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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간보다공부량이라는목표를잡아야하는이유
공부를잘하려면시간보다는공부량이라는목표가있어야될거같아요. 거창한 게 아니라, ‘오늘은 내가 수학 10문제를 풀고 자겠다’ 같은 구체적이고 명확한 목표요. 목표가 있어야 그 시간 안에 공부를 끝내려고 하기 때문에 집중도 잘 되는 거 같아요. 목표 없이 그냥 공부해서는 집중력이 생기기 힘들어요. 1시간이 같은 1시간이 아니잖아요. 제가 스탑워치로 공부 시간을 재 본 적이 있는데 별로 의미가 없더라구요. 시간을 재고 공부를 하다 보면, 딴 생각을 하거나 집중력이 약간씩 흐트러지는 시간이 있거든요. 1시간을 한다고 해도 딴 생각을 많이 하면 그건 1시간이 아닌 거잖아요. 같은 1시간을공부했어도, 그시간을어떻게보냈느냐는다른거같아요. 공부를 오래하는 게 즐거운 사람은 없어요. 똑같은 양을 공부하더라도 집중해야 할 이유인 공부량이란 목표를 스스로에게 줘야 해요.
2. 독서실보다교실에서공부해야하는이유
공부는 무조건 학교 교실에서 했어요. 독서실에서 공부를 해본 적은 한번도 없어요. 왜냐하면 학교 시험이든, 수능이든 전부 다 학교 교실에서 치는 거잖아요. 그환경에익숙해지는게훨씬낫다고생각했어요. 물론 교실이란 환경이 저한테 잘 맞았던 것도 있구요.
3. 선행학습을하는이유
수학은 1학기 정도 선행을 했어요. 근데 선행을 하고 난 다음에 학교 수업 때도 꼭 집중을 했어요. 그게 중요한 거 같아요. 선행을했기 ‘때문에’ 학교수업은안들어도괜찮아가아니라, 선행을한 ‘덕분에’ 학교수업을더열심히듣자가되어야해요.
4. 초등학교때성적이좋았던이유
답이 하나밖에 없는 거 같아요. 제가 책을 되게 많이 읽었었어요. 저희 집에 장난감은 없고 엄마가 전부 다 책으로 도배를 해 놓으셨거든요. 덕분에 제가 처음에는 책으로 지붕을 만들고, 집을 만들고, 나중에는 그림을 보면서 이야기를 추론하기 시작했다고 말씀하시더라구요. 독서덕분에공부를좋아하게된게아닌가싶어요.
5. 부모님의교육방식이결과보다과정이어야하는이유
부모님의 자녀 교육 방식은 사회적인 해악으로부터 막아주는 정도까지만 울타리를 해 놓는 게 좋은 거 같아요. 다만, 울타리만 쳐 놓아야지, 너무 안에까지 들어오는 건 안 좋은 거 같아요. “너는 어떻게 생각하니? 너는 어느 쪽으로 가고 싶니?” 처럼 참고나 조언 정도까지만 해야지, 학교시험치고집에왔는데 ‘성적표가져와봐~’ 같은명령의지시어는안좋은거같아요. 저희 부모님은 절대 그러시지 않으셨고, 성적이 떨어졌다고 뭐라 하시지는 않으셨어요. 항상 결과보다는 과정에 대한 피드백만 해주셨어요. ‘네가 이번에 이런 성적이 나온 이유가 뭐라고 생각하니? 내 생각엔 네가 수학 공부를 많이 하지 않았기 때문 같은데, 그렇게 해가지고 성적이 나올 거라고 생각하면 그건 네가 잘못 생각한 거다.’ 이런 식으로요. 부모님과자식의선은울타리를지어놓은상태에서, 자율방임을하며과정에대한피드백만하는선까지, 딱그정도가좋은거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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