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중국 청년 관찰] Z세대, 중국 소비의 주력으로…소비의 개성화 추구
조글로미디어(ZOGLO) 2021년8월25일 09시20분    조회:1294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한 음악학과 여학생이 자신이 수집한 피규어 랜덤 박스들을 선보이고 있다. [사진 출처: 시각중국(視覺中國)]
 

[인민망 한국어판 8월 23일] 중국 소비가 빠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1995~2009년 사이에 태어난 이른바 Z세대의 소비 능력, 소비 이념, 소비 패턴 등이 갈수록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Z세대가 소비의 새로운 주력으로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디지털 세계의 원주민이다. 디지털 기술이 대폭 응용되기에 그들은 소비의 개성화를 추구한다. 상품 및 서비스의 문화적 부가가치나 창의적 요소, 감성적 요소를 중시하여 제작 상품, 한정판, 맞춤화 서비스가 Z세대에게 각광받고 있다.

주목할 점은 개성화가 Z세대 소비자들의 그룹에서의 이탈을 의미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오히려 이들은 개성을 특정한 그룹인 소셜네트워크, 소비, 취미 등에 접목한다. 인터넷을 통해 힙합, 스트리트 패션, 복고, 록 등의 스타일이 인기를 끌면서 랜덤 박스, 스니커즈, 한푸(漢服), JK교복, 귀여운 반려동물 등의 그룹이 생겨났다. 이런 그룹을 통해 소비자들은 자신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쇼핑 경험과 사용 경험을 공유한다. 하지만 이들 역시 주요 소비자의 영향력을 피할 순 없다. 데이터에 따르면 Z세대 소비자 중 44%가 소비 의사 결정 과정에서 해당 그룹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개성을 중시하는 성향 이면에는 취미 상품, 개성화 상품 등을 높은 프리미엄을 지불해서라도 구매하는 Z세대의 자기만족 소비 욕구가 자리잡고 있다. 60%가 넘는 Z세대가 제품 외관에 영향을 받으며 대부분의 소비자가 더 예쁜 패키지를 위해 돈을 지불한다. 생활 속 편의를 추구하는 Z세대는 식기세척기, 신발 세척기, 로봇청소기, 조리 로봇 등 각종 ‘게으름뱅이를 위한 가정용 가전’을 선호했고, 밀키트 등 간편 조리 식품 부분에서도 다른 연령대 소비자보다 소비 비중에 월등히 높았다.

Z세대는 취미와 체험을 위한 소비도 중시한다. 트램펄린, 래프팅, 서핑, 스카이다이빙, 패러글라이딩 등 스포츠 체험 프로그램에 대한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유화, 꽃꽂이, 국학, 연극 강습 등의 문화 체험형 프로그램도 소비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Z세대는 편의성을 추구하며 온라인 쇼핑, 소셜미디어 쇼핑, 여행 쇼핑을 선호한다. 패션의 경우, 40%에 가까운 Z세대가 가까운 매장에서 제품을 보지만 구매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다고 답했다. 각종 소셜미디어도 Z세대의 쇼핑 채널이 됐다. Z세대 소비자 70%가 소셜미디어에서 제품을 구매하겠다고 답했다. 90허우(90後: 1990년대 출생)는 58%, 80허우의 60%보다 훨씬 높은 비율이다.

Z세대가 친환경 소비, 저탄소 소비의 실천자가 되고 있다. 그들은 기후변화와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고, 친환경 제품과 포장에 비용을 지불할 의사도 있다. 자동차 소비 부분에서 신에너지차나 하이브리드차를 구매하려는 Z세대 소비자는 49.3%로 다른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Z세대는 소비에 과감한 세대이기도 하다. 중국 경제가 부상하는 시기에 성장한 Z세대는 각종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해 선지불 소비를 할 만큼 미래에 대한 확신을 갖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22~25세 응답자의 56%가 할부 서비스를 이용하며 Z세대의 36%가 지출이 예산을 넘었다고 답했다. Z세대의 86.6%가 신용대출 상품을 이용하며, 40%가 넘는 Z세대가 신용대출 상품을 현명한 소비로 인식하고 있다. (번역: 오은주)

원문 출처: 경제일보(經濟日報) 


파일 [ 1 ]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

Total : 868
  • 4월 14일부터 15일까지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체제개혁사는 심양에서 동북지역 국유기업 혼합소유제개혁 사업현장회를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올해 3월 국가발전개혁위원회, 국무원 국유자산위원회에서 공동으로 인쇄발부한 이 이미 실시단계에 들어섰다는 중요한 소식을 공포했다. 국가발전개혁위원회 체재개혁사 ‘호화...
  • 2021-04-21
  •   4월 12일, 북경시인민정부 판공실 소식에 따르면 국무원 판공청의 통지 정신에 근거하여 2021년 로동절 휴가배치를 다음과 같이 통지한다고 밝혔다. 5월 1일(토요일)부터 5일(수요일)까지 조정, 휴가하며 도합 5일간이다. 4월 25일(일요일), 5월 8일(토요일)은 출근한다. ‘끼워맞추기’휴가 공략: 이렇게...
  • 2021-04-14
  •   국무원 련합예방통제기제는 4월 11일 오후 기자회견을 소집하여 신종코로나페염 전염병예방통제상황과 백신접종에 관한 상황을 소개했다. 신종코로나페염백신 강제 접종, 반드시 시정해야 회의에서 국가위생건강위원회 보도대변인, 선전사 부사장 미봉(米锋)은 최근 개별적인 지방에서 백신접종사업을 추진하면서 단...
  • 2021-04-13
  • 2021년 양로금 상향조정창구가 곧 가동된다. 기자의 료해에 의하면 우리 나라 도시와 농촌 퇴직인원 양로금은 곧 ‘17련속 상향조정’을 맞이하게 되는데 구체적 상향조정 방안은 현재 구상중에 있으며 이번달내로 발표될 예정이라고 한다. 이외 도시와 농촌 주민 양로금대우도 향상될 전망인데 많은 지역에서 현...
  • 2021-04-13
  • 한가지 '새로운' 돈이 우리 곁에 점점 다가오고 있다. 최근 공포한 '14.5'계획강요에서는 디지털화페의 연구개발을 온당하게 추진해야 한다고 명확히 제기했다. 디지털화페가 종이화페를 대체할 수 있을가? 우리 나라 디지털화페의 전망은 어떠할가? 디지털화페는 우리의 생활에 어떤 편리함을 가져다줄 것...
  • 2021-03-23
  • 최근 위챗 새 기능이 뜨거운 화제다 앞으로 컴퓨터 위챗에서  모멘트를 볼 수 있어 많은 네티즌들은 “드디어 이 기능이 나왔구나”하며 기뻐하고 있다 알아본데 의하면 MacOS 위챗이 새 내부테스트 버전을 발표했는데 (버전 번호: V.3.0.0 Beta1) 새 버전은 휴대폰 위챗처럼 다크모드를 추가했을뿐만 아니...
  • 2021-03-15
  • 2월 1일부터 새로 추가된 시범성을 포함하여 27개 일반진료비 타성 직접결산 시범성들이 상호 련결을 실현했으며 시운행을 가동했다. 어떻게 보험가입지역의 개통 여부를 조회할 수 있을가? 보험참가인원은 3가지 경로를 통해 조회할 수 있다. —국가의료보험국 위챗 공식계정. 공식계정 아래측 안내란에서 &lsq...
  • 2021-02-26
  • 매주 나흘반씩 출근한다면 너무 황홀하지 않은가? 최근년래 여러 지역에서 4.5일 유연근무제를 시행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같은 제도가  앞으로 널리 보급될가? 인력자원사회보장부가 답변했다 ↓↓↓ 최근 인력자원사회보장부가  전국인대대표의 건의에 답변하면서 명확한 립장을 밝혔다↓&d...
  • 2021-02-25
  • 광동성이 자기부상렬차의 장거리로선 건설 계획을 발표했다.    21일, 증권시보에 따르면 광동성 국토자원청은 최근 '광동성 국토공간계획(2020~2035년)'을 발표, 향후 15년안에 경주해협 통로, 북부 생태발전구 고속도로 등 '6대 통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여기...
  • 2021-02-24
  • 据吉林省市场监督管理厅网站上消息,近期,吉林省市场监督管理厅组织抽检5类食品共141批次样品,本次抽检的样品中,合格样品136批次,不合格样品5批次。   不合格产品情况   (一)吉林市东市经济示范区二峰水产店销售的母虾爬子(散装称重),镉(以Cd计)不符合食品安全国家标准规定。检验机构为吉林省安信食品技...
  • 2021-02-23
‹처음  이전 5 6 7 8 9 10 11 12 13 14 15 다음  맨뒤›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