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출처: 중국철로총공사 공식 웨이보> |
화재 진압에 투입되는 소방차-소방헬기-소방선-소방열차?
진입하기 어려운 산악 지역, 소방열차가 간다
화재사고는 막대한 재산 피해뿐만 아니라 많은 인명 피해를 발생시킨다. 화재 현장에서 소방관들은 뜨거운 불길을 오가며 인명 구조를 위해 땀 흘린다. 소방관들은 출동을 할 때 반드시 소방차를 타고 이동한다. 화재 규모에 따라 수십 대의 소방차가 동원되기도 한다.
화재 현장에 소방차가 신속하게 투입된다면 화재 확산 등을 막을 수 있고 빠르게 화재를 진압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하지만 도로가 막혀 있는 지역이나 차량으로 진입이 힘든 지역도 있기 마련이다. 이럴 경우 소방관들은 호스를 들고 화재 현장까지 뛰어가거나 소방헬기를 투입시켜야 한다. 바다 위 배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경우에는 소방선이 출동한다.
<사진 출처: 중국철로총공사 공식 웨이보>
한국에는 도입되지 않아 생소하지만 철도 교통망이 잘 구축되어 있으며 눈이 많이 내리고 고산 지역이 많은 러시아, 미국 및 기타 유럽 국가에서는 소방열차를 운영하고 있다.
소방열차는 사람이 많이 살지 않는 산악 지역을 지나는 철도 노선, 소방차 접근이 힘든 지역 등에 투입된다. 사람이 많이 거주하지 않는 곳에는 소방헬기가 따로 배치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많다. 또한 외국에서는 규모가 큰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해 모든 화재 진입 장비가 투입되는 경우도 많다.
소방차는 일반적으로 소방당국에서 관리를 하지만 소방열차는 철도 회사가 운영하는 경우가 많다. 소방열차를 운영하는 미국, 러시아, 기타 유럽 국가도 마찬가지다. 철도 회사들은 현지 정부와 함께 연합 소방훈련을 실시하며 화재 발생 지점을 미리 알 수 없기 때문에 평상시 열차 노선 전역에 소방열차를 분포하여 운영하고 있다.
중국 최초 소방열차 스펙
화재 진압 외에도 다용도로 사용?
중국철로총공사(中國鐵路總公司, China Railway Corporation)가 운영하는 공식 웨이보(微博) 계정에 중국 최초의 소방열차가 등장했다는 소식이 올라왔다.
<사진 출처: 중국철로총공사 공식 웨이보>
해당 소방열차의 공식 이름은 ‘궤도교통응급종합차(軌道交通應急綜合保障車)’이다. 기존의 X4K형 무개화차를 개조해 만들어 시속 120km로 주행 가능하며 철로 상에 화재가 발생했을 시 운영될 것으로 보인다.
중국 최초의 소방열차는 소화 장비 수송용 컨테이너와 화재 진압을 위한 물을 공급하는 탱크 컨테이너(2개)가 설치되어 있고 총 수용 용량은 48㎥에 달한다. 또한 조명 시스템, 경보기, 접지 장치, 기타 공구 등의 설비도 탑재되어 있다.
<사진 출처: 중국철로총공사 공식 웨이보>
중국철로총공사는 중국 소방열차는 출동 명령을 받는 즉시 곧바로 출동이 가능하고 120km의 빠른 속도로 운행이 가능해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어 화재나 긴급 보수 작업에 효율적이라고 소개했다.
또한 열차에 탑재된 장비가 모두 신형이라고 강조하며 분출력이 강해 원거리까지 커버가 가능하다고 전했다. 중국 소방열차에 탑재된 장비는 소화액을 485m까지 분출 가능하다.
중국철로총공사는 마지막으로 해당 소방열차는 열차 및 철도 노선에 발생한 화재 진압에 효과적이고 물이 부족한 외진 지역에 물을 공급할 수도 있으며 터널 및 교량 등의 청소를 담당할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인민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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