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글로로고
웹드라마, 어디까지 까봤니?
조글로미디어(ZOGLO) 2015년7월2일 13시48분    조회:2248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스포츠월드=최정아 기자] 무엇보다 빠르고 간편한 것이 으뜸인 시기. 그래서 웹드라마다. 심지어 재미까지 있다. ‘웹드라마를 한 번도 안 본 사람’은 있어도 ‘한 번만 본 사람’은 없는 이유다.

콘텐츠 시장의 새로운 강자, 웹드라마 전성시대가 눈 앞에 다가왔다. TV 드라마가 시청률 1%에 울고 웃으며 시청자 눈치를 살피는 현실. 하지만 웹드라마는 그 양상이 다르다. 사전제작 형식이 절대 다수인데다가 소재는 더욱 풍성하고 과감한 이야기를 다루는 것. 반응도 즉각 눈에 보인다. 그룹 위너의 남태현이 출연한 MBC에브리원의 ‘0시의 그녀’는 255만뷰를 기록했다. 한류스타 엑소를 내세운 ‘우리 옆집에 엑소가 산다’는 국내는 물론, VOD플랫폼을 통해 아시아 7개국에 방송돼 누적 조회 수 5000만뷰를 기록하는 진기록을 세웠다.

지난해만 네이버 TV캐스트에 20여 편의 웹드라마가 편성됐다. 올해도 상반기에만 약 10편의 웹드라마가 공개됐다. 지상파도 양 옆을 살피며 긴장하는 눈치다. 지난 1월 KBS가 웹드라마 전용 포털사이트를 오픈하고, 이어 MBC와 SBS가 자회사를 통해 웹드라마 제작에 도전장을 냈다. 이제는 영화사, 콘텐츠 제작사까지 웹드라마에 눈길을 돌리는 상황. 너도 나도 ‘웹드, 웹드’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짧은 러닝타임… 확 줄어든 부담

뭐니뭐니해도 웹드라마의 인기요인은 5분에서 20분 정도의 짧은 러닝 타임. 10∼15분 하는 웹드라마의 특성은 1030세대를 제대로 저격했다. 밤 10시부터 1시간이 넘는 드라마를 시청하기가 부담스러운 학생이나 직장인들이 웹드라마의 주 시청자층이다. 최근 일상의 자투리 시간을 활용해 문화를 소비하는 흐름인 ‘스낵컬처’가 주목받고 있는데, 웹드라마가 이런 변화에 꼭 맞는 콘텐츠인 셈이다.

 
▲출사표도 도전장도 가능… 아이돌도 톱배우도 ‘잃을 게 없다’

형식의 제약이 TV보다 적기에 아이돌에게는 연기 데뷔를 하는 장이 되거나 연기 연습의 장이 되기도 한다. 포미닛의 전지윤은 웹드라마 ‘꿈꾸는 대표님’에 여주인공으로 발탁되어, 첫 연기를 선보였다. 이밖에도 제국의 아이들 동준은 웹드라마 ‘후유증’을 통해, 인피니트 성열과 포미닛의 남지현은 ‘러브포텐’에 출연하여 연기 활동을 시작하거나 연기를 다져갔다.


또한 웹드라마는 다채로운 소재와 장르로 입체감 있는 캐릭터가 주를 이루어 톱배우들에게 새로운 도전의 장이 되기도 한다. 배우 장혁과 김우빈은 ‘연애세포’에 동반 출연했다. 정일우는 진세연과 함께 한중 합작 웹 드라마 ‘아무도 본 적 없는 고품격 짝사랑(가제)’을 통해 호흡을 맞춘다.

SM, YG, FNC, JYP 등 대형 기획사에서도 금쪽같은 아티스트들을 웹드라마에 출연시키고 있다. 동방신기의 정윤호는 SBS 플러스 ‘당신을 주문합니다’에, 투애니원의 산다라박과 위너의 강승윤은 ‘우리 헤어졌어요’, FT아일랜드의 이재진은 ‘아부쟁이’를 통해 각각 누리꾼들을 만날 예정이다. JYP는 ‘드림나이트’를 통해 갓세븐, 미쓰에이 민을 출연시켰다. A급 스타도 너나 할 것 없이 시나리오만 마음에 맞으면 출연을 결심하고 있다. 

 
▲가벼워진 제작비-제작기간

역시 가장 궁금한 건 제작비다. 관계자들은 “회당 10~20분 분량으로 8~16부 정도로 만들어지는 웹드라마의 제작비는 2억 원 안팎”이라고 입을 모은다. 지상파 드라마 한 편보다 제작비가 덜 든다. 제작기간도 부담이 없다. 평균적으로 1회 촬영이 반나절에서 하루. 12부작일 경우 2주에서 3주가 소요된다. 편집과 후반작업이 들어가더라도 한 달 반에서 네 달 사이다. 수익은 어떻게 나눌까? 클릭 한 건당 1원의 수익이 제작사 몫이다. 100만 뷰면 100만 원, 5000만뷰라고 해봐야 5000만 원이라는 이야기. 때문에 웹드라마는 플랫폼인 네이버와 다음, 정부기관의 지원과 PPL 등으로 제작비를 충당하고 있다. 대신 제작사는 해외 수출을 통해 수익 창출에 나선다. ‘우리 옆집에 엑소가 산다’는 최근 막을 내린 제68회 칸 국제영화제 필름 마켓에 출품돼 일본, 홍콩, 태국, 대만 등 아시아 국가를 포함한 해외 유명 배급사의 러브콜을 받았고, 미주지역 드라마 VOD 채널인 드라마피버(DramaFever)에서도 방영될 예정이다.

Total : 1576
  • 연변문련, 연변인민출판사(사장 겸 총편집, 량문화)에서 주최하고 ”장백문화추진회”,《문화시대》편집부(주필 김영건)에서 주관, 연변화하상황균업유한회사(사장 라동도),성관체육문화매체유한공사에서 협찬한 제1회 동도컵 《장백문화대상》시상식이 3월 13일, 연변호텔 다공능회의실에서 있었다. 연변인민출...
  • 2015-03-13
  • 짧아야 반년은 준비해야 한다는 음력설야회 두달간에 완성   수백만원의 제작비가 들어야 한다는 음력설야회 50만원으로   (흑룡강신문=하얼빈)윤운걸 길림성 특파원=2015년 음력설부터 두달 전 김영건 국가1급감독(현 문화시대잡지 주필)의 스마트폰이 울린다.   연길TV에서 2015년음력설야회(이하 야회)를 사상 처음...
  • 2015-03-03
  • 습근평총서기가 27년간 연설과 문장에서 자주 인용한 전고(典故)를 집대성한 《습근평용전(用典)》이 일전 출간되였다. 《습근평용전》은 “경민(敬民)”, “위정(为政)”, “수신(修身)”, “임현(任贤)”, “천하(天下)”, “법치(法制)”등 13개 편과 장으...
  • 2015-03-02
  • 한국 SBS가 스페셜(TBC 3월 1일 밤 11시15분,중국시간 10시 15분)로 조선의용군 김학철의 발자취를 특별 조명한다.  ‘나의 할아버지 김학철, 조선의용대 최후의 분대장’ 편은 일제강점기 때 독립운동가였던 김학철 선생의 삶과 행적을 고스란히 전한다. 프로그램은 독립투쟁을 벌였던 김학철 선생의 삶을...
  • 2015-03-01
  • 화려한 무대, 혁신의 프로 -연변텔레비죤방송국 2015년 음력설문예야회를 평함   련무 《뿌리》의 한장면   연변텔레비죤방송국에서 펴낸 2015년 음력설문예야회가 2015년 2월 19일 저녁 8시에 광대한 시청자들과 대면하였다. 필자도 한 보통 시청자의 신분으로 약 3시간가량 되는 야회프로를 처음부터 마지막까...
  • 2015-02-28
  •   국가신문출판라지오텔레비죤방송총국에서 주최한 “년간 대중들이 사랑한 50종 도서”선정결과가 드디여 지난 18일 , 음력설을 앞두고 정식으로 공포됐다. 신화넷, 인민넷 등 문학코너에 올려진 공펴결과를 살펴보면 《습근평 치국리정을 말하다》, 《등소평전》, 《중국인의 엔더라인을 지키자》, 《목욕...
  • 2015-02-28
  • 동포·현지인 참여…5월부터 예선 치르고 7월 대회 후 8월 방송 (서울=연합뉴스) 강성철 기자 = 광복 70주년을 기념해 중국에서 동포와 현지인이 참가하는 '전국노래자랑' 대회가 열린다.   재중국한국인회(회장 이숙순)은 "1945년 일본의 패망과 함께 이뤄진 광복이 올해 70주년을 맞는 것은 우...
  • 2015-02-24
  • 中지린성 이주 마을서 구전 확인… 애절한 동포의 발자취 음악극으로 24, 25일 서울 구로구민회관서 공연 중국 동북부의 한 마을에서 발견된 청주아리랑에 관한 이야기를 담은 음악극 ‘회연-랩소디 오브 C아리랑’의 국내 공연을 앞두고 출연진이 연습에 한창이다. 예술나눔 제공   “아리랑 아...
  • 2015-02-23
조글로홈 | 미디어 | 포럼 | CEO비즈 | 쉼터 | 문학 | 사이버박물관 | 광고문의
[조글로•潮歌网]조선족네트워크교류협회•조선족사이버박물관• 深圳潮歌网信息技术有限公司
网站:www.zoglo.net 电子邮件:zoglo718@sohu.com 公众号: zoglo_net
[粤ICP备2023080415号]
Copyright C 2005-2023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