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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76년, 그들이 살아가는 이야기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8월2일 13시11분    조회:33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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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 76년, 그리고 영원히 끝나지 않는 사랑

모든 것이 판타지 같지만 실재하는 이야기다. 모든것이 아름다움을 넘어 감동 그 자체를 말한다.

이야기는 한국 강원도 횡성군 작은 마을에서 시작된다. 나무꾼 처럼 "건장"해 보이는 98세 조병만 할아버지와 "수줍은 공주" 89세 강계열 할머니, 노부부는 겨울에 눈싸움을 하고 눈사람을 함께 만든다. 밤이면 손을 꼭 잡고 잠이들며 평소 커플 한복을 맞춰입고 다닌다. 화면속 전기 밥솥이나 전화기가 아니면 이게 현실이 맞을까 의심할 정도다. 노부부의 사랑 이야기는 2014년 한국에서 보고 느낄수 있었다.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2014년 연말에 한국에서 상영됐다. 개봉 23일 만에 관객수가 200만명을 돌파했고 최고 수입과 최다 관객수를 기록한 한국 역사상 가장 성공한 독립영화로 등극했다. 영화 흥행수입은 누계로 370여만 달러에 달한다. 이 영화는 또 얼마전 카나다Hotdocs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와 이스라엘Docaviv국제다큐멘터리 영화전에서도 상영됐다.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를 연출한 진모영 감독은 15개월간 노부부를 따라 다니며 그들의 이야기를 기록했다. 그는 인터뷰에서 "카메라가 두분의 생활에 영향주지 않도록 노력했다. 노부부의 영원한 사랑을 영화로 기록하고 싶었다. 인간성은 세계적인 주제이다. 두사람의 일상은 강한 메세지를 전하고 있었고 다큐 영화를 찍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극장을 찾은 모든 관객들을 오롯이 노부부의 이야기에 집중시키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 영화의 성공은 흥행수입 뿐만이 아니었다. 그 보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에게 순수한 사랑에 대한 믿음을 준 것이다.

할아버지는 여전히 밤 뒷간 가는 걸 무서워하는 할머니의 손을 꼭 붙잡고 데려다 준다. 일을 보는 동안 노래를 불러달라는 할머니의 부탁을 할아버지는 그대로 들어준다.

결혼한지 76년, 하지만 두 사람의 사랑은 여전히 첫사랑 마냥 달콤하다. 영화 감독은 두 사람의 지난시절 이야기 보다 두 노인의 하루하루 생활을 디테일하게 그렸다. 한국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이자 매력인 섬세한 표현 방식으로 노부부의 일상을 이야기 한다. 할머니가 "무릎이 아파요."라고 말이 떨어지기 바쁘게 할아버지는 허리를 굽혀 할머니의 무릎을 "호호" 불어주며 위로한다. 할머니는 점점 쇠약해져 가는 할아버지를 안타까운 눈길로 바라보며 "팔이 가늘어 졌어요. 등을 긁어 줄게요."라고 말한다.

산뜻한 시골 풍경을 배경으로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활짝 피어난 꽃을 방불케 한다. 노부부는 강변에 서로 기대어 앉아 있다. 할머니는 지난 일들을 추억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14살에 당신을 만나 그때부터 외롭지 않았어요. 그리고 지금까지 살아왔어요."

노부부의 이야기는 영화에 앞서 한국 한 TV방송국에서 5부작 다큐멘터리로 이미 방송됐다. 감독은 TV 프로그램과 다큐 영화의 차이를 잘 알고 있었다. 보통 다큐멘터리는 해설자가 등장해 상황을 설명해 준다. 하지만 이 영화는 내레이션을 배제하고 할머니의 회억과 사실 그대로를 영상으로 보여줬다. 노인은 사색에 잠겨 앉아 있지만 누구도 그 생각을 알수는 없다.

영화 제목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는 한국 민요 <공무도하가>에서 유래됐다. 여기서 강은 생사 이별을 뜻하는듯 싶다. 할머니는 할아버지가 강을 건너지 않길 바랐다.

세월은 조용히 흘러가고 죽음은 그들을 갈라놓으려 한다. 그리고 죽음을 준비하는 할머니, 먼저 떠나보낸 아이들에게 줄 옷을 준비하고 할아버지의 옷을 정리한다. 부부는 전쟁과 생사, 빈곤을 함께 겪었다. 하지만 항상 함께였던 반쪽이 점점 쇠약해져 가고있다. 아끼던 강아지가 죽었을 때 할머니는 무엇인가 느낀듯 싶었다. 할머니는 밀차를 밀고 가는 할아버지의 뒷모습을 바라본다.

"강아지는 할아버지가 떠나면 어쩌나 걱정했는데 먼저 갔네. 할아버지도 곧 떠나게 되겠지. 나도 따라가야지. 할아버지가 떠나면 나는 혼자가 되겠네."

감독은 정적인 방식으로 산과 물, 동물, 사람 그리고 넘쳐나는 정감을 표현했다. 한장한장의 그림을 보는듯 하다. 절제된 화면이 남겨준 거리감, 생과 사를 느끼는 감정이 마음 깊은 곳 까지 다가온다.

빠른 일상속에 "사랑을 믿지 못하는" 시대, 인터넷이 고도로 보급되고 성형이 유행인 한국에서 이 영화는 의외로 젊은이들의 관심을 끌었다. 20대~30대 관객이 40%를 넘어섰고 부모님들이나 연장자들에게 영화를 추천하기도 했다.

한국의 매체는 이렇게 평가했다.

"할아버지는 거창한 일을 한게 아니다. 평생 좋은 사람, 사랑하는 여자를 아껴주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노력했다. 이 역시 <님아, 그 강을 건너지 마오>의 가장 큰 매력이 아닐까."

영화에는 자손들이 잠깐 등장했다. 그들은 할아버지가 할머니에게 꽂감을 사준 이야기를 하면서 자랑스럽게 말했다.

"요즘 그런 남자가 어디있겠어요!"

그리고 할아버지는 이런 말을 한다.

"인생은 꽃, 나뭇잎과 같다. 나뭇잎은 봄에 무성하게 자라고 여름에는 빗물에 촉촉히 젖는다. 그리고 가을에 들어서면서 시들어 떨어지지 않는가. 인생도 마찬가지다. 금방 망울을 터뜨린 꽃과 같은 아름다운 젊은 시절, 하지만 세월이 지나면 시들고 쇠약해지기 마련이다. 그리고 잎이 떨어지듯이 모든것이 종결된다."

할아버지는 연세가 많으셔서 치료가 어렵다고 병원에서 말한다. 할머니는 눈물을 참으며 정리된 옷들을 꺼내 불태운다.

"당신이 가면 깨끗한 옷을 보내드릴려고 입던 옷을 정리했어요. 한번에 너무 많이 보내면 겨울옷, 여름옷을 분간하기 어렵잖아요. 그러니까 정리해야지요. 나도 곧 따라가니까 할아버지가 먼저 가서 길을 안내해야죠. 나는 할아버지 손을 잡고 따라가면 되니까요. 짙푸른 치마와 바지, 노란색 저고리를 똑같이 차려입고 손잡고 함께 떠나요. "

2015년 2월, 진모영 감독은 SNS를 통해 할머니와 함께 찍은 사진을 공개했다. 한글 공부를 시작한 할머니는 "우리 영화를 아껴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라는 문구를 직접 썼다. 그리고 특유의 밝고 건강하며 순수한 미소를 짓고 계셨다.

(편집/번역: 조옥단)
중국국제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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