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구영신의 새해 전날 밤, 돈선물 봉투(红包, 홍바오)는 중국에서 여전히 축복전달의 최고의 선택으로 뽑히고 있다. 2016년 1월 1일 새벽, 위챗 공식 계정에서 밝힌 데이터에 의하면 2015년 12월 31일 위챗 홍바오 총 사용량은 무려 23.1억회에 달한다고 밝혀졌다. 이는 2015년 그믐의 홍바오 사용량 10억회에 비교할 때 배로 증가한 셈이다.
위챗 데이터에 의하면 2015년에서 2016년으로 넘어가는 새해 맞는 밤 위챗 홍바오 사용량은 0시 경 최고치에 도달했다. 위챗에 의하면 1분간 내 240만개의 홍바오가 발송되었고 620만개의 홍바오가 클릭되었다고 한다.
하지만 2015년 12월 31일 밤 11시부터 2016년 새벽 한시 사이 위챗 홍바오는 발송되지 않는 경우가 출현했고 시스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다. 혹은 사용자가 홍바오를 발송했으나 기타 사용자가 그 홍바오를 수용하지 못하고 심지어 사용자의 모멘트에 글을 올릴수 없는 경우도 출현했다.
이에 텐센트 해당 책임자는 이날 위챗과 위챗 홍바오 사용자가 너무 많은 이유로 위챗 서버가 지탱할 수 있는 최고치를 벗어났기 때문이라고 표시했다.
홍바오는 위챗 공식계정에서 2014년 음력설에 내놓은 기능이다. 중국 사람들이 음력설기간 홍바오와 축복을 전하는 풍속이 있으므로 '위챗 홍바오'가 나온후 연속 2년간 음력설야회와 협력해 '흔들기' 등 모바일 특별방식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다. 2014년 그믐날 위챗 홍바오 총 사용량은 0.16억회에 달했고 2015년 그믐날에는 10억회로 증가했다.
2015년 10월 23일, 텐센트에서 최초로 공개한 '위챗생활백서'에서는 2015년 9월 위챗 플랫폼을 이용한 사용자가 5.7억명으로 일상 활약 사용자는 동기대비 64% 증가했으며 그중 60% 사용자가 15~29세의 젊은층이라고 밝혔다. 동시에 위챗 홍바오는 음력설기간 축복을 전하는 사용자의 습관으로 발돋움했으며 2015년 홍바오 사용이 가장 많은 명절은 추석명절로서 연 22억회에 달한다. 그 버금으로 '칠석'명절로 홍보 사용량은 14억회에 달했다.
번역/편집: 박선화
중국국제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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