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ㆍ몽골ㆍ러시아 접경지역 건설시장 선점
/강동진기자
훈춘~자루비노~포항 정기항로 개설 촉매제 역할 기대
北 나진항 배후 물류기지 역할…‘나진-하산’ 시너지 효과
러시아 등 3국 정부 추진‘광역두만강개발계획’도 가속화
[경상매일신문=강동진기자] 포스코건설의 중국 훈춘 대규모 물류기지 건설사업이 내홍에도 불구하고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다.
포스코건설(사장 황태현)은 동북아 물류시장의 중심으로 부상하는 중국 동북 변방 훈춘시에다 대규모 ‘포스코현대국제물류단지’를 조성하고 있다.
포스코건설이 주관사로 현대그룹 계열사들과 함께 추진 중인 이 프로젝트는 중국 지린·랴오닝·헤이룽장성 등 동북3성을 중심으로 물류허브를 구축하는 전략사업이다.
지난 2010년 7월 포스코와 중국 지린성 정부가, 9월에는 포스코건설이 훈춘시정부와 사업추진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각각 체결하고 사업을 추진해 왔다.
공사는 지난 2012년 말 시작했으며 준공은 오는 2019년이다.
이에 따라 포스코건설은 총 150만㎥(45만평) 부지를 중국 정부로부터 50년간에 임차(175위안/㎡)해 인프라와 세제혜택 등을 제공받고 물류창고, 컨테이너야적장, 집·배송시설 등을 건설해 운영까지 하게 된다.
이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업체의 공식 명칭은 ‘훈춘 포스코현대국제물류유한회사’다
총 사업비는 2천억 원으로 포스코건설 50.1%, 포스코차이나 14.9%, 대우인터내셔널 10%, 포스코ICT 5% 등 포스코그룹이 80%의 지분을 소유하고 있다.
나머지 20%는 현대상선 16%, 현대로지스틱스 4% 등 현대그룹이 참여했다.
포스코건설은 지난해까지 1단계 사업인 물류단지 조성(14만㎥)을 완료하고 오는 2019년 말까지 150만㎥ 규모의 공사를 모두 완료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포스코와 현대는 지난해 9월 현지에 사옥을 준공하고 이미 여기에서 업무를 보고 있다.
이 물류단지가 준공되면 동북3성, 특히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의 원자재, 공산품, 우수농산물 등을 중국 동남부지역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맡는다.
3단계로 나눠 진행 중인 단지 건설공사는 현재 1기공사가 마무리됐다. 지난해 9월 착수한 10%의 공정율을 보이고 있는 2기공사도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
러시아, 북한과 인접해 있는 훈춘시는 중국 정부가 추진 중인 창지투(창춘·지린·투먼) 개발계획과 연계된 변방도시다.
북한의 나진항과 러시아의 자루비노항을 통해 동해와 태평양으로 이어지는 물류통로로 발전할 가능성이 높아 동북아 핵심도시로서 잠재력을 인정받게 된다.
중국 중앙정부는 지난 2011년 4월 포스코 현대 국제물류단지가 포함된 훈춘시 일대(약 90㎢)를 국제 경제교류 활성화를 위한 국제합작 시범지구로 지정하고 인프라시설 건설과 지원정책을 강화하고 있다.
특히 지린성과 헤이룽장성의 물동량이 매년 10% 가량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기존 랴오닝성 다롄·잉커우 항은 물동량이 집중돼 처리비용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훈춘을 통해 북한의 나진항을 경유, 중국 동남부로 운송하면 물류비와 운송시간 모두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중국 정부는 예상하고 있다.
특히 훈춘~포항~부산을 연결하는 무역선 및 폐리 정기항로 개설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포스코현대 국제물류단지는 북한 나진항의 배후 물류기지 역할을 하며 나진-하산 프로젝트와 시너지 효과도 기대된다.
아울러 포스코건설은 ‘훈춘포스코현대국제물류단지’조성공사로 중국지역에서 다른 건설공사를 수주할 가능성도 큰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재 국제물류단지 공사가 진행 중인 훈춘시 정부가 생태도시 건설을 추진하면서 도시를 재정비하고 기초시설을 만드는 등 도시 인프라 구축에도 힘을 쏟고 있어서다.
여기에 훈춘시는 교통망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다른 사업 참여 가능성이 더 높어졌다.
중국 정부가 지난 2011년 총 1억6천500만 위안(약 300억 원)을 투입, 훈춘과 북한 나진항을 연결하는 도로 완공으로 훈춘에서 나진항까지 운행 시간이 90분에서 40분으로 단축되는 효과를 거뒀다.
이에 따라 훈춘시는 추가로 훈춘~나진 고속도로, 훈춘~나진 철도, 중국의 권하통상구와 북한의 원정리 세관을 잇는 신두만강대교 등의 북·중 간 교통인프라 확충을 추진 중이다.
이 국제물류기지 건설에 힘입어 러시아의 자르비노항 및 북한의 나진항과 청진항 개발도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뿐만 아니라 물류비 절감과 무역 확대을 위해 한국과 중국 러시아 등 3국 정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광역두만강개발계획’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 프로젝트의 본격적인 가동은 지난 1995년 포항시와 자매결연을 맺은 훈춘시와의 경제, 문화, 스포츠 등 다방면의 교류가 극심한 불황을 겪고 있는 포항시의 경제난 극복에 좋은 돌파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또 동북3성은 우리 동포가 200여만 명이나 살고 있는 지역으로 이 물류기지가 가동되면 북한과의 교류 물꼬도 틀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훈춘시는 연변조선족자치주의 동북에 위치한 변방도시로 두만강 하류 북·중·러 삼국의 경계를 이루고 있는 지역이다. 인구 30만명, 면적 5천140㎢, 한족 48%, 조선족 42%, 만족 9%로 이뤄져 있다.
또 훈춘시는 UNDP의 계획에 따라 북한의 나진, 러시아의 포시에트를 연결하는 소삼각 권역에 포함되어 국제 개방도시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연제성 훈춘포스코현대물류법인 법인장은“이번 프로젝트를 전초기지로 삼아 광활한 중국대륙에서 건축, 토목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진출을 모색할 수 있게 됐다”며 “중국 동북3성과 몽골, 러시아 접경지역으로의 진출기회를 선점하고 북한의 개혁·개방에 대비한 대북 진출의 교두보 역할도 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훈춘 포스코현대물류단지 프로젝트를 잘 마무리한 뒤에는 사업영역에 대한 다변화를 시도해 훈춘 포스코현대물류법인이 중국 내에서 일류종합물류회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경상매일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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