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中조선족 애환.그리움을 그리는 화가
조글로미디어(ZOGLO) 2008년9월22일 14시58분    조회:7921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신영성 화백 한국국제아트페어에 출품 

(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20개국의 218개 화랑이 참여하고 있는 국내 최대의 그림 장터인 한국 국제아트페어(KIAF)가 열리는 삼성동 코엑스 인도양홀.

21일 이 곳 I-46에서 전시되고 있는 그림 4점이 관객의 시선을 끌고 있다.
경희대 국제교육원 겸임교수인 신영성 화백의 작품 '바람꽃 1'과 '바람꽃 2', '파란 그리움', '바람 속에 머물다'이다. 이 작품들은 하나같이 중국 조선족 남녀의 얼굴을 캔버스에 담고 있다.




하늘색 바탕에 유난히 목이 길고, 무표정한 조선족 남자 2명과 남녀 그리고 2마리의 오리를 등지고 무한한 그리움의 눈빛으로 어딘가를 응시하고 있는 남자. 이 그림들은 보는 이로 하여금 애잔한 그리움을 자아내게 한다.

신영성 화백은 이날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흩어진 사람들(디아스포라)은 바람에 날리고 뿌려져 씨앗이 되어 핀 삶 즉 '바람꽃' 이다. 시작과 끝도 알 수 없는 공간에 '던져진 상황'은 본질의 외로움"이라며 "바람꽃은 가장 깊은 내면의 '참 나'를 만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바람꽃은 오늘을 사는 현대인의 모습으로, 우리는 바람 속에 머물다 핀 하나의 '생명 꽃'"이라고 덧붙였다.

신 화백이 중국 조선족과 인연을 맺은 것은 2000년 겨울. 경희대 국제교육원은 당시 국제협력단(KOICA) 초청으로 고국을 찾은 조선족들을 위탁교육했는데, 그 때 한 조선족 여성을 만난 것이다. 그는 이듬해 7월 이 여성의 초청으로 중국 땅을 처음 밟았다.

"만주국(滿洲國)의 수도였던 지린(吉林)성의 성도인 창춘(長春)에서 옛 선조의 웅혼한 기상을 느꼈고, 조선족을 알게 됐다. 창춘-베이징(北京)행 야간 침대열차에서 차창에 비친 광활한 중국의 모습을 보며, 조선족과 중앙아시아의 고려인을 비롯한 전 세계에 흩어진 재외동포들을 생각했다."

신 화백은 그 때 느꼈던 감동을 간직하고, 그림으로 남기기 위해 '신영성의 그림일기- 바람꽃'을 시작했고, 조선족을 사랑하자는 뜻에서 '아이 러브 코리아'를 결성했다. 한민족문화 공동체를 표방하는 이 단체는 조선족 청소년 장학기금 사업을 시작으로 중앙아시아 고려인 등 한민족 네트워크 형성을 목적으로 출범했다.

그는 장학기금 마련을 위해 매년 '함께 하는 세상전'을 개최해 지금까지 8년 째 장학금을 들고 중국을 찾아가고 있다. '아이 러브 코리아'에 참여하는 회원이 늘어나면서 신 화백은 지난 6월 이 단체를 외교통상부 산하의 사단법인체인 '한국다문화연대'로 확대했다. 조선족과 고려인으로 국한했던 대상도 전 세계 재외동포로 넓혔고, 재한동포까지도 포함하는 명실공히 국내외 한민족과 재외동포를 연결하는 망(network)으로 거듭난 것이다.

신 화백은 "조선족과 고려인 멕시코의 에네켄 후손, 입양한인, 북한이탈주민 등을 위한 다양한 교육과 지원 프로그램을 구상해 추진중"이라며 "궁극적으로는 다문화 공동체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1985년 설치미술 그룹 '난지도'를 결성하며 미술계에 얼굴을 알린 뒤 현실에서 소외되고 버려진 인간의 군상에 주목하며 폐품으로 폐기된 인간의 모습을 상징화한 작품을 발표했다. 1980년대 한국현대미술의 대표작가로 '1987 청년작가전', '1988 한국현대미술제', 미술평론가협회 기획 '물질을 넘어-포스트모던에 있어서의 물질과 정신전' 등에 초대됐다.

신 화백은 설치미술의 영역을 행위미술로 확대, '1987 '바탕, 흐름-9일장', '행위미술제-예술과 행위, 그리고 인간, 그리고 삶, 그리고 사고, 그리고 소통' 등을 기획했다.

ghwang@yna.co.kr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3624
  • 음악과 함께 하는 인생지휘 겸 작곡가 리하수선생에 대한 이야기《엄마 곱니 아빠 곱니/누가 누가 더 곱니/엄마 곱니 아빠 곱니/누가 누가 더 곱니/엄마 없던 날 하루종일 비빔밥만 먹었구요/아빠 없던 날 밤새도록 도깨비꿈만 꾸었대요…》독자들은 1990년대중반부터 소년아동들은 물론 성인들가운데서도 광범위하게...
  • 2009-04-20
  • “북경아가씨”의  작곡가 정원수씨일전 기자는 심양에서 조선족가수 김월녀를 한국가수계에 성공적으로 데뷔시킨 한국작곡가 정원수씨(1960)를 만났다. 한 무명 조선족가수의 음반취입을 위해 심양을 방문한 그는 “생각외로 조선족가수들의 음악기초와 자질이 좋았다. 더 많은 조선족가수들을 한국에...
  • 2009-04-18
  • 안중근 의사를 연구하는 中조선족 하얼빈시 조선민족사업촉진회 서명훈 명예회장(서울=연합뉴스) 왕길환 기자 = 중국 헤이룽장(黑龍江)성 하얼빈(哈爾濱)시의 조선민족사업촉진회 서명훈(78) 명예회장은 조선족 사회에서 '안중근 연구 전문가'로 불린다. 서 회장은 1989년 고국을 방문해 당시 독립기념관 안춘생 관장(안중근...
  • 2009-04-18
  • 《사업과 가정 두마리 토끼 다 잡아야죠》사람들에게 친근함을 안겨주는 아나운서 김춘희가 6월 2일 3.4킬로그람되는 딸을 보아 행복한 엄마로 되였다. 제왕절개수술로 출산후 고통이 몰려올 때마다 아기를 들여다보면 그 아픔이 가신듯 사라진다는 김춘희는 엄마로 된 행복감에 가슴이 부풀어오른다고 솔직히 털어놓았다.&...
  • 2009-04-17
  • 창작과 리론연구에서의 성과그리고 지도력—연변대학예술학원 부원장 리승룡씨 현대식고층건물들이 숲을 이룬 도심속에서 고색이 창연한 연변대학예술학원 미술청사는 옛모습 그대로 오늘도 조용히 그 자리를 지키고있다. 우리 민족의 미술력사를 차곡차곡 쌓아오며 미술인재양성의 요람으로 빛을 발하는 미술학부청사...
  • 2009-04-16
  • 분장예술을 꽃피워가는 사람분장예술이라고 하면 어떤 사람은 생소하게 생각할것이고어떤 사람은 알쏭달쏭하게 여길것이다. 또 어떤 사람은 미용원에서 하는 화장이나 무대화장을 떠올릴수도 있겠지만 분장은 미용원에서 하는 일반 화장보다 한차원이 더 높은 예술이다. 분장예술은 배우들을 극중인물의 성격과 모습에 맞게...
  • 2009-04-16
  • 약물부당사용 위해성 크다—연변대학부속병원 약학전문가 김영순건강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면서 어떻게 안전하고도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약을 사용할것인가는 전 사회적으로 관심하는 열점문제이다. 세계위생조직통계에 따르면 전 세계적으로 사망된 환자중 약 1/3이 약물부당사용으로 숨졌다. 우리 나라에도 약물...
  • 2009-04-16
  • 연기생활은 내 생명의 전부연변텔레비죤방송국의 2008년 음력설야회에서 청춘파인기배우 채용과 더불어 소품 《장모님의 소원》에 출연하여 시청자들의 각광을 받고 《채용의 가시어머니》로 소문놓은 김해란 ?지금까지의 30여년 연기생애에 100여부의 장막연극,단막극, 소품에 출연하면서 성격이 판이한 여러가지 인물형상...
  • 2009-04-15
  • ~노래 <선생님의 들창가 지날 때마다>를 깔며~ 지금 들려오는 이 노래는 중국인들에게는 매우 익숙한 노래 <선생님의 들창가 지날 때마다>입니다. 20세기 70년대 말에 창작된 이 노래는 약 30년이 지난 오늘에 와서도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애창하고 있고 전국 10대 금곡으로 손꼽히고 있는데, 이 노래의 작사...
  • 2009-04-14
  •    《얼굴》 없는 성우의 외길인생 연변라지오텔레비죤방송예술단 연출 주춘복에 대한 이야기주춘복은 라지오방송이나 텔레비죤역제프로에 출연하면서 목소리로 청취자들과 가까와진 우수한 성우중의 한사람이다.꼬박 30년간 성우의 외길인생을 걸어온 그는 자칫하면 세월의 안방에 묻혀 영영 《얼굴없는 사람》...
  • 2009-04-14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