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에 죽고 음악에 산다
김기철 1962년생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에 근무
중국MIDI기술연구회 회원
중국사회음악연구회 회원
길림성기타협회 비서장
장춘시음악가협회 회원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의 김기철씨가 자신의 풍격음악공작실을 시작한것은 2005년 태양이 뜨거운 7월이였다.
그가 작곡, 편곡, 록음, 후기제작을 일체화한 풍격음악공작실을 시작한것은 자신과 같이 자습으로 음악을 전공한 사람들이 시장경제의 풍랑속에서 얼마만큼이나 생명력을 갖고있는지 도전해보려는 마음에서 비롯된것이였다.
어린시절 친구의 피리를 빌려서 처음 불어 봤는데 음악담당교원이 친구보다 더 잘 분다며 칭찬한것이 그가 음악을 시작한 계기가 되였다.
1982년 《장춘의 여름》이라는 큰 활동이 장춘에서 있었다. 무선전방면에도 흥취가 있었던 그는 자체로 전기기타를 만들어 갖고 이 활동에 참가, 우수한 성적을 따내 당시 국내 최고급 전자기타를 상으로 받았고 왕청 문공단에 들어갈수 있었다.
후에 연변해란강예술단에 전근했다가 다시 장춘시조선족군중예술관으로 자리를 옮긴 그는 전문출신이 아닌 자신의 부족점을 미봉하기 위해 뼈를 깎는 노력으로 음악을 자습했다.
《음악은 나의 전부이고 음악공작실은 내 집입니다》
거리를 지나다가 혹은 어느 행사장에 갔다가 자신이 만든 노래(곡)가 울려퍼질 때면 자기 자식을 보는 느낌이라고 말하는 김기철씨다.
그가 가장 긍지감을 갖고 있는 작품은 2006년에 탄생했다고 한다.
저명한 작곡가(드라마 《류로근》, 《성수호반》 주제가의 작곡가)이며 길림성가무극원의 부원장인 양백삼씨가 다른 사람의 소개를 받고 어느날 김기철씨를 찾아왔다. 중앙텔레비죤 8쟌넬에서 방영하게 될 37집드라마 《관동금왕》의 주제가를 비롯한 모든 드라마음악을 MIDI로 편곡, 제작, 록음해달라는 주문이였다.
대형프로젝트였다. 이런 대형프로젝트는 한번도 해보지는 못했지만 자신에 대한 철저한 신심을 갖고있는 김기철씨는 선뜻 대답했다.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기점검인 동시에 엄청난 도전이였다.
이렇게 시작한 도전은 장장 80일동안이나 그를 70평방메터의 음악공작실에 묻혀살게 했다.
150곡도 넘는 MIDI음악작품 제작이 모두 끝났을 때 까다롭기로 소문난 양백삼씨도 김기철씨의 능력과 사업태도에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그번 도전으로 그는 체중이 6근 감량, 장시간동안 앉아서 일하는 바람에 좌골신경통까지 얻었다.
지금까지 김기철씨의 손을 통해 제작된 곡들은 수도 없이 많다.
장춘시조선족단체행사에 사용된 여러 가지 쟝르의 노래(곡)는 물론 태진, 아리랑 등 노래방반주기에 입력된 3000여곡의 중국노래(연변노래까지 포함), 저명한 개그맨 손소보씨의 개인음반에 입력된 일부 노래들(음반10곡중 6곡)에는 모두 김기철씨의 땀방울이 스며져있었다.
요즘 김기철씨는 지난해에 이어 양백삼씨가 만들고있는 또 하나의 드라마 《관동어왕》모든 음악을 MIDI로 만들고있고 동북 유명한 개그맨인 위삼(魏三)의 개인음반제작도 주문이 들어와 제작하고있는중이다.
《MIDI라는 단어는 뮤직 인스트르먼트 디지털 인터페셜이란 합성어이다. 즉 MIDI에서 가장 중요한것은 제일 앞자리에 있는 뮤직이다. 컴퓨터 음악이라지만 중요한것은 음악이라는 말이 되겠다. 모든것이 어떻게 변할지라도 음악은 영원한것이다. 음악에 내 전부를 걸었다.》
하루에 십여시간씩 컴퓨터와 디지털믹서, 멀티이팩트(多重效果器)와 씨름하고있는 김기철씨는 오늘도 부지런히 음악을 위한 행진을 하고있다.
김룡 최승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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