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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창작은 자기를 찾는 과정, 시대를 읽는 작가가 되는게 목표
조글로미디어(ZOGLO) 2020년4월27일 08시34분    조회:6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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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후 인기작가 “몽실이”를 적는다

2019년은 조선족문단의  “청년작가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조선족으로 산다는 것-70,80후의 삶,앎,꿈》, 《담쟁이 여름을 만나다》 등 청년세대 조선족작가들의 작품집이 줄 지어 출판되고 사회적으로 큰 화제를 모았다. 과거에 주로 위챗, 블로그, 사이트 등 온라인에서 글을 써왔던 조선족 청년작가들이 지면매체를 통해 광범한 독자들과 대면하고 조선족문단에 신선한 돌풍을 몰고 왔다. 
 


민족출판사의 리은실 편집이 바로 그들중의 일원이다. 그는 다년간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몽실이”라는 필명으로 꾸준히 문학창작활동을 해온 다산작가로 작년에 처음으로 개인작품집인 《좌충우돌 몽실이가 사는 이야기》를 발표했으며 《조선족으로 산다는 것-70,80후의 삶,앎,꿈》, 《담쟁이 여름을 만나다》 등 청년세대 조선족작가들의 작품집 출간에도 정도부동하게 기여를 한 공로자의 한사람으로 알려져있다. 
 
온라인작품의 가장 큰 특점은 가독성
 
“80후, 90후의 경우 인터넷에 익숙한 세대들이고 인터넷을 누구보다 먼저 접한 세대들입니다. 70후이전 작가까지는 글을 쓴다고 하면 공개간행물에 발표되는 것을 기준으로 하고 이런 표준에 자신을 맞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우리 세대를 보면 이런 구애를 받지 않고 자기 나름대로 개성을 갖고 인터넷에 글을 많이 써서 올렸습니다.” 
 
리은실 편집이 보는 청년세대 작가들의 창작실태이다. 사실상 한동안 조선족문단에서는 “조선족문학의 맥이 끊긴다”, “조선족작가군체가 고갈된다” 등 우려의 목소리가 여기저기서 터져나왔다. 이에 대해 리은실 편집은 시대를 불문하고 글을 쓰고 싶어하는 사람들의 비률이 일정하게 늘 존재한다고 언급한 한편 조선족문학도 종래로 대가 끊긴 적이 없다고 표시했다. 다만 젊은 세대 조선족작가들이 굳이 지면매체를 고집하지 않고 모이자, KSC 등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창작에 열중한 탓에 대중들에 잘 알려지지 않았을 뿐이다. 
 
리은실 편집 또한 온라인에서 작가의 꿈을 무르익혔다고 할 수 있다. 인터넷에 익숙한 80후답게 그는 지난 2015년부터 위챗계정을 통해 개인작품을 륙속 선보이기 시작했다. 어떤 때에는 한달에 대여섯편씩 썼으며 주변으로부터 글이 경쾌하고 세련되였다는 평가를 많이 받았다. 평균 조회수가 천회를 웃돌았으며 어떤 때에는 조회수가 6,7천회에 달하기도 했다.
 
“인터넷매체는 독자가 더 쉽게 접할 수 있고 독자와 더 가까이에 다가갈 수 있는 우세가 있습니다. 온라인작품의 가장 큰 특점은 가독성이라고 봅니다. 책을 들고 보는 것과 폰으로 글을 읽는 것은 아주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전자열독은 많은 교란정보속에 로출되여있기에 무엇보다도 글이 지루하면 안됩니다. 즉 독자가 글을 읽기 시작하면 끝까지 읽어내려갈 수 있도록 배려하는 성의가 있어야 합니다. 독자들의 마음을 잡으려는 것을 놓지 않으려는 성의와 독자들이 그 성의를 높이 인정해주어 전자열독이 성행하지 않았나 생각됩니다.”  
 
리은실 편집은 자신이 쓴 글가운데서 독자들이 많이 기억해준 글은 생활에서의 소소한 일상을 적은 글이였다고 한다. 지하철을 타고 출근하면서 발생한 스케치 또는 혈혈단신으로 낯선 북경에 진출한 후 이곳저곳 전전하며 세집살이를 하던 이야기 등이 바로 이런 것들이였다. 다른 사람들 보기에는 시시한 일같이 보일지 모르지만 기성세대에 비해 사회적인 변혁이나 생활고를 크게 겪지 않은 80후, 90후의 경우 생활은 이런 소소한 일상들의 련속인 경우가 많으며 소소한 일상이 소소한 일상으로만 끝나지 않고 그 과정에서 더 좋은 성찰을 하고 더 좋은 결론을 마무리짓는 쪽에서 노력하려고 애써왔다고 리은실 편집은 밝혔다.
 
 
서른살이후의 글쓰기가 제대로 된 글쓰기였다
 
“제가 보기에 창작은 자기를 찾는 과정인 것 같습니다. 자기 또는 정체성이 상실될 때 이를 찾기 위해 몸부림을 치는 과정에 창작욕구가 솟구친다고 보고 싶습니다.”
 
리은실 편집의 경우 고향 연변에서 소학교, 중학교, 대학교를 다니고 연구생까지 마친 뒤 북경에 오다나니 그렇게 어린 나이가 아니였다. 하지만 북경에는 친구도 없고 친척도 없었으며 모든 것을 자기가 알아서 처리해야 했다. 생활은 호락호락하지 않았으며 이런 나날이 지속될 수록 상실감이 차츰차츰 찾아왔다. 그후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고 자신의 시간과 정력을 아이에게 쏟아부으면서 “자아”가 없어진다는 감각도 강하게 느끼게 됐다고 한다. 
 
리은실 편집은 그때 인생에서 가장 큰 일이 출산이였다고 한다. 워낙 아이를 돌보는 일은 힘든 일이여서 아이가 자면 엄마인 자신도 즉시 잠을 자야 했지만 그 시간마저 자신이 좌우지하지 못하고 그냥 자버리면 자아가 완전히 없어질 것만 같은 위기감이 들어서 글을 쓰게 되였다고 한다. 손이 근질거린다고 할까. 자아해소의 목적으로 시작한 온라인창작은 독자와의 소통이 즐거워 그후 수년간 쭉 이어져왔으며 리은실 편집은 꾸밈이 없는 진실한 감정과 경쾌한 필치로 많은 팬을 보유한 온라인 인기작가로 거듭났다. 
 
“서른살이후의 글쓰기가 제대로 된 글쓰기였던 것 같습니다. 그전에는 멋있는 말을 가져다가 자기 글에 옮기는 작업에 많이 열중했던 것 같습니다. 서른살이후로 내가 너무 하고 싶었던 이야기와 소통의 욕구로 진지하게 글을 썼던 것 같습니다.”
 
그는 지난 2015년말부터 중국조선족지식인들의 위챗공동체인 “지행자”위챗계정의 주요운영자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으며 이어 개인위챗계정 “몽실이”도 운영해오고 있다. 그가 개인위챗계정 “몽실이”를 만들게 된 원인의 하나가 바로 책소개를 하려는 것이였다. 출판사 편집으로 근무하면서 여러가지 책들을 편집하는 과정에 그는 어떤 책들은 독자들에게 좀 더 널리 읽혀졌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게 됐으며 이런 바램에서 개인위챗계정에 잇달아 책소개를 올렸다. 생각밖으로 독자들의 반응이 열렬했다. 그가 올린 《중국조선족력사독본》, 《두만강변에 서린 애환》 등 책소개를 보고 여기저기서 책을 구입하겠다는 전화가 왔으며 이어 수백권이나 되는 책이 판매되는 이변이 출현됐다. 이는 그동안 책을 읽는 독자가 점점 줄어든다는 일반 인식을 깨뜨렸으며 금후 온라인을 통한 독자군의 형성과 확보에 신심을 심어주었다.     
 
2019년은 리은실 편집에게 있어서도 특별한 한해였다. 그는 온라인창작 뿐만아니라 지면매체에서도 눈부신 활약을 보였는바 처음으로 개인작품집  “좌충우돌 몽실이가 사는 이야기”를 출간한 외에 《연변문학》, 《도라지》, 《예술세계》, 《흑룡강신문》, 《료녕조선문보》 등 공식간행물에 수필, 시감상 등 문학작품을 무려 16편이나 발표했다. 이는 지난 5,6년간 온라인창작에만 몰두해온 그에게 있어서 큰 전환이 아닐 수 없다. 2020년 새해를 맞으며 리은실 편집은 올 한해에도 문학창작에 계속 몰두할 것이며 금후 가독성이 있으면서 문학적 깊이도 있는 글을 독자들에게 많이 선보일 것이라 밝혔다. 

(출처:《중국민족》조선문판  글/리호남  편집/리호남  조판/ 한동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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