으로 학교에는 빈곤생들이 매우 많았으며 따라서 많은 학습자료들이 결핍했다. 하여 김광춘교원은 본 학교(룡정소학교)의 풍부한 자원을 리용해 매주 많은 자료들을 복사하여 교원들과 학생들에게 제공하였다. 그리고 《6.1》절에는 농촌학교에 음악기재와 학습용품, 도서들을 지원해줄것을 본 학교에 제기하여 그들의 곤난을 다소나마 해결해주었다.
그리고 모내기 등 여러가지 번중한 로동으로 손에 물집이 생기고 온 몸이 쑤셔나듯 아팠지만 한번도 빠짐없이 참가하였다. 그랬지만 수업에 한시간도 영향주지 않았다.
김광춘교원은 지원봉사 1년동안 인간의 참뜻을 알게 되였고 거대한 수확을 거두었다며 감개해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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