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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생님의 들창가 지날 때마다”, 교정은 물론 전국에 널리 울려퍼지는 노래, 40, 50대는 물론 20, 30대들도 많이 불러온 이 노래는 작곡가 동희철선생에 의해 작곡되고 《20세기 중국소년아동 10대가요 》등재되면서 전국적으로 널리 알려진것이다.
이미 신문에 나갔는데 또 취재를 하는냐 하는 지청구를 무릅쓰고 작곡가 동희철선생을 찾아갈때 동희철작곡가는 80세 고령을 무시한며 기자를 마중해서 집으로 안내하는 부지런함도 보였다. 허리 한번 굽어지지 않은 작곡가는 기자를 피아노가 놓인 작업실 겸 침실로 안내했다. 집안에는 커다란 서재가 놓여 있었고 침대맡에도 숱한 책들이 쌓여 있었다. 작곡가가 읽는 문화서적들을 돌아보면서 명곡이 그저 쉽게 나온것이 아님은 간접적으로 느끼면서 취재를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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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인방》이 살판치던 세월, “공부해서 소용이 없다”는 리론이 먹히웠던차라 학생들은 교원을 존중하지 않았고 사회에서는 “고린내나는 아홉째”라면서 교원을 박해했다.
동희철선생은 당시 금방 “해방”된 김철시인을 찾아가 인민교원을 노래하는 가사를 쓸것을 부탁했다. 78년 양력설날 이른 새벽에 김철시인은 동희철선생의 집문을 두드리고 창작한 원고를 전해주었다. 가사를 읽어보고 격동된 동희철선생은 일주일후 작곡을 완성했고 김철시인의 집을 찾아가 노래를 불렀으며 그가운데서 몇음을 조절하였다. 그후 몇번의 교정을 거쳐 지금 애창되고있는 노래로 전해졌다.
이 노래는 삽시에 파급되였고 1984년 북경체육관에서 있었던 새해맞이문예야회에서 5백병 중학생들로 무어진 합창단의 대합창으로 전국에 울려퍼지게 되였다.
평론가인 조성일선생은 “인민군중이 즐겨부르는 노래-가요 ‘선생님의 들창가 지날 때마다’의 예술적특성”(1979년)에서 아래와 같이 썼다.
“작곡가는 선률진행에서 가사의 서정세계의 흐름새에 따라 낮은데로부터 심한 조약이 없이 점차 유유히 올라가면서 후렴부분에 이르러 자연스럽게 고조를 이루어놓았다. 선률진행이 소박하고 진실하며 자연스러운데다가 그 선률이 가슴에 파고드는 깊은 정서를 지니고있기에 부를수록 가창자의 공감을 자아내며 심한 정서적충동을 받게 한다.”
이 노래는 중소학교음악교재에 편성되였고 “중국 20세기 동요 10대 금곡”에도 꼽히여 중국 내지에서 널리 보급되였을뿐만아니라 조선반도에도 널리 알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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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희철선생은 1929년5월21일 조선 함경북도 명천군 하가면 남산동에서 태여났다. 그는 1946년 중국인민해방군 길동군구 정치부문공대에 입대하여 바리톤, 손풍금 연주원으로, 1947년 길림군구 정치부문공단 제2대대 연주원으로, 1948년 연변문공단 연주원으로 있었다. 1948년에 처녀작 “녀성행진곡”을 발표하면서 작곡가의 길을 지금까지 걸어왔다. 방송음악편집사업 33년사이에 전통음악과 새 음악작품을 대량 록음하였고 고금중외의 명음악가와 명곡을 대량 소개하였다.
주요저서로는 작곡집 《고향산기슭에서》, 《배움터의 멜로디》, 《사랑의 메아리》, 《인생반려(김경석과 공저)》등 4부가 있다. 그중 가요 《형제자매들 한자리에 모였네》, 《선생님의 들창가 지날 때마다》 등 여러 수가 전국 1, 2등상, 손풍금연주 1등상을 수상했다. 그리고 주요사적이 《중국음악가사전》, 《세계예술가명인록》 등에 수록되으며 북경국제방송국에서 《중국에서 이름있는 조선족작곡가 동희철과 그의 음악작품》(1978년 10월)이란 특정제목프로로, 한국 KBS 제2방송국에서 《손풍금타는 선생님의 음악사랑 45년—중국동포작곡가 동희철》(1993년 3월)이란 특정제목프로로 소개되였다.
작곡가에게 있어서 자기의 노래를 부르는 무대는 언제나 정답지요 - 이렇게 서두를 뗀 동희철작곡가는 구수한 일화를 토설했다. 그러면서 책장을에서 연변대학 조선-한국학연구중심에서 펴낸 《정판룡, 세계를 가다》를 꺼내 기자에게 넘겨주었다. 책 내용에는 정판룡선생과 부인이 함께 스웨리예에 갔었고 스톡홀롬대학 교수로 있는 조선인학자 조승복씨의 초청을 받아 크리스마스의 전날 조교수의 집에 찾아간적이 있었다고 한다. 그들은 점심을 마치고 크리스마스명절에 부르는 각국의 노래와 음악을 감상했다. 원래 프랑스 빠리에서 음악을 배웠고 스웨리예에 온후에도 오래동안 음악교원으로 일했던 조교수의 부인 로우스는 먼저 피아노로 유럽과 미국에서 류행되는 각종 크리스마스송가를 연주하였고 조교수의 요구에 부인은 또 우리 연변작곡가들이 지은 노래도 연주하였다고 한다. 당시 흘러나온 피아노소리가 바로 동희철선생의 작곡으로 된 “고향산기슭에서(김경석 사)”이였고 이는 고향을 떠난 정판룡선생님을 깊은 향수의 정에 젖어들게 했다고 한다.그만치 동희철선생과 “고향산기슭에서”은 이제 동심일체가 되였다.
창작자에게 있어서 자신의 창작한 작품이 널리 설렵되고 알려지느것만치 기쁜 일도 더 없을것이다. 이는 동희철 작곡가의 경우에도 해당되는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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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는 6월, 연변TV에서 《“아리랑극장”—작곡가 동희철음악회》를 선대하게 치르 게 된다. 음악회에서는 동희철선생이 지난 60여년간 창작한 가곡 600여수중 15수를 선택하여 연주하게 된다. 동희철선생은 연변음악가협회 주석으로부터 공로패를, 연변라지오방송국국장으로부터, 연변TV국장으로부터 감사패를 증정받게 될것이다. 이는 로작곡가에게는 대 단원이 아니고 전반 창작생애에 대한 총결도 아니다. 하기에 새세기를 맞는 작곡가에게서 이제 제 2차 전성시대를 그려보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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