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한그루 나무라고 한다면 폭넓은 독서는 그 나무를 살찌우는 기름진 땅이라고 해야 할것이다.
다년간 청소년들의 독서흥취를 불러일으키고 옳바른 독서습관을 키워주며 건전한 독서문화창도에서 앞장서온 연변조선문독서사 사장 조권옥씨는 책을 읽는것은 인간이 능력을 키우고 인간답게 성장하는데 꼭 필요하다고 하면서 독서례찬으로 말머리를 뗐다.
6.1아동절을 맞으며 아이에게 무얼 선물할지를 몰라 고민하는 사람들이 적지 않은데 조권옥씨는 가장 값지고 소중한 선물이 바로 아이성장에 유조한 책 한권, 이는 가장 아름다운 선물이라고 했다.
인생 전반에서 제일 중요한 단계가 청소년시기라고 할진대 이 시기의 독서는 한사람의 생애와 운명을 좌우하기도 한다며 조권옥씨는 위인전기, 문학작품이 주는 깊은 인상과 감명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성격을 형성하고 개성과 소질에 맞는 행동의 목표를 정하거나 운명을 전환하는데 있어서 커다란 영향을 미치므로 10대에게 책을 읽는 습관을 몸에 배이게 하는것은 자못 중요한 과제라고 강조한다.
조권옥씨는 21세기형 인간교육의 목표를 두가지로 요약할수 있다며 하나는 인성교육이고 다른 하나는 창의성계발교육이라고 했다. 인간다운 인간을 키우고 새로운 변화에 적응하며 풍부한 아이디어를 창출할수 있는 창의력을 키우는것이 학교교육의 핵심이며 그 핵심을 풀어가는 열쇠가 바로 독서교육이라고 주장했다.
입시제도의 압력으로 학교에서 늦게까지 공부하고 돌아와서도 몇시간씩 숙제를 하며 련달아 들이닥치는 시험으로 학생이나 교원이나 버겁기만 한 공부, 게다가 가정에서도 보충지도요, 특장양성이요 하면서 애들을 학원으로 내모니 아이들 마음이 극도로 피곤한데 어찌 편안히 앉아서 독서를 즐기겠는가? 조권옥씨는 안타까운 마음을 하소연했다.
다행스러운것은 최근 적지 않은 학교와 가정들에서 독서교육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독서를 학교교육과 가정교육에 접목시켜가고있는 점이다.
사실 학교교육과 독서교육은 서로 모순되지 않는다. 연변조선문독서사에서는 2000년부터 학생 대상으로 독서공간을 마련하여 도서관역할을 하고 독서지도를 맡아하고있는데 어린이들의 마음이 커가고 성숙되여가는 모습에서 크나큰 보람을 느끼고있다. 실천에서 독서교육은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즉 사고력을 키우고 창의력을 키우며 인간이 내면을 살찌우고 성숙한 삶의 자세를 지니게 한다는것을 절감하기도 한단다.
그는 아이에게 독서습관을 키우는데 가장 필요한것은 가정의 노력이라고 하면서 가정에서 독서환경을 마련하고 부모가 앞장설것을 건의,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했다.
아이에게 책을 읽으라고 강요하지 말고 먼저 책읽는 아빠,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고 아이와 함께 책을 읽고난후의 느낌을 교류하면서 아이의 내재된 생각과 느낌을 끌어내여 표현하고 정리하도록 이끌어가야 한다. 이렇게 하면 책에 대한 흥미를 높여주고 깊이 생각하기를 싫어하는 애들의 사고력과 상상력을 길러주는데 상당한 도움을 줄수 있다.
아이와 함께 가끔 독서실, 도서관이거나 서점에 가며 명절이거나 생일이면 책을 선물하여 책에 대한 애착을 가지도록 한다.
책과 친해진 아이들과 함께 독서클럽, 독후감발표회, 이야기대회, 저자와의 만남 또는 편지쓰기 등에 적극 참가하도록 한다.
김일복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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