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히 제품을 사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지속적으로 사후관리를 받을 수 있다는 것에 중국 소비자들이 크게 만족하고 있습니다."
웅진코웨이 중국 베이징 전시장에서 만난 최영미(26세·사진)씨는 조선족 3세로 웅진코웨이 중국법인에서 근무하는 코디 1호 팀장이다.
`코디`는 `웅진코웨이 레이디`의 줄임말로 국내에서 이미 성공한 웅진코웨이의 정수기, 공기정청기 등의 사후관리를 책임지는 서비스 도우미다.
웅진코웨이(021240)는 중국시장에서도 `코디` 시스템을 도입해 소비자들에게 제품에 대한 차별화된 사후 서비스로 신뢰감을 높이고 있다.
웅진코웨이 중국법인의 코디는 현재 25명이 활동하고 있다. 최영미씨는 중국 현지인으로 처음 팀장으로 승진해 코디들을 관리하고 있다.
최 팀장이 웅진코웨이와 인연을 맺은 것은 작년 6월. 아르바이트로 통역을 맡아 웅진코웨이 중국법인에서 근무하던중 회사에서 `코디를 해보지 않겠느냐` 권유로 중국법인 코디 1기로 입사했다. 당시 1기 동기 7명과 입사해 코디로 활동한 이후 영업실적 등을 인정받아 올해 팀장을 맡게 됐다.
최 팀장은 "중국에선 아직까지 서비스 마케팅 수준이 낮아 `코디`라는 이미지가 생소한 상황"이라며 "`코디` 서비스를 받는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고, 여성들이 직접 집을 방문해 제품관리를 해주는 것도 좋아하고 있다"고 전했다.
코디는 중국에서 서비스 뿐만 아니라 매월 고객을 방문해 렌탈료도 받는다. 아직까지 중국은 은행 자동이체 등의 금융서비스가 발달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웅진코웨이는 서비스 뿐만 아니라 매월 집금을 실시해야 한다는 점에서 코디의 선발자격과 양성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중국에서 코디가 되기 위해선 차량을 소지해야 하고, 해당 지역에서 3년 이상 거주해야 하는 자격을 갖춰야 한다.
최 팀장은 "코디 1인이 150명 가량의 고객들을 관리한다"며 "땅이 넓다는 특성상 관리지역이 넓다는 것이 애로사항"이라고 말했다.
그는 "코디로 선발된 후 한국을 방문, 한국의 선배 코디들과 함께 현장실무교육(OJT)을 받았다"면서 "최근에는 대졸이상의 지원자들이 몰리고, 평균 연령도 20대 중후반으로 낮아지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코디가 중국에서 인기있는 이유는 베이징 현지 일반 직장여성 대졸자 초임 평균 월급이 2000위안(약 23만원) 내외인 것에 비해 코디의 평균 관리 수수료는 4300위안(약 56만원) 수준이며, 영업까지 고려할 경우 최소 6000위안(약 80만원) 이상의 고소득을 올릴 수 있는 직업이기 때문이다.
최 팀장은 "비슷한 연령대의 다른 직업과 비교해 3~4배 높은 수익을 거둘 수 있기 때문에 코디라는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다"면서 "중국에서 젊은 여성들에게 인기있는 전문 직업군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코디의 서비스에 받아본 고객들이 입소문으로 주변 사람들에게 웅진의 제품을 추천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면서 "다른 경쟁사와 차별화된 웅진코웨이만의 코디 전문서비스로 중국시장에서 고객들의 마음을 사로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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