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저녁 8시경, 연길시의 친구집에서 식사를 마친 최모(42세)는 어머니집으로 돌아가려고 휴대폰앱을 리용해 콜택시를 불렀다. 10여분후 도착한것은 아우디패 자가용이였다. 최모는“외지에 오래 있어 연길지형을 잘 모릅니다. 정규적인 택시가 아니고 자가용이니 의아스럽고 살짝 걱정도 되긴 했지만 술을 마셨고 눈이 내려 날씨도 추웠기에 차에 올랐습니다.”라고 말했다. 운전대옆에 놓여진 폰에서는 한창 “띠띠출행(滴滴出行)”앱이 작동중이였으며 여러가지 정보와 지도가 수시로 바뀌고 있었는데 정규적인 택시와 별반 다를바가 없었다. 최모는 료금은 어떻게 지불하는가 물었더니 택시료금과 같은 표준으로 한다고 답하기에 휴대폰으로 직접 결제를 마쳤다고 한다.
진녀사도 지난해 년말 비슷한 일을 겼었다고 했다. 외출하려고 콜택시를 부른 다음 집아래에서 기다리고 있는 중이였다. “자가용이 가까이 다가오더니 창문을 내리고 택시를 부르지 않았냐고 물었어요. 자가용운전수는 나의 전화번호도 알고 있었어요. 앱에는 분명히 택시번호판이 떴는데 왜 난데없이 자가용이 찾아왔는지 이상했지요. 급해서 탑승하기는 했지만 지금 다시 생각해도 찝찝한 면이 있어요.”이러면서 진녀사는 “만일에 사고라도 생기면 책임은 누가 지나요?”라고 의문을 표했다.
연길시의 한모는 집이 좀 멀기에 택시잡기가 힘들어 외출할 일이 있을때마다 인터넷예약차량을 자주 부르는 편이라면서 “자가용차량이 택시보다 깨끗하고 봉사태도도 좋습니다. 자가용이 가입되면 택시들도 경쟁의식을 느껴 봉사나 환경면에서 개선을 가져오지 않을가요. 유리한 면이 많다고 봅니다.”라는 의견을 밝혔다.
“띠띠출행(滴滴出行)”앱을 설치한 다음 조작해보니 “띠띠출행(滴滴出行)”은 지난해 원래의 “띠띠택시(滴滴打车)”에서 한층 업그레이드하면서 히치하이킹(顺风车), 전문차량(专车), 택시(出租车), 대리운전(代驾) 등 업무를 취급하고 있다. 그중 히치하이킹과 전문차량은 일반적으로 자가용이며 정규적인 택시가 사용하는것과 동일한 “띠띠출행(滴滴出行)”운전수버전을 설치하고 승객이 있는 곳을 찾아간다.
“전문차량”으로 속칭되는 인터넷예약택시차량은 인터넷기술에 근거하여 봉사캐리어를 구축하고 조건이 부합되는 차량과 운전수가 통합한 공급수요정보에 따라 비순시적인 예약택시봉사를 제공하는것을 가리킨다.
16일 연길시 교통운수관리소에 알아본데 따르면 지난해 10월 국가교통운수부에서는 해당 부문과 함께“개혁을 심화하여 택시업종의 건전한 발전을 진일보 추진할데 관한 지도의견(의견청구고)”과 “인터넷택시예약경영봉사관리잠행방법(의견청구고)”초안을 작성하고 사회에 향해 의견을 청구했다고 소개했다. “인터넷택시예약경영봉사관리잠행방법(의견청구고)”에서는 인터넷예약택시차량에 대해 7좌석 및 이하 승용차이며 사용성질을 택시려객운수로 등록한 차량이라고 작성했다.
교통운수부에 따르면 2014년 7월부터 일부 인터넷기업은 륙속 인터넷택시예약봉사를 출시하여 사회공중의 다양화, 차이성출행수요를 만족시키는데 적극적인 작용을 일으켰다. 반면 발전목표가 뚜렷하지 않고 주체책임이 명확하지 않으며 비영업운수차량을 인입하여 탑승객의 안전과 합법적인 권익에 대한 보장이 결핍하며 택시시장에 불공평한 경쟁을 가져다주는 등 여러가지 문제가 떠올랐다.
교통운수부에서 2014년 10월 10일부터 11월 9일까지 한달동안 두개 청구고에 관해 의견을 청구했으며 구체건의가 있는 의견 5929건을 접수했다고 공포했다. 두개 문건가운데 다수 관점은 지지를 받았고 택시경영권기한실행제도 및 전문차량운전수가 전문차량회사와 로동계약을 체결해야 한다는 내용은 다수의 반대를 받았다.
교통운수부 해당 책임자는 청구된 의견과 건의는 전면적인 정리와 분류, 집중 및 심층분석과 연구를 거쳐 그중 합리한 부분은 충분하게 반영하여 개혁을 추진하는 동력 및 정책을 과학적으로 수정하고 완성화하는데 효과적인 참고로 될것이라고 밝혔다.
연변일보 한옥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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