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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일(현지 시간) 개막하는 제72회 칸 국제영화제의 공식 포스터에는 작은 체구의 여인이 스태프의 등을 딛고 카메라 뷰파인더를 바라보는 모습이 담겼다. 포스터 속 여인은 ‘누벨바그의 어머니’로 불린 프랑스 여성 감독 아녜스 바르다(1928∼2019). 칸 영화제 측은 “65년간 바르다가 영화를 통해 보여준 창조와 실험정신은 매해 더 높은 이상을 향하는 칸 영화제의 역사와 다르지 않다”고 밝혔다.
황금종려상을 놓고 겨루는 경쟁부문에는 칸에서 이미 여러 차례 수상한 ‘단골’ 감독들과 함께 예술성, 실험 정신이 돋보이는 신예 감독 21명이 초청됐다. 무엇보다 2017년 ‘옥자’에 이어 두 번째로 경쟁부문에 진출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수상할지 여부가 국내 영화 팬들에게는 큰 관심사다.
21일(현지 시간) 밤 칸에서 상영되는 ‘기생충’은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아들 기우(최우식)가 글로벌 정보기술(IT) 기업을 경영하는 박 사장(이선균) 집에서 고액 과외를 하며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았다. 봉 감독은 지난달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 영화는 한국적인 작품으로 칸의 관객은 100% 이해하지 못할 것”이라며 “어마어마한 감독들이 포진해 있어서 수상 가능성은 크지 않지만 배우들의 수상 가능성은 크다”고 말했다.
올해 칸 경쟁부문에 초청된 감독 가운데 황금종려상을 받은 감독이 5명이나 된다. 어느 때보다 치열한 경쟁을 앞두고 있어 봉 감독의 수상 여부는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다. ‘소리 위 미스드 유’로 칸을 찾은 켄 로치 감독과 ‘영 아메드’로 초청된 장피에르·뤼크 다르덴 형제, ‘어 히든 라이프’의 테런스 맬릭이 모두 황금종려상을 받았다. ‘메크툽, 마이 러브: 인테르메조’의 압둘라티프 케시시,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쿠엔틴 타란티노 역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다. 칸에 총 6번째 초청받은 그자비에 돌란(‘마티아스 앤드 막심’)과 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페인 앤드 글로리’), 개막작 ‘더 데드 돈트 다이’의 짐 자무시 감독도 경쟁부문에 이름을 올린 거장들이다.
강유정 영화평론가는 “봉준호 감독의 칸 진출은 칸이 한국을 더 이상 변방의 시장으로 보지 않는다는 것을 증명한다. 그러나 지난해 아시아계 감독인 일본의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이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데다 올해는 특히 쟁쟁한 감독들이 포진해 있어 폐막까지 수상 여부를 예측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영화는 ‘기생충’ 외에도 이원태 감독의 ‘악인전’이 미드나이트 스크리닝 부문에 초청됐다. 연제광 감독의 ‘령희’가 학생 경쟁부문인 시네파운데이션, 정다희 감독의 단편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사전’이 감독주간에 각각 초청됐다.
범죄 조직 보스(마동석)와 형사(김무열)가 연쇄살인마를 잡기 위해 공조하는 내용의 ‘악인전’은 미국 할리우드에서도 제작이 확정됐다. 마동석은 ‘람보’의 배우 실베스터 스탤론과 미국 버전 ‘악인전’을 함께 프로듀싱하게 됐다고 밝힌 바 있다. 영화 ‘람보5’에서도 람보를 연기한 스탤론은 이번 영화제에 참석해 ‘람보1―퍼스트 블러드’(1982년) 복원판 특별 상영회를 가질 예정이어서 스탤론의 오랜 팬이라고 밝힌 마동석과의 만남이 성사될지도 관심사다.
한편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칸에서 넷플릭스 영화는 상영되지 않는다. 넷플릭스가 제작한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의 ‘아이리시 맨’을 올해 초청하는 방안이 논의됐지만 영화 후반 작업이 늦어진 데다 넷플릭스와 칸 영화제 양쪽의 의견 차이로 초청이 불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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