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중국 청년 관찰] Z세대, 중국 소비의 주력으로…소비의 개성화 추구
조글로미디어(ZOGLO) 2021년8월25일 09시20분    조회:1299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한 음악학과 여학생이 자신이 수집한 피규어 랜덤 박스들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출처: 시각중국(視覺中國)]
 

[인민망 한국어판 8월 23일] 중국 소비가 빠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1995~2009년 사이에 태어난 이른바 Z세대의 소비 능력, 소비 이념, 소비 패턴 등이 갈수록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Z세대가 소비의 새로운 주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디지털 세계의 원주민이다. 디지털 기술이 대폭 응용되기에 그들은 소비의 개성화를 추구한다. 상품 및 서비스의 문화적 부가가치나 창의적 요소, 감성적 요소를 중시하여 제작 상품, 한정판, 맞춤화 서비스가 Z세대에게 각광받고 있다.

주목할 점은 개성화가 Z세대 소비자들의 그룹에서의 이탈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이들은 개성을 특정한 그룹인 소셜네트워크, 소비, 취미 등에 접목한다. 인터넷을 통해 힙합, 스트리트 패션, 복고, 록 등의 스타일이 인기를 끌면서 랜덤 박스, 스니커즈, 한푸(漢服), JK교복, 귀여운 반려동물 등의 그룹이 생겨났다. 이런 그룹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쇼핑 경험과 사용 경험을 공유한다. 하지만 이들 역시 주요 소비자의 영향력을 피할 순 없다.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 중 44%가 소비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해당 그룹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을 중시하는 성향 이면에는 취미 상품, 개성화 상품 등을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해서라도 구매하는 Z세대의 자기만족 소비 욕구가 자리잡고 있다. 60%가 넘는 Z세대가 제품 외관에 영향을 받으며 대부분의 소비자가 더 예쁜 패키지를 위해 돈을 지불한다. 생활 속 편의를 추구하는 Z세대는 식기세척기, 신발 세척기, 로봇청소기, 조리 로봇 등 각종 ‘게으름뱅이를 위한 가정용 가전’을 선호했고, 밀키트 등 간편 조리 식품 부분에서도 다른 연령대 소비자보다 소비 비중에 월등히 높았다.

Z세대는 취미와 체험을 위한 소비도 중시한다. 트램펄린, 래프팅, 서핑, 스카이다이빙, 패러글라이딩 등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화, 꽃꽂이, 국학, 연극 강습 등의 문화 체험형 프로그램도 소비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편의성을 추구하며 온라인 쇼핑, 소셜미디어 쇼핑, 여행 쇼핑을 선호한다. 패션의 경우, 40%에 가까운 Z세대가 가까운 매장에서 제품을 보지만 구매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다고 답했다. 각종 소셜미디어도 Z세대의 쇼핑 채널이 됐다. Z세대 소비자 70%가 소셜미디어에서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90허우(90後: 1990년대 출생)는 58%, 80허우의 60%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Z세대가 친환경 소비, 저탄소 소비의 실천자가 되고 있다. 그들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친환경 제품과 포장에 비용을 지불할 의사도 있다. 자동차 소비 부분에서 신에너지차나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하려는 Z세대 소비자는 49.3%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Z세대는 소비에 과감한 세대이기도 하다. 중국 경제가 부상하는 시기에 성장한 Z세대는 각종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해 선지불 소비를 할 만큼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22~25세 응답자의 56%가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며 Z세대의 36%가 지출이 예산을 넘었다고 답했다. Z세대의 86.6%가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하며, 40%가 넘는 Z세대가 신용대출 상품을 현명한 소비로 인식하고 있다. (번역: 오은주)

원문 출처: 경제일보(經濟日報)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868
  • 자료사진 근일 인력자원사회보장부는 35개 국가직업기능표준을 제정하고 2가지 상황을 나누어 반포했다. 첫째는 인력자원사회보장부와 관련 부문에서 17개 국가직업기능표준을 련합으로 반포한 것인데 각각 다음과 같다. 국가문물국과 함께 문물복원사국가직업기능표준 반포; 자연자원부와 함께 무인기측정조작원국가직업기...
  • 2021-12-28
  •   2021년 잔액이 엄중히 부족한 당신을 위해 년말에 해야 할 일 리스트를 작성해 보았다. 당신의 돈주머니와 관계되는 일들이니 지금이라도 시기를 놓치지 말길 바란다. 1. 각종 마일리지 제때에 바꿔야 지금 적지 않은 오프라인 백화점이나 마트 등 가게들이 회원카드 마일리지(积分)제도를 실시하고 있으며 많은 온...
  • 2021-12-27
  • 돈을 절약하면서 편리하고 편안하게 장춘과 길림 사이를 오갈 수 있는 장길 도시간뻐스가 12월 26일에 개통된다. 장길 도시간뻐스 로선의 전체 거리는 110키로메터이며 길림시내에서 길림시도로객운잠에서 발차해 천우대호텔, 길장공중교통회사 곤명거리, 북극거리, 청진사, 월산동로, 금사중거리, 춘광촌민위원회에서...
  • 2021-12-24
  •   최근 국가통계국이 2021년 1월-11월 31개 성, 자치구, 직할시의 부동산 개발투자 데터를 발표했다. 수치에 따르면 광동, 강소, 절강의 투자액은 전부 1조를 넘었고 15개 성의 성장속도가 전국 평균을 초과했으며 호북은 전국 성장속도의 5배로 선두를 달리고 있다고 한다. 광동, 강소, 절강 1조 초과, 산동 ‘...
  • 2021-12-23
  • 15일, 중국인민은행의 년내 제2차 전면적 예금지급준비률 인하가 정식으로 실시된다. 일전 중국인민은행은 15일 금융기구 예금지급준비률을 0.5%포인트(이미 5% 예금지급준비률을 집행하는 금융기구 불포함) 하향조정한다고 선포했다. 이번 예금지급준비률 인하는 7월 15일 이후 중국인민은행이 2021년 두번째로 예금지급준...
  • 2021-12-16
  •   6일 저녁, 중앙인민은행은 년내 2차 예금지급준비률을 전면적으로 인하했는데 이는 경제, 부동산, 주식에 어떤 영향을 줄가? 장기자금 약 1.2조원 방출 12월 6일, 중국 중앙인민은행은 2021년 12월 15일에 금융기구 예금지급준비률을 0.5%포인트(이미 5% 예금지급준비률을 집행한 금융기구 포함되지 않음) 인하한다...
  • 2021-12-09
  •   실체경제발전을 지지하고 종합융자원가가 안정 속에서 하락하도록 촉진하기 위해 중국인민은행에서는 2021년 12월 15일부터 금융기구의 예금지급준비률을 0.5%포인트(이미 5%의 예금지급준비률을 집행한 금융기구는 포함되지 않음) 인하하기로 결정했다. 중국인민은행에서는 계속 온건한 통화정책을 실시하고 안정을...
  • 2021-12-08
  • 중국철도할빈국그룹유한회사(이하 할빈국그룹회사)에 따르면 심양-가목사 고속철 목단강-가목사구간이 2021년 12월 6일 개통 운영에 들어가서 목단강에서 가목사까지 2시간 10분에 주파할 수 있게 됐다. 12월 4일 8시부터 목단강-가목사 고속철 려객렬차표 판매가 시작됐으며 구체적인 렬차번호, 시간 등 정보는 철도 1230...
  • 2021-12-07
  •   12월에 진입해 1년에 한번인 개인소득세전항특별공제 정보확인이 시작되였다. 그중에는 자녀교육, 주택임대료 등 6가지 방면의 혜택이 포함되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조작해야 할가? @출근족, 사진 속 상세한 지침을 살펴볼 수 있다. 년말보너스는 어떻게 납세해야 하는지 아는가? 년말이 되여 출근족들이 가장 기대...
  • 2021-12-06
  •   신종코로나페염 전염병이 발생한 후 국가에서는 차세대 정보기술의 의약위생분야에서의 응용을 고도로 중시했는바 의약위생 관리와 봉사모식을 재편성하고 자원배치를 보완하고 봉사효률을 높였으며 인터넷+의료건강 규범발전을 추동했다. 중국사회과학원 건강업발전연구쎈터는 좋은 의사 온라인(好大夫在线)과 련합...
  • 2021-11-30
‹처음  이전 1 2 3 4 5 6 7 8 9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