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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이름 : 박자윤
료녕성조선족사범학교 박자윤교장
료녕성내에서 유일한 조선족사범전문학교인 료녕성조선족사범학교가 건교 60주년을 눈앞에 두고 교원학력을 대학본과 100%, 석사과정 30%, 박사 및 박사과정 3명, 교수직함 4명을 실현하는 쾌거를 이룩했다. 날로 어려워지고있는 환경조건에서 학교의 발전 전망과 수요에 근거하여 다년간 교원들의 학력제고와 변화를 적극 추진한데 따른 결과라고 학교 박자윤교장이 소개했다.
그에 따르면 지난 10여년전까지만 해도 조선족소학교 교원을 전문 양성하는 성내 유일한 조선족사범학교로서 학생들의 선호도가 높았지만 근년 들어 대학교수가 많아지고 반대로 학생래원 고갈에 따른 조선족학교 페교로 교원수요량이 급감하면서 사범학교를 지망하는 학생도 급격히 줄어들게 되였다. 이런 상황에서 학교 전체의 질적인 변화와 발전이 시급한 문제로 대두, 우선 전체 교원들의 학력제고와 환경변화가 의사일정으로 떠올랐다.
현재 이 학교에는 교직원 95명에 700여명의 학생들이 재학중이다. 그중 한족학생들과 류학생이 30%를 차지한다. 박교장에 따르면 이 학교의 경우 많은 학생들이 대학진학에 어렵거나 기타 민족학생들과의 경쟁구도에서 뒤떨어져 할수없이 본 학교를 지망한 학생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있는것이 안타깝지만 현실이다. 이런 상황으로 치달은데는 전반 조선족사회의 민족의식 결핍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꼬집었다. 과거 우리 민족은 민족의식이 강했고 교육에 대한 열망도 대단히 높았다. 따라서 민족문화를 지키려는 의념이 강했고 민족교육에 대한 책임감도 대등했다. 이런 욕망들이 사그라들고있지 않나 하는 로파심이 드는것도 사실이다.
갈수록 좁아지고있는 생존터전에서 학교를 굳건히 지키고 발전하려면 교원들의 학력제고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인식, 학생들에게 민족의 자긍심을 심어주고 강한 민족의식을 갖게 하여 교육의 목표에 도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있다. 그리고 학교의 교육리념을 “사생 모두 중요한 인소이고 사람마다 발전해야 한다”는데 두고 전체 사생들의 발전을 추진하는데 치중하고있다.
또한 민족학교는 민족특색을 갖추어야 존재할수 있는 동력이 강해진다고 간주, 타 학교와 비교해 차별화된 문화가 정착해야 하며 민족정신이 기저에 깔려있어야 함을 강조하고있다. 그에 따르면 이중언어는 민족특색이라 할수 없으며 다만 민족교육의 특점일뿐이고 민족학교로서 반드시 해야 할 과제이다. 때문에 우리 민족의 문화와 정신을 훌륭하게 갖추고 상응한 교육사업을 추진하는것이 방향이라고 내다보고있다. 그 대안책으로 모든 학과에서 말과 글은 물론 민족 문화와 정신을 침투시키는것을 추진하면서 아울러 교수수준 제고를 병행하여 시도하고있다. 그 례로 업간체조에 라지오체조와 택권도시범을 병행하여 진행하고 수업시 이중언어 사용을 생활화하고있다. 한어나 조선어 수업에서 성구에 대한 해석을 조선어, 한어로 동시에 진행하고 예술, 미술 등 모든 수업에서도 민족문화의 전통을 일관성있게 전달할것을 강조하고있다.
이 학교에서는 다년간 심양사범대학, 철령사범대학의 료녕조선족사범대학 분교의 명의로 학생모집을 해왔던 탓으로 어려움이 늘 산재하고있었다.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안으로 학교지도부에서는 성 교육청과 적극적인 교섭을 진행, 진정한 대학원으로 거듭나 현재의 난관을 어느정도 타개할 결심으로 긴장을 풀지 않고있다.
박교장은 민족사회의 직업인을 양성하는 학교의 사업에 전체 민족사회의 힘있는 지지가 필요하다고 호소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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