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5일부터 2022년도 중앙기관 및 직속기구 공무원 시험신청이 정식 가동되였다. 이번 국가공무원시험은 3만 7100명을 채용하는데 지난해에 비해 훨씬 늘어났으며 그중 2만 5000개는 전문적으로 올해 대학졸업생을 대상으로 모집하고 모집정책은 계속 올해 졸업생과 기층 일자리에 치우치게 된다.
국가공무원시험 채용규모 련속 4년간 확대
국가공무원국사이트에서 발부한 ‘중앙기관 및 직속기구 2023년도 공무원시험 채용공고’에 따르면 2023학년도 국가공무원시험은 10월 25일부터 11월 3일까지 10일간 온라인접수를 하고 12월 4일 공공과목 필기시험을 치른다.
통계에 따르면 2023년도 국가공무원시험 모집채용은 총 1만 7655명의 일자리를 설치하고 3만 7100명을 채용할 계획이며 일자리분포를 보면 이번 국가공무원 채용 일자리는 주로 세무, 소방, 세관, 철도 공안 등 분야에 집중되여 있다.
모집규모를 보면 이번 국가공무원시험 모집은 2022년보다 모집자수가 18.7% 증가했는데 이는 4년 련속 확대모집하는 것이기도 하다.
전문 올해 대학졸업생을 대상으로 모집
이번 국가공무원시험 모집은 올해 대학졸업생들에게 있어서 여전히 좋은 점이 많은데 모집정책은 계속 올해 졸업생을 향해 치우치게 된다.
국가공무원국사이트 소식에 따르면 올해 대학졸업생을 대상으로 2만 5000개의 일자리를 전문적으로 설치해 대학졸업생들의 취업을 위해 봉사하고 이를 촉진하게 되는데 이 규모는 전체 모집계획의 근 70%를 차지한다.
약 2만 8000개 일자리 현(구)급 이하 직속기구에 보충
이번 모집시험은 약 2만 8000개의 일자리를 현(구)급 이하 직속기구에 보충하며 간고한 변방지역, 기층기관 일자리는 실제와 결부하여 학력요구를 낮추고 전공조건을 넓히며 년한과 경력을 제한하지 않는 등 조치를 취해 진입문턱을 적당히 낮춤으로써 기층공무원대오를 더 충실히 하게 된다.
인재가 기층일선으로 류동하고 국방사업에 적극 뛰여들도록 격려하고 인도하기 위해 3000여개 일자리를 설치해 기층항목을 위해 복무하는 인원과 5년 이상 군복무한 대학 졸업생 퇴역병사들을 대상으로 모집할 계획이다.
필기시험 내용 세가지로 분류
국가공무원시험 필기시험에는 공공과목과 전공과목이 포함되며 공공과목에는 행정직업능력시험과 론술 두 과목이 포함된다.
공공과목 필기시험내용은 공무원이 갖춰야 할 기본능력과 부동한 일자리, 부동한 등급 기관별 특징에 따라 세가지로 분류된다.
중앙기관 및 그 성급 직속기구의 종합관리류 일자리는 리론사고, 종합분석 등의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고 시(지)급 및 이하 직속기구 종합관리류 일자리는 관철집행, 기층업무 등 면의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하며 행정집법류 일자리는 법에 따라 일을 취급하는 능력과 공공서비스면의 능력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인민넷
[필수입력] 닉네임
[필수입력] 인증코드 왼쪽 박스안에 표시된 수자를 정확히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