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월 29일, 행운스럽게도 연변조선족자치주 성립 70주년을 경축하는 주제로 마련된 제6회 ‘무형문화의 메아리’음악회를 감상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겼다. 연길시문화관 극장에서 울려퍼진 음악회는 연길시문화라지오텔레비죤과관광국이 주관하고 연길시조선족무형문화유산보호중심(이하 보호중심)이 주최하였는데 연변음악가협회, 연변대학예술학원, 연변조선족전통음악연구회, 연길시음악가협회, 연변학림악단, 연변진달래민족관현악단의 협조로 100여명의 배우들이 무대에 등장한 대형음악회였다.
한마디로 개괄하면 이번 음악회는 중국조선족전통음악과 무형문화음악항목을 결합하여 관중들에게 시대적 특색과 혁신정신을 펼쳐보인 서사시적인 문화향연이였다.
연변학림악단 합창단의 웅장한 대합창 <9.3명절 우리명절>로 막을 연 음악회는 민족관현악 <노들강변>, 전통악기2중주 <은하수와 봉황새>, 남성독창 <연변은 고향>, 민족관현악 <눈꽃 사랑>, 녀성독창 <고향에 가자>, 해금4중주 <다시 핀 도라지꽃>, 고음저대 독주 <새봄을 노래하네>, 민족관현악 <북경의 기쁜 소식 변강에 전해졌네>, 타악기 <량산백과 축영대-화접>, 대합창 <중화를 사랑하네>와 <자치주성립 경축의 노래> 등 11개 정채로운 절목으로 이어졌는데 관중들은 인츰 미묘한 선률과 음악속에 빨려들어갔고 우렁찬 박수소리는 공연 내내 그칠 줄 몰랐다.
보호중심의 동옥선 주임은 기자에게 중국 소수민족문화의 내함을 더욱 풍부하게 하기 위해 보호중심에서는 지난 몇년간 심혈을 기울여 기획하고 세심하게 준비하여 이미 5차례의 ‘무형문화의 메아리’ 음악회를 개최하였다고 하면서 보호중심에서는 “조선족 전통 민속문화예술을 발굴, 정리, 전승, 발전시킨다”는 취지하에 시종 중국(연변) 조선족 무형문화와 전통음악문화를 선양하는 것을 자기의 의무로 간주하였다고 소개하였다.
2009~2011년에 보호중심에서는 선후로 조선족해금예술, 조선족대금예술, 조선족만담과 재담, 조선족농악장단을 국가, 성, 주급 음악류 무형문화유산 보호항목으로 신청하고 각 항목의 보호, 전승 및 발전사업을 빈틈없이 밀고 나갔는 바 괄목할 만한 성과들을 거두었다.
그중 조선족 해금(김철 성급무형문화유산 전승인), 조선족 저대(리금호 성급무형문화유산 전승인), 재담만담(리경화, 김영식 성급무형문화유산 전승인), 조선족 농악장단(진경수, 성급무형문화유산 전승인) 등 종목들이 선후로 성급문화유산에 등록되였으며 조선족새납, 조선족피리, 조선족아쟁이 등이 주급무형문화유산에 등록되였다.
이러한 무형문화유산들을 보호하고 전승하고 보급하고 발전시키기 위하여 보호중심에서는 길림성문화관광청의 비준으로 ‘전통음악 전승기지’를 설립하고 연길시 여러 학교들에 무형문화유산 양성기지를 세워 무형문화유산 전승과 발전 사업을 계획적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학교들에 전통악기를 기증하는 동시에 전승인들이 직접 학교에 내려가 전통악기의 연주기법을 가르치고 있으며 타 지역의 조선족문화관들을 찾아 민족음악, 전통악기 강습활동을 조직하기도 하였다. 또한 이런 무형문화유산을 직접 무대에 올리는 ‘무형문화의 메아리’음악회를 개최하기도 하였다.
보호중심의 무형문화유산 전승인들이 총동원되여 참가한 이번 음악회는 말 그대로 중국조선족 유구한 전통예술의 률동이였고 조선족문화예술의 한떨기 꽃이였으며 중화민족공동체 중요한 구성부분으로서의 조선족인민들의 정감의 표출이였고 행복한 생활과 당의 따사로운 민족정책에 대한 대찬가였다.
특히 단소, 저대, 피리, 해금, 가야금, 북, 장구와 징이 동원된 민족관현악과 전승인 김철이 출연한 해금4중주, 전승인 진경수가 출연한 타악기는 그 풍부한 울림과 독특한 연주 수법으로 관중들을 매료시켰다. 례하면 슬픈 가사와 달리 경쾌한 민요인 <노들강변>에서 일제식민지 통치하의 무정하고 무의미한 세월을 관현악으로 한탄하였다면 경쾌하고도 절주 빠른 <북경의 기쁜 소식 변강에 전해졌네>는 20차 당대표대회를 맞는 여러 민족 인민들의 기쁜 심정과 따사로운 당의 민족정책을 관현악에 담아 목청껏 노래하였으며 중국 전통음악인 <량산백과 축영대>를 우리 민족 타악기로 신들린 듯이 표현함으로써 우리 무형문화유산의 우수함과 그 정수를 남김없이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참으로 멋진 공연이였다. 너무나 많이 보아온 새장구이지만 저분의 손에 들려지면 저렇게 멋진 장단을 만들어낸다는 게 신기하기만 하다.” 한 관람자가 진경수씨를 가리키면서 하는 말이다. 틱톡에서도 자주 찾아본다고 하면서 엄지를 내든다.
“저건 중국의 얼후(二胡)가 아닌가? 조선족들은 해금이라 부르네.” 한 한족관람자가 이상하다는 듯 머리를 갸웃거리자 옆에 앉은 사람이 웃으면서 “생긴 모양새를 보면 중국의 얼후와 비슷하지만 조율, 연주법, 음색은 명확하게 다르다. 세월이 흐르면서 전통적인 모습을 많이 간직한 해금과 달리 얼후는 현대적인 개조를 상당히 많이 거쳤다.”고 설명해준다.
보호중심 동옥선 주임은 “중국전통음악과 우리의 민요 그리고 현대가요를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으로 우리의 정서와 가락에 담아 공연하는 것을 통해 우리 보호중심이 이때까지 거둔 성과를 대중들에게 회보하고 이러한 무형문화유산을 널리 선전하고 발전시키려는 데 그 취지가 있었다.”고 음악회를 소개하면서 앞으로 조선족전통음악이 중화대지의 민족음악 대무대에서 더욱 아름다운 광채를 뿌릴 것이라고 확신하였다.
‘무형문화의 메아리’음악회는 말 그대로 하나의 아름다운 메아리로 관중들에게 파도쳐갔고 그 울림은 석달이 지난 지금까지도 귀가에 은은히 들려온다. 우리의 무형문화유산을 보호하고 보급하고 발전시키는 것은 어느 한 사람이나 한개 부문의 몫이 아닌 우리 문화를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의 몫이 아닐가 생각한다.
/길림신문 김태국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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