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중국 청년 관찰] Z세대, 중국 소비의 주력으로…소비의 개성화 추구
조글로미디어(ZOGLO) 2021년8월25일 09시20분    조회:1297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한 음악학과 여학생이 자신이 수집한 피규어 랜덤 박스들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출처: 시각중국(視覺中國)]
 

[인민망 한국어판 8월 23일] 중국 소비가 빠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1995~2009년 사이에 태어난 이른바 Z세대의 소비 능력, 소비 이념, 소비 패턴 등이 갈수록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Z세대가 소비의 새로운 주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디지털 세계의 원주민이다. 디지털 기술이 대폭 응용되기에 그들은 소비의 개성화를 추구한다. 상품 및 서비스의 문화적 부가가치나 창의적 요소, 감성적 요소를 중시하여 제작 상품, 한정판, 맞춤화 서비스가 Z세대에게 각광받고 있다.

주목할 점은 개성화가 Z세대 소비자들의 그룹에서의 이탈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이들은 개성을 특정한 그룹인 소셜네트워크, 소비, 취미 등에 접목한다. 인터넷을 통해 힙합, 스트리트 패션, 복고, 록 등의 스타일이 인기를 끌면서 랜덤 박스, 스니커즈, 한푸(漢服), JK교복, 귀여운 반려동물 등의 그룹이 생겨났다. 이런 그룹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쇼핑 경험과 사용 경험을 공유한다. 하지만 이들 역시 주요 소비자의 영향력을 피할 순 없다.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 중 44%가 소비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해당 그룹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을 중시하는 성향 이면에는 취미 상품, 개성화 상품 등을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해서라도 구매하는 Z세대의 자기만족 소비 욕구가 자리잡고 있다. 60%가 넘는 Z세대가 제품 외관에 영향을 받으며 대부분의 소비자가 더 예쁜 패키지를 위해 돈을 지불한다. 생활 속 편의를 추구하는 Z세대는 식기세척기, 신발 세척기, 로봇청소기, 조리 로봇 등 각종 ‘게으름뱅이를 위한 가정용 가전’을 선호했고, 밀키트 등 간편 조리 식품 부분에서도 다른 연령대 소비자보다 소비 비중에 월등히 높았다.

Z세대는 취미와 체험을 위한 소비도 중시한다. 트램펄린, 래프팅, 서핑, 스카이다이빙, 패러글라이딩 등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화, 꽃꽂이, 국학, 연극 강습 등의 문화 체험형 프로그램도 소비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편의성을 추구하며 온라인 쇼핑, 소셜미디어 쇼핑, 여행 쇼핑을 선호한다. 패션의 경우, 40%에 가까운 Z세대가 가까운 매장에서 제품을 보지만 구매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다고 답했다. 각종 소셜미디어도 Z세대의 쇼핑 채널이 됐다. Z세대 소비자 70%가 소셜미디어에서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90허우(90後: 1990년대 출생)는 58%, 80허우의 60%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Z세대가 친환경 소비, 저탄소 소비의 실천자가 되고 있다. 그들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친환경 제품과 포장에 비용을 지불할 의사도 있다. 자동차 소비 부분에서 신에너지차나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하려는 Z세대 소비자는 49.3%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Z세대는 소비에 과감한 세대이기도 하다. 중국 경제가 부상하는 시기에 성장한 Z세대는 각종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해 선지불 소비를 할 만큼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22~25세 응답자의 56%가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며 Z세대의 36%가 지출이 예산을 넘었다고 답했다. Z세대의 86.6%가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하며, 40%가 넘는 Z세대가 신용대출 상품을 현명한 소비로 인식하고 있다. (번역: 오은주)

원문 출처: 경제일보(經濟日報)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868
  • 올해 가을철에 들어선후 닥친다!!! 한랭공기의 영향으로 전 성 서부에서 동부로 가면서  15-18일 강온 날씨가 나타나며 된서리가 내릴 것이다.     길림성 기상대가 10월 14일 4시 43분에 발표한 한파 람색 주의보: 미래 24시간내 송원 북부, 장춘, 료원, 길림, 통화 북부, 백산, 연변...
  • 2021-10-14
  •   올 들어 국제시장 에너지 가격이 지속적으로 인상하면서 부분적 국가의 전기가격도 대폭 인상했다. 최근 우리나라 국내 석탄, 전력 공급과 수요에도 긴축 현상이 나타나고 부분적 지방에서는 전기 공급과 생산을 제한하기도 했다. 이에 에너지 문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고조되였다. 전기가격이 오를 것인가? 왜...
  • 2021-10-14
  •     할빈기차역 관변측 미니블로그에 의하면 최근 할빈으로부터 성내외 여러 방향으로 통하는 렬차편 운행을 림시 중단하게 된다.         철도부문 실무자는 운행정지 렬차편 승차권을 이미 구매한 려객은 철도 관련 운영규정에 따라 환불 또는 재구매 등 수속 처...
  • 2021-09-27
  • 자료사진 9월 26일, 국무원 보도판공실은 기자회견을 소집했다. 교통운수부는 다가오는 국경절휴가에 전국 고속도로는 계속하여 7개 좌석 및 7개 좌석 이하의 소형차량에 대한 무료통행을 실시하게 된다고 표시했다. 구체적 무료시간대는 10월 1일 00:00부터 시작해 10월 7일 24:00에 끝난다. 교통운수부 예측에 따르면 국...
  • 2021-09-27
  •   최근 인력자원사회보장부에서 료해한 데 따르면 5년의 시간을 거쳐 직함제도개혁 중점임무가 완성되였는데 27개 직함 계렬의 개혁지도의견이 출범되였다고 한다. 전국 약 8000만명의 전문기술인재들과 관련되는 이 개혁조치는 어떤 영향을 줄가? 27개 직함 계렬 개혁 지도의견 출범, 11개 정고급직함 추가설치 9월이...
  • 2021-09-24
  •   9월 17일부터 국경황금주 기차표를 정식으로 판매한다. 철도 기차표 예매기간은 15일이며 려객은 동일한 판매시작일에 12306사이트 또는 철도 12306 휴대폰앱, 예약전화, 자동티켓발매기, 기차역 매표창구, 대리판매소 등을 통해 기차표를 구매할 수 있다. 구체적인 판매시작시간은 12306사이트(클라이언트 포함)에...
  • 2021-09-17
  •   추석휴가가 2주일도 채 남지 않았다. 올해 추석휴가에 고속도로 통행비용은 무료일가? 추석에 고속도로 통행비용은 무료가 아니다. 국가교통운수부에서 발부한 에 근거해 음력설, 청명절, 로동절, 국경절 4개 중요명절에 7개 좌석(7개 좌석 포함) 이하 소형차량은 고속도로 무료통행정책을 실시하는데 그중에는 양력...
  • 2021-09-07
  •   9월 1일부터 이 실행된다. 주택구매시 세률우대는 계속 있게 될가? 주택구매시 세수우대정책 여전히 집행 부동산등록세법 실시전 시장에는 부동산등록세 세률이 상승하고 우대가 취소되여 주택구매원가가 증가된다는 소문이 돌았다. 하지만 사실이 증명하다싶이 이는 헛소문이다. 주택구매 세수우대정책은 여전히 집...
  • 2021-09-02
  •   매일 거리와 골목에서 바삐 보내고 있는 택배원들이 드디여 로임인상을 맞이하게 된다. 9월 1일부터 중통, 신통, 원통, 운달, 백세와 극토는 배송비를 한건당 0.1원 상향조정해 택배원들의 수입을 ‘보조’할 것이라고 한다. 시장점유률이 앞자리에 있는 중통, 원통, 신통, 백세, 운달과 극토 6개 택배기...
  • 2021-08-30
  •   2인용 침대방, 단독화장실, KTV, 스탠드바, 휴계실… 이것은 특급호텔이 아니라 온갖 시설이 완비되여있고 정교하게 장식된 고품격 관광전용렬차인 신동방급행렬차이다. 최근 중국철도 우룸치국그룹유한회사에서 새로 업그레이드한 관광전용렬차가 곧 베일을 벗고 려행객들에게 특급호텔 집사서비스를 제공하...
  • 2021-08-30
‹처음  이전 2 3 4 5 6 7 8 9 10 11 12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