랍팔절이 지나자 천진고문화거리의 설분위기는 더욱 짙어졌다. 주거리의 명청식 고건물에는 빨간 초롱들이 주렁주렁 걸려있고 시장에는 빨간 춘련과 창문장식그림이 가득했으며 거리에는 설맞이용품을 구매하는 사람들로 북적거렸다. 국가급 관광레저거리인 천진 고문화거리는 사면팔방의 손님들이 찾아오고 있다.
2024년 음력설 전야에 습근평 총서기는 이곳을 고찰할 때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중국식 현대화는 우수한 전통문화의 계승과 발양을 떠날 수 없다. 천진은 아주 특색 있고 운치가 있는 도시이다. 력사문화거리구역을 잘 보호하고 리용하여 현대화 대도시 건설에서 이채를 뿌리게 해야 한다.” 2025년 신년사에서 습근평 총서기는 “천진 고문화거리는 인파로 북적이고 있다”라고 기억을 생생히 떠올렸다.
무형문화유산과 민속문화를 활성화하여 전시하고 다원화 소비정경을 혁신했으며 기반시설을 체계적으로 보호하고 보수했다… 천진고문화거리는 보호 속에서 발전을 가져오고 발전 속에서 보호를 받고 있는바 전통문화와 현대 문명이 어우러져 빛나고 있다.
음력설이 다가오면서 하북에서 천진에 일을 보러 온 강금 부부는 돌아가기 전에 특별히 고문화거리에 들려서 설맞이용품을 구매했다.
고문화거리 북쪽 패루에 도착하자마자 남편은 찹쌀튀김떡을 사러 갔고 강금은 휴대폰을 꺼내 사람들이 적어진 틈을 타서 사진을 찍어 기념을 남겼다.
금방 만들어진 튀김떡은 겉이 바삭하고 속이 말랑말랑했다. “어릴 적에 설날에 이걸 하나만 먹어도 한나절 기뻐했다. 이것이 바로 동년이 맛이다.” 강금은 웃으며 말했다.
맛있는 음식을 사고 난 두 사람은 ‘손끝 우의 예술’인 창문장식그림과 춘련을 사러 갔다.
‘니인장(泥人张)’점포에서 일여덟명의 외국관광객들이 아이들을 데리고 채색조각품을 감상하고 있다. “작품의 재질이 모두 흙이예요? 모두 손으로 빚어 만든 거예요?” 점원의 긍정적인 대답을 들은 그들은 놀라움과 감탄의 표정을 지었다.
지금, ‘니인장’채색조각 제6대 전승자인 장우는 늘 천진의 대학, 중소학교에 가서 흙조각기술의 제작과정을 공유하여 젊은 세대들이 ‘무형문화유산’의 아름다움을 느껴보게 한다. “다음단계에 ‘니인장’은 해외시장을 확장하여 더욱 많은 사람들이 중국의 전통수공예기술의 매력을 알게 할 것이다.”
남쪽으로 200메터 가면 양류청년화점이 있다. 이곳에는 액자년화 ‘련년유여(莲年有余)’와 두루마리그림 ‘우리집에 복이 깃들었네’가 놓여있고 년화(年画)요소의 문화창작 제품들인 범포가방, 랭장고스티커, 열쇠고리 등도 있다.
“색채가 아름다운, 잉어를 안고 있는 뚱보아이 외에도 <사예아취(四艺雅聚)>와 같은 소채(素彩)년화는 산뜻하고 우아하여 젊은 사람들의 선호를 받고 있다.” 양류청화사 채색그림전승자인 왕염은 이렇게 말했다. 창작부문에서는 고대예술을 현대생활에 융합시켜 “설명절에만 붙이던 그림”을 “일년 내내 진렬할 수 있는 그림”으로 변화시켰다.
2024년 2월 이래, 천진 남개구는 고문화거리에 대해 보호와 보수를 강화한 토대에서 ‘대춘림(戴春林)’ 등 무형문화유산 전통명가와 재담사, 무형문화유산체험관 등 문화경영형태를 유치했다. 지금600메터의 고문화거리에는 34개 무형문화유산점포, 전통명가들이 모여있고 문화류 경영형태가 60%를 차지하고 있다.
“민속문화특색의 상가를 유치한 외에도 지난해 고문화거리는 100차례 활동을 조직하고 다원화 소비정경을 혁신하여 천진의 맛, 중국풍, 문화운치를 중점적으로 전시함으로써 활력적인 거리를 조성하고 문화관광업의 발전을 촉진했다.” 남개구 고문화거리관리위원회 주임 장홍붕은 말했다.
2024년, 고문화거리는 루계로 1350만명의 관광객을 접대했는데 동기대비 10.9% 성장했다. 2024년 11월, 고문화거리는 도시농촌건설부 제1회 력사문화거리 보호리용 및 복제가능 경험방법 목록에 입선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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