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않으려면…처음 20분 인내가 중요
조글로미디어(ZOGLO) 2020년7월28일 08시12분 조회:1156
조글로 위챗(微信)전용 전화번호 15567604088 을 귀하의 핸드폰에 저장하시면 조글로의 모든 뉴스와 정보를 무료로 받아보고 친구들과 모멘트(朋友圈)로 공유할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일이든 처음에는 적극적으로 뛰어들지만 대부분은 조금 해보고 금방 자신감을 잃게 된다. 그런데 이때 조금만 더 참아내면 잘해낼 수 있다는 자신감을 회복하고 또 잘하게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미국 브리검영대학교 연구팀은 참가자들에게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이상한 장치들을 사용해보도록 하는 연구를 실시했다. 가령 이상하게 생긴 키보드를 사용하게 한다든지, 전혀 새로운 방법으로 티셔츠를 개도록 요구했다.
연구팀은 실험적인 행동 시작 전, 처음 시도 직후, 첫 시도 후 20분 정도 연습한 뒤 등으로 단계마다 일에 자신감의 정도를 설문으로 조사했다.
그 결과, 새로운 일을 해보기 전에 참가자들은 '그 정도 일쯤이야'하고 자신하며 일에 착수했다. 그러다 일을 한번 시도해 보고 나서는 '난 할 수 없어. 언제나 그래'라고 부정적인 태도로 변했다.
심지어 이들은 계속 해봐도 앞으로도 잘하지 못할 것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처음에 보이던 자신만만함이 좌절감으로 변한 것이다.
하지만 이들은 대부분 20분 정도 꾸준히 연습해보면 언제 그랬냐는 듯이 금세 긍정적으로 변했다. 참가자들은 나는 이 일을 잘 할 수 있고 새 기술도 더 능수능란하게 해낼 수 있다는 반응을 보였다.
연구팀은 "처음에는 누구나 어렵고 실패할 수 있지만 하다 보면 잘 할 수 있다고 어릴 때부터 배우지만 그 뜻을 제대로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며 "조금만 더 견뎌내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