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탈리아의 한 자전거 회사가 광고를 통해 여성이 남자친구와 계속 지내기 위해 전기자전거를 사야 한다고 주장해 분노를 일으켰다.
22일(현지시간) 영국 일간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이탈리아의 3대 자전거 브랜드 중 하나인 피나렐로는 최근 여성이 남자친구를 따라 가기 위해서는 전기자전거를 사야 한다고 제안했다.
피나렐로는 케냐 출신의 세계적인 사이클 선수인 크리스 프룸이 경기에서 사용하는 자전거 브랜드로 유명하다.
피나렐로가 최근 출시한 전기자전거 광고 포스터에는 ‘엠마’라는 이름의 24세 여성이 등장한다. 여기에는 “난 항상 남자친구와 자전거 타기를 원했지만 불가능한 일이었다. 곧 가능해질 것”이라는 문구가 적혀 있다.
이 문구의 배경에는 남성이 여성보다 힘과 지구력이 좋기 때문에 여성이 남성의 자전거 속도를 따라가지 못하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이 바로 피나렐로가 출시한 전기자전거라는 인식이 깔려 있다.
누리꾼들은 SNS에 분노와 조롱을 쏟아냈다. 킨 사이클리스트인 로라 윈터는 “게으른 고정관념”이라며 “자전거 업계는 여전히 여성의 자전거 타기를 감당하지 못한다는 잘못된 메시지를 준다”고 비난했다. 전문 사이클링 팀 매니저인 스태프 와이먼은 “성 차별주의 광고”라고 비판했다.
사이클 선수 에이미 섬머스는 “우리는 계속 나아갈 필요가 없지만 시대를 따라 잡아야한다”고 말했다. 한 여성 사이클 선수는 “몇천 명의 남성보다 더 빠르게 달린 사람, 여기에 있다. 나는 2016년 ‘라이드 런던’ 참가자”라고 소개했다.
피나렐로 측은 논란이 일파만파로 커지자 모든 채널에서 해당 광고를 삭제하고 “우리의 최근 광고는 피나렐로의 핵심인 다양성과 평등의 가치를 반영하는 데 실패했다”면서 “우리는 더 많은 사람들이 사이클링을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해 광고했지만 적절한 메시지를 전달하는 데에는 실패했다”고 인정했다.
뉴스웍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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