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전, 상무부 등 9개 단위는 ‘은발관광렬차를 증가하여 봉사소비 발전을 촉진할 데 관한 행동계획’을 발부했다. 이번 행동을 실시함에 있어서 어떠한 고려사항들이 있는가? 현재 우리 나라의 은발관광렬차 운영 정황은 어떠한가? 은발관광렬차의 증가는 로인들에게 어떠한 편리를 제공하게 되는가? 11일, 상무부는 관련 단위와 련합하여 소식공개회를 소집했다.
상무부 봉사무역사 사장 공덕군은 “근년에 관광렬차가 지속적으로 발전되고 봉사 질이 꾸준히 높아졌으며 ‘은발족’ 관광객들의 호평을 받았다. 현재 우리 나라는 로령화 정도가 지속적으로 심해지고 로년 소비군체가 부단히 확대되고 있다. 은발관광렬차를 증가하는 것은 관광봉사 공급을 혁신하고 로인복지를 증진하며 봉사소비를 확대하는 데 적극적인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은발관광렬차란 무었인가? 현재 운영 정황은?
국가철도집단 려객운송부 부주임 주문충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관광렬차는 관광단체의 동선에 근거하여 운행방안을 제정할 수 있기에 선로가 령활하고 여러 지점을 련결하고 이동과정도 관광이고 렬차가 사람을 따라가고 낮에 관광하고 밤에 이동하는 등 특점과 우세가 있다. 그중 은발관광렬차는 주요하게 로년층을 대상으로 개발하고 로인들의 특정된 수요를 만족시키고 로인을 주요 고객군체로 하여 운행하는 관광렬차를 말한다.
소개에 따르면 국가철도집단은 2024년에 도합 1860편의 관광렬차를 운행했고 종래로 운행 수량이 가장 많은 한해였으며 2019년에 비해 근 50% 증가했다. 운행방향은 주요하게 신강, 운남, 흑룡강 등 인기 관광 방향과 선로에 집중되였고 연 1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을 운송했다. 빅데이터의 분석 결과 로인 관광객의 비률이 근 80%를 차지하여 철도관광렬차시장의 주요한 고객군체로 되였다.
공덕군은 다음과 같이 소개했다. 근년에 철로자원 우세에 의탁하여 관광렬차는 비교적 빠른 발전을 유지했고 ‘참대곰 특별 렬차’, ‘훌룬부이르호’, ‘실크로드호’ 등 브랜드 관광렬차를 출시했다. 2024년에 운행한 관광렬차 수량은 2019년과 2023년에 비해 각각 47%, 20% 증가했다. 하지만 우리 나라의 관광렬차시장은 전반적으로 볼 때 아직 발전단계에 있고 관광렬차의 수량과 려객탑승량이 비교적 낮다. 로인군체가 확대하고 문화관광소비 수요가 방출됨에 따라 은발관광렬차의 발전 잠재력은 거대하다.
◆은발관광렬차를 증가함에 있어서 각 부문은 어떠한 시간표, 로선도가 있는가?
행동계획은 은발관광렬차 공급 증가, 친로령화 시설 보장 강화, 은발관광렬차 봉사수준 제고, 은발관광렬차 발전 환경 개선 등 4개 면을 둘러싸고 12가지 중점임무를 제기했다.
“3년의 시간을 리용하여 은발관광렬차 발전의 새로운 구도를 형성하겠다.” 주문충의 소개에 따르면 국가철도집단은 2027년에 이르러 100갈래 이상의 은발관광 정품로선을 설계하고 160조의 친로령화 전문렬차를 만들며 운행규모를 2500편 이상에 도달시킬 계획이다. 그리고 ‘한개 성, 한개 렬차’의 목표에 따라 은발관광 정품로선을 출시하고 전문적인 친로령화 봉사 관리팀을 배치하며 친로령화 봉사 대상을 혁신하고 렬차에서의 의료, 돌봄 봉사를 개선한다.
은발관광렬차와 풍경구의 합작을 추동하는 것은 은발관광렬차의 봉사수준을 높이는 중요한 고리이다. 문화및관광부 자원개발사 사장 만굉위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각지를 지도하여 더욱 많은 로인관광로선을 출시하고 각지의 자연과 문화 특색을 보여주는 풍경구를 많이 련결하여 은발관광렬차의 흡인력을 높인다. 각지의 풍경구를 인도하여 로인군체 우대정책을 시달하는 토대에서 철도와 풍경구 입장권을 묶어서 판매하는 등 은발관광렬차에 대한 혜택조치를 더 많이 출범한다. 각지의 풍경구가 로인관광객들에게 마중, 배웅 등 편리화 봉사를 제공하여 관광체험을 제고하는 것을 지지한다.
문건은 또 은발관광렬차의 친로령화, 친환경화, 쾌적화 개조를 대규모 설비 갱신과 소비품 갱신의 지지범위에 포함할 것을 제기했다.
국가발전및개혁위원회 사회발전사 사장 류명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관련 부문과 함께 방치되여있거나 비능률적인 리용 상태에 있고 개조할 잠재력이 있는 낡은 렬차에 대해 체계적인 조사를 한다. 이러한 토대에서 상세하고 실행 가능한 개조방안을 제정한다. 특히는 로인관광객의 실제 수요에 근거하여 조명, 손잡이, 의자, 화장실 등을 개조하고 렬차가 진정으로 로인들에게 적합하고 편리를 줄 수 있도록 한다. 대규모 설비 갱신 대상 신청에서 은발관광렬차를 문화관광분야의 지지 중점으로 하고 초장기 특별국채의 자금지지를 강화한다.
◆은발관광렬차는 로인들만 탑승할 수 있는가?
“은발관광렬차는 모든 년령층의 관광객을 대상으로 한다.” 공덕군의 소개에 따르면 은발관광렬차를 증가하는 것은 각 년령층 소비군체를 위해 봉사하는 토대에서 친로령화 시설과 봉사를 더한층 개선하고 로인관광객에 대한 관광렬차의 포용성을 증가하며 로인복지를 증강하는 조치이다.
동시에 공덕군은 다음과 같이 밝혔다. 은발관광렬차의 증가는 음력설 운송 등 려객운수 절정기를 차지하지 않을 것이다. 로인들은 시간이 상대적으로 충족하며 은발관광렬차를 증가하는 것도 이러한 특점에 근거했다. 려객운수의 절정기를 피함으로써 더욱 많고 더욱 좋은 관광출행봉사를 제공한다.
주문충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현재 국가철도집단은 관광렬차 관리방법의 수정을 연구하고 있다. 관광수요의 계절성 차이에 근거하여 더욱 령활한 가격책략을 취하고 특히는 관광 비수기에 할인폭을 증가하여 은발군체가 성수기를 피하여 출행하도록 격려할 계획이다.
신화사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