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사모장학부는 후사모의 장학생선정, 관리, 교육부문이다.
후사모는 정기모임에서 받는 50원 회비의 70%인 35원을 모아 장학기금을 설치하였고, 그 장학기금으로 후사모의 장학생들에게 장학금을 발급하고 있다. 지금은 장학기금에 후원하는 순희냉면, 신아치과 등 우수한 기업들에 의해 장학기금이 많이 보충되었으며 더욱 많은 장학생들에게 사회의 따뜻한 사랑과 관심을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이미 46명의 장학생에게 장학금을 발급하였거나 지금 발급하고 있다. 그중 4명은 2013년에 순조롭게 대학으로 진학하였다.
후사모 장학부는 장학생선정, 장학생관리 두개의 부분으로 나뉘는데, 장학생은 정기적인 교육과 정기적인 관리를 받아야 한다. 후사모장학생부모는 후사모에서 조직하거나 추천하는 교육프로그램에 참가하여야 한다.
장학생과 장학생부모 교육
1. 장학생선정 목적은 장학생을 잘 교육하여 심신이 건강한 사회의 고급인재로 배양하는데 있다. 따라서 교육은 장학생이 꼭 받아야 하는 과정이다.
2. 장학생들은 후사모에서 조직하는 여름, 겨울캠프에 면비로 참가하여 인성교육과 감성교육, 정체성교육, 의사소통교유, 전통문화교육 등을 체험하고 배워야 한다.
3. 장학생부모님들을 조직하여 정기적인 좌담회를 가지도록 한다. 장학생들에게 존재하는 문제나 또는 애로사항을 요해하고 해결해 주도록 한다. 좌담회에서는 꼭 장학부책임자, 심리상담전문가가 참가해야 하며, 도움이 필요한 경우 책임지고 난제를 해결해 드리도록 한다.
후사모 장학생 선정기준
첫째, 자기를 돕는 자는 하늘도 돕는다는 말이 있듯이, 자신의 운명을 개척하려는 확고한 신념을 갖고 열심히 노력하는 자를 우선 고려한다.
둘째, 부모의 성품을 본다. 막부득이 한 경우인가, 장학금을 따로 쓸려는 의도가 개입되지 않았는가를 본다. 부모의 인품에 크게 하자가 있을 경우 제외한다.
셋째, 훌륭한 부모에게는 훌륭한 자식이 있다고 판단하기에, 부모는 여건이 되는대로 후사모에서 진행하는 사회봉사 활동과 정모에 참가할 것을 권장한다. 부모는 장학생의 상황에 대하여 매달 전화 혹은 면담을 통하여 후사모 장학회에 회보하여야 한다.
넷째, 장학생은 후사모에서 조직하는 소질제고 캠프나 교육에 여건이 되는 대로 참가하여 사회에 필요한 역군이 되도록 노력하여야 한다.
다섯째, 장학생은 향후 후사모의 활동에 적극 참가하여 후대사랑과 사회봉사를 실천하는 역군으로 거듭날 것을 승낙하여야 한다.
여섯째, 장학생은 한달에 200원씩 일년간 도합 2400원을 장학금으로 수여 받을 수 있다. 그외에도 무료로 후사모에서 조직하는 학생캠프, 정모에 참가할 수 있다.
일곱째, 본회의 장학금 수여 기간, 타 장학회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는 학생에 한해서는 선정대상에서 제외한다.
여덟째, 상기 기금회의 선정기준에 위배되는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경고처분을 주고 3개월간의 고찰기간을 주고 고찰한다. 이 3개월간, 장학생이 경고를 무시하고 장학생기준에 부합되지 않는 행위가 계속될 경우, 장학생에서 배제되고 장학금 지급을 중단한다. 3개월 고찰기간에는 장학금이 지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