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2편의 수입 영화가 국내에서 상영되었다. 최종적으로 국산 영화는 58.33%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고, 미국 영화는 33%를 차지하는 데 그쳤다. 중국 영화는 개방적인 구도에서 미국 영화가 세계 영화시장에서 평균 75%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절대적인 우위를 깨고 세계 영화 문화의 다양성을 위해 기여를 한 동시에 중국 관객들이 문화동질감과 민족적 자신감을 수립하게 했다.
창작자와 관객이 함께 시장의 새로운 형태 구성…국산 우수작 차고 넘쳐
제18차 당 대표대회 이후 국산 영화 흥행수입은 끊임없이 기록을 경신했다. 2012년 저비용 코미디 영화 ‘로스트 인 타일랜드’(人再囧途之泰囧)가 국산 영화로서는 처음으로 박스오피스 10억 위안 이상을 기록했다. 2013년 봄 ‘서유항마편’(西遊降魔篇)은 12억 위안으로 박스오피스 기록을 경신했다. 2016년 봄 SF 영화 ‘미인어(美人魚)’는 9200여만 명의 관객을 영화관으로 끌어 들였고 지금까지 33억9천만 위안의 흥행기록을 보유하고 있다.
높은 흥행수입은 관객의 국산 영화에 대한 인식도 제고와 관객의 영화 관람 소비 체험에 대한 찬사를 방증한다. 인기 영화 외에도 스크린을 장식하는 중국 영화가 점점 더 다원화되고 있다.
다유형, 다양화, 다품종의 창작 구도는 충분한 우수 영화 인재 비축을 기반으로 해야 한다. 근래에 들어 각 대학교와 협회, 부처들이 ‘우수 청년영화 시나리오 지원 계획’ ‘CFDG중국 청년감독 지원 계획’ 등 인재 육성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우수한 청년 영화인들이 두각을 드러냈다. ‘전랑’(戰狼) ‘시절인연’(北京遇上西雅圖) ‘꺼져버려 종양군’(滾蛋吧!腫瘤君) 등의 높은 흥행수입을 기록한 국산 영화는 모두 신세대 영화인들의 작품이다.
인프라, 시장 확장 도와…더 많은 관객 영화관으로 끌어들여
영화 인프라 건설의 비약적인 발전은 시장 규모의 확대를 위해 현실적인 토대를 마련해 주었다. 지난해 말 중국의 스크린 수는 2012년의 2.14배인 4만1179개였다. 이는 평균 매일 19개의 스크린이 늘어난 셈으로 중국은 미국을 제치고 스크린 보유수량 최고 국가가 되었다. 올해 3월까지 중국의 스크린 수는 4만4489개에 달해 전체 북미 지역을 추월하면서 시장 용량 면에서 세계 최대의 영화 시장으로 떠올랐다.
현재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먼저 디지털화 상영을 실현했다. 그 가운데 3D 스크린은 3만8377개로 총 스크린 수의 86.26%를 차지한다. 이외에 차세대 프리미엄 영화관 건설도 추진 중에 있고, IMAX, DMAX, ALPD 레이저 상영, 돌비시네마 등 기술 응용이 추진되면서 이들 영화관들은 상영 기술에서 세계 선두를 달리고 있다. 현재 대형스크린(IMAX와DMAX) 수는 이미 616개에 달해 규모 면에서 세계1위다.
인터넷 시대 훈풍 타고 행진…새로운 업종 형태 새로운 체험 수반
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인터넷 예매는 중국 76%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이는 일정 선에서 영화 티켓 가격 시스템을 안정화시켜 영화 관객 수를 효과적으로 확대했다. 마오옌(貓眼), Gewara(格瓦拉), WeChat Movie 영화표 등은 이미 소비자에게 매우 익숙한 티켓 구매 플랫폼이 되었다.
이외에 각 대형 인터넷 티켓 구매 플랫폼에 기반한 빅데이터 분석 기능도 영화 산업이 관객의 소비 행위와 시장 추세를 더 잘 이해하는 데 확실하고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결론과 건의 전략을 제공했다. 인터넷이 깔아 놓은 루트를 통해 점점 더 많은 업계 종사자들은 관객의 수요를 이해하고 존중해야만 관객의 구미에 맞는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고효율적인 방식으로 홍보 마케팅을 진행해 관객과 영화산업의 윈윈을 실현하고 있다.
신화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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