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관”이라는 이름을 빌어 소일할 곳이 없는 로인들을 한데 모아놓고 노래도 배워주고 의학상식도 설명해주며 심임을 얻은뒤 의료기나 보건품들을 허위 또는 과다 선전해 엄청난 가격에 판매하는 사례들이 주내에서 적지 않게 발생해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키고있다.
지난달 도문시공상행정관리국은“홍보관” 명의로 200여명의 중로년들을 한곳에 모여놓은뒤 침대매트를 판매한 사건을 조사처리했다. 건강천사표 침대세트 업무원인 전모는 “홍보관”을 찾아오는 로인들에게 화장지, 비누 등을 무료로 나눠주고 로인들을 조직해 노래하고 춤추면서 로인들을 환심을 산뒤 효능이 검증 되지 않은 전자안마침대매트가 3일이면 풍습골병, 견주경주염이 치료되고 또한 재발하지 않는다고 허위선전했다. 그의 말에 3명의 로인들은 비싼 가격에 침대매트를 샀다. 그러나 공상행정관리국의 조사에서 전모는 침대매트가 상기 질병을 치료할수 있다는 관련 증명자료를 내놓지 못했다. 또 조사에서 “홍보관” 행위는 허가를 맡지 않은 판촉활동이고 매트판매를 위한 허위선전임이 드러났다.
도문시의 한 로인은 모 보건품식품판매부에서 3000여원어치의 보건품을 사 한달 넘게 먹었으나 효과를 보지 못했다. 공상행정집법일군들이 판매부에 갔을대 가게 업주는 이 보건품은 심장병을 치료할수 있다고 고객들에게 설명하고있었다. 조사과정에서 이 제품을 사용한적 있다는 두명의 고객은 심장병에 좋다는 판매상의 말을 듣고 보건품을 사서 복용했으나 치료효과는 보지 못했다고 말했다. 국가식품약품감독관리총국 사이트에 들어가 검증한 결과 이 제품은 보건식품으로 아무런 치료효과가 없었다.
도문시뿐만 아니라 돈화시, 화룡시에서도 이와 류사한 사건들을 사출하고 관련 규정에 따라 처벌했다.
료해에 의하면 이런“홍보관”은 보통 한 지역에 오래 머물러있지 않았다. 보통 반년, 일년씩 자리잡아 있으면서 자신들의 제품을 판매한뒤 자리를 뜬다. 그러다보니 상품을 구입한 로인들은 제품 질에 문제가 있어도 찾아갈곳이 없다.
그렇다면 로인들은 왜 이런“홍보관”의 제품에 대해 귀가 솔깃해지고 돈주머니를 열까?
자식들은 사업이 바빠 자주 찾아오지 못하고 남편은 아침에 마작 놀러 나가면 저녁 늦게 돌아오다보니 훈춘시의 김영순(65세)로인은 늘 외로웠으며 집에 홀로 있는 시간이 많다보니 우울증까지 걸릴 지경이였다. 그러던중 옆 건물에 살고있는 한 아주머니가 “집구석에만 박혀있지 말고 좋은 곳에 다니자”는 말에 함께 찾아갔다. 처음 한달은 그 아주머니말처럼 홍보관이 삶의 활력소였다. 노래도 함께 신나게 불렀고 게다가 “어머님은 참 복있어 보여요!”며 입에 침이 오르도록 칭찬하는 직원들의 뛰어난 화술에 젊어지는 느낌마저 들었다.
자식이 곁에 없는데 이곳 젊은이들이 “어머님, 어머님”하고 부르니 마치 제 자식같아 보였고 어느덧 마음의 빗장이 풀리면서 슬슬 이들의 덫에도 걸려들기 시작했다. 이런 “홍보관”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보건품에서부터 샴푸, 주방용품, 카펫, 호가 침대매트에 이르기까지 그 종류도 다양했다.
“홍보관”의 수법은 “자식에게 애 먹이지 않으려면 아프지 말아야 한다”는 로인들의 심리를 충분히 리용했다. 자식한테 페 끼치고싶지 않은 마음은 천하 모든 부모의 심정일것이다. “홍보관”의 제품을 쓰면 건강을 되찾을수 있다며 로인들의 판단력을 흐린뒤 돈을 뜯어냈다. 또 일부 로인들은 많은 사람들앞에서 자녀들의 효도자랑을 하고싶어 자녀들이 준 돈이라면서 물건을 팍팍 사기도 한다.
아침마다 뻐스를 타고 “홍보관”에 가는 연길시 건공가의 장로인은 “기실 많은 사람들은홍보관의 판매수법을 잘 알고있지만 로인들이 활동할만한 합당한 장소가 없어, 외로운 마을을 달래기 위해홍보관을 간다.”고 말했다.
도문시공상행정관리국의 사업일군은“사기를 곁들인 '홍보관'에 빠지지 않으려면 로인들 스스로가 외로움을 좀 더 적극적인 방향으로 끌여내려는 노력을 기울일 필요가 있고 자식들도 부모님께 조금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면서 상기 사기수법관련 단속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최미란 기자
연변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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